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母恋鴉 作詞:水木れいじ 作曲:岡千秋 한글토,韓譯 : chkms
唄 - 天童よしみ
이 노래는 1930年에 長谷川伸 作 戱曲 「瞼の母」 演歌歌詞化한 내용으로, 戱曲 「瞼の母」의 줄거리는 이 노래 맨 아래에 붙여 놓았으니 참고랍니다. ---------------------------
오야노 시 우 치 오 우 라 무 쟈 나 이 가 난 노 잉 가 데 카이도오 야 쿠 자 親 の しうちを 怨むじゃ ないが 何の 因果で 街 道 やくざ 부모의 처 사 를 원 망 하 진 않 지 만 무 슨 업 보 로 거 리 의 불 량 배
구 치 와 이 우 마 이 오 토 코 쟈 나 이 카 야 보 데 고 잔 스 愚痴は 言うまい 男 じ ゃ ないか 野 暮 で ご ざ んす 푸 념 은 안 하 리 라 사 나 이 가 아 닌 가 바 보 같 은 일 입 니 다
야 보 데 고 잔 스 *밤 바 노 타 비 가 라 스 野 暮 で ご ざ んす *番 場 の 旅 が ら す 바 보 같 은 일 입 니 다 *<밤 바> 의 떠 돌 이 나 그 네
* 番場 = 江戶時代(1611年) 江戶(현재의 東京)를 出発하여 京都까지의 <中山道>길 70여곳의 駅站中 62番째에 해당되는 곳으로, 現在의 滋賀県 米原市 임. 이곳은 옛날 東西間 物流가 성행 했던 곳으로 宿所와 요정이 많았다함
滋賀県(赤色 部分) 米原市 地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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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 키 노 시 즈 쿠 가 호호니 오 치 마 부 타 누라 시타 소 레 다 케 요 軒 の しずくが 頬 に 落ち 瞼 ぬ ら し た それだけよ 처 마 끝 물 방 울 이 볼 에 떨어져 눈시울을 적 셔 준 그 것 뿐 이 야
히 토 메 아 이 타 이 * 나 노 리 가 시 타 이 ひと目 逢 い た い *名 乗り が したい 한 번 만 나 보 고 싶 어 *이 름 을 밝 히 고 싶 어
오 사 나 고 코 로 노 유 메 히 토 쓰 幼 な ご こ ろ の 夢 ひ と つ 어 릴 때 마 음 속 의 꿈 한 가 닥
사 메 테 카 나 시 야 에~ 에~ 에~ 로 지 노 아 메 醒 め て 哀 し や エ~エ~エ~ 路地の 雨 깨 어 보 니 슬 프 구 나 에~ 에~ 에~ 골 목 길 비 야
* 名乘り = 서로 이름을 대고, 서로의 관계를 밝히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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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 토 노 쓰 마 데 모 코 오 모 쓰 미 나 라 카요우 나사케모 치 모 아 루 모 노 오 他 人 の 妻 で も 子を持つ 身なら 通 う 情 も 血も あるものを 남의 아내가 되었더라도 자식을 가 진 몸이라면 오가는 인 정 도 피 도 있 으 련 만
세 가 레 키 타 카 토 나 제 요 베 누 노 카 쓰미데 고 잔 스 倅 來たかと な ぜ 呼べ ぬのか 罪 で ござんす 내 아 들 왔 느 냐 며 어 째 서 부르질 못합니까 죄 를 짓 는 겁니다
쓰미 데 고 잔 스 히 토 요 노 오 야 고 코 로 罪 で ご ざ ん す 一 夜の 親 ご ころ 죄 를 짓 는 겁 니 다 하 룻 밤 의 부 모 마 음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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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토 에 와라지노 히모가 키 레 탓 테 오 야 코 노 엔 와 키 레 루 코 토 가 たとえ 草鞋の 紐 が 切れたって 親 子 の 縁 は 切れることが 설 사 짚 신 의 끈이야 끊어진다 한 들 부모자식간의 인연이 끊 어 질 수 가
아 루 몽 카. 나 니 가 나 사 케 네 에 다 데 나 오 세 다 ある もんか。 なにが 情 ね ェ だ 出 直 せ だ 있 단 말 인 가. 무 엇 이 한 심 하 다 는 거야 다 시 시작 하는거다
요 바 레 타 ㅅ 테 니 도 토 쿠 루 몽 카. 呼 ば れ たって 二 度 と 來るもんか。 부 른 다 한 들 두 번 다 시 올 까 보 냐.
오 이 라 노 오 ㄱ 카 상 와 오 ㄱ 카 상 와 俺 らの おっ母 さん は おっ母 さん は 나 의 어 머 니 는 어 머 니 는
코 노 마 부 타 노 나카니 이 쓰 다 ㅅ 테 이 테 쿠 레 룬 다 こ の 瞼 の 中 に い つ だっ て い て くれるんだ 이 눈 시 울 속 에 언 제 라 도 와 있 어 주 신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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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데 이마 사라 카 타 기 니 나 레 토 시카루 쓰 모 리 카 *미즈 쿠마 아카리 なんで 今さら 堅 気 に なれと 叱る つもりか *水 熊 灯 り 어 째 서 이제 새삼 견실한 사람이 되라고 나무랄 작 정 인 가 *<미즈쿠마> 불 빛
소 레 오 이 우 나 라 아 노 히 니 카 에 세 쓰 로 오 고 잔 스 それを 言うなら あの 日に 帰 せ つろう ござんす 그 런 말 하 려 거 든 그 옛 날 로 돌 려 보 내 줘 괴 롭 습 니 다
쓰 로 오 고 잔 스 유 키 요 노 모 도 리 가 사 つろう ござんす 雪 夜 の も ど り 笠 괴 롭 습 니 다 눈 내 리 는 밤 의 되 돌 아 가 는 나그네
나 쿤 쟈 네 에 케 도 오 ㄱ 카 상 아 이 테 에 요 ~ ㅅ (台詞) 泣くん じゃ ねェけど おっ母さん 逢いてェよ~ッ 울 고 있 지 는 않 지 만 어 머 니 만 나 고 싶 어 요~ㅅ
* 水熊 = 어머니가 女將 [요리집의 女主人-오카미] 로 있는 요리집 이름
* 참고 : 長谷川伸 作 戱曲 「瞼の母」내용 줄거리.
番場の 忠太郎は 五歳の時に母親と生き別れになった。 番場의 忠太郞은 다섯살 때 어머니와 생이별 했다.
それから 二十年、母恋いしさに 旅から 旅への 渡り鳥。 그로부터 20年, 어머니가 그리워 이곳 저곳 객지로 떠돌이 생활.
風の便りに 母が 江戸にいるらしいと 知ったが、 風聞으로 어머니가 江戶에 있을거라고 알았지만,
親しい 半次郎の 身が気がかりで、武州 金町へ 向った。] 친한친구 半次郞의 몸이 궁금해서, 武州 金町으로 향했다.
親分 笹川繁蔵の 仇 飯岡助五郎に 手傷を 負わせた 半次郎は、 두목 笹川繁蔵의 敵手 飯岡助五郎에게 부상을 당한 半次郞은,
飯岡一家の 喜八らに 追われる身である。 飯岡一家의 喜八무리들에게 쫓기는 몸.
金町には 半次郎の 母 おむらと 妹 おぬいがいる。 金町에는 半次郎의 어머니 오무라와 누이 오누이가 있음.
わが子を 想う 母の 愛に 心 うたれた 忠太郎は、 내자식을 생각하는 어머니 사랑하는 마음에 감동받은 忠太郎은,
喜八らを 叩き斬って 半次郎を 常陸へ 逃がした。 喜八등을 칼로 베어버리고, 半次郎를 常陸로 피시시켰다.
その 年の暮れ、母を 尋ねる 忠太郎は 母への 百両を 그해 년말, 어머니를 찾아가는 忠太郎은 어머니께드릴 百兩을
懐中に、 江戸を歩きまわった。 품속에, 江戶를 돌아다녔다.
一方、飯岡一家の 七五郎らは 忠太郎を 追って、 한편, 飯岡一家의 七五郎등은 忠太郎를 뒤쫓아,
これも 江戸へ 出た。 그것도 江戶로 떠났다.
仙台屋という 神田の 貸元に 助勢を 断られた 七五郎らに 仙台屋라하는 神田의 錢主에게 도움을 거절당한 七五郞들은
遊び人の素盲の 金五郎が 加勢を 申し出た。 건달인 *素盲의 金五郞이 가세(도움)하겠다고 자청하고 나섰다.
*素盲 = 確信は ないのですが「すめくら」と
読むのでは ないかと 思います。 今では、使われない言葉(使用禁止用語)です。 意味だと 思われます。
鳥羽田要助という 浪人も その 一味だ。 鳥羽田要助라는 떠돌이도 그 일당이다.
金五郎は 軍資金捻出 のため、チンピラ時代からの知り合いで、 金五郞은 軍資金 마련을 위해, 깡패시절부터 서로 아는사이로,
今は 料亭「水熊」の 女主人におさまっているおはまを訪ねた。 지금은 요정 水熊 안주인에 자리잡고있는 오하마를 찾아갔다.
おはまの娘 お登世は 木綿問屋の 若旦那 長二郎と 近く 오하마의 딸 お登世은 무명 도매상의 도련님 長二郎 과 곧
祝言を あげることに なっている。 혼례를 올리기로 되어있었다.
だから、おはまは 昔の古傷にふれるような金五郎にいい顔をしない。 그래서, 오하마는 옛상처를 건드릴것같은 金五郞에게 안좋은 얼굴.
おはまの昔馴染で夜鷹姿のおとらも来た。 오하마의 옛친구, 밤손님끌던 여자 오도라도 왔다.
金五郎が おとらを 表に突き出したとき、忠太郎が 通りかかった。 金五郞과 오도라를 밖으로 내밀었을 때, 忠太郞이 지나갔다.
おとらから、おはまが 江州に いたことが あると 聞いて、 오도라부터, 오하마가 江州에 있었던 일이 있다고 듣고,
忠太郎は 胸おどらせながら 「水熊」 に 入った。 忠太郞는 가슴을 두근거리면서 「水熊」 로 들어갔다.
忠太郎の 身の上話を 聞き、 忠太郞의 신상이야기를 듣고,
おはまは 顔色を かえたが 오하마는 표정이 바뀌었으나,
「私の忠太郎は九つのとき流行病で死んだ」、と冷たく 「나의 忠太郞는 아홉살 때 유행병으로 죽었다」 라고 매정하게
突き放した。 내 쳤다.
娘を頼りの今の倖せな暮らしに、水をさして貰いたくないからだ。 딸을 의지, 지금의 행복한 삶에, 찬물을 끼얹고 싶지않기 때문이다.
忠太郎は カッとなって 飛び出した。 暗い 気持の 忠太郎を、 忠太郞는 발끈 화가나서 뛰쳐나갔다. 어두운 기분의 忠太郞를,
金五郎 一味が 取り囲んだ。 金五郞 일당이 에워쌌다.
「てめえら親はあるか。ねえんだったら容赦しねえぜ」と、 「너의들 부모는 있나. 없다고 한다면 용서치 않을거다」라며,
忠太郎は 一人残らず 斬り伏せた。 忠太郞는 한놈도 남기지 않고 베어 쓰러뜨렸다.
一方、お登世と長二郎に諌められたおはまは、 忠太郎の 名を 한편, お登世와 長二郎에게 충고받은 오하마는 忠太郞의 이름을
呼びながら 探した。 외쳐가며 찾았다.
忠太郎は おはまたちから 身を隠し 耳を ふさいだ。 忠太郞는 오하마들로부터 몸을 숨기고 귀를 막았다.
離れていく その 後姿を 拝んで、 떠나가는 그 뒷모습을 향해 간절히 빌며,
男 泣きの 忠太郎は 風のように去っていった。 사나이 복받쳐 우는 忠太郞는 바람과 같이 사라져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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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아하는요시미님의음악너무잘듣고감니다감사함니다
전정웅 님 ! 좋아하시는 가수 노래라 하시니 저도 기쁘네요 ^.^ ... 감사합니다.
부모자식 간은 천륜이 흐르는 법" 이 천륜을 어찌 끈으리오눈내리는 밤의 돌아가는 나그네의 마음은 정말 괴롭다오카상 아이테에요좋은노래 감사합니다`
아마데우스 님 ! 찾아간 아들을 모른체 하는 어머니...무슨 업보로 이런 슬픈 일이 벌어졌을까요.
참 슬픈 일입니다...아마데우스 님 감사합니다.
天童よしみ氏의 곱고 멋진 노래 시원하게 흘러갑니다.즐겁게 감상하고 갑니다.감사합니다.
죽당 님 ! 반갑습니다...노래가 슬프지만 힘이있어 좋지요 ^.^ ... 감사합니다.
天童요시미 --남장의 모습 애교있네요 참 좋은 노래 감사합니다
대쪽 님 ! 天童よしみ 는 여장보다 남장을 하고 다녀야 오히려 잘 어울릴것 같습니다 ㅎㅎㅎ ... 감사합니다.
참 좋은 곡이이네여 심야에 저도 한 참 곡에 취해 감상하였습니다.감사합니다
회장님 ! 바쁘신 중에도 방문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회장님 늘 건강하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좋은 곡을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랑이 님 ! 반갑습니다...대단히 감사합니다 ^.^
chkms 님天童よしみ상 남장이 참 잘 어울립니다.미남인데요`매력이 철철 넘칩니다.어머니시여부디 아들 만나 주세요...天童よしみ 상의 멋진 엔카와 연기에 를 보냅니다 짝짝짝감사 합니다.
티파니 님 ! 정말 얼굴 생김새가 남장이 참 잘 어울리지요...여장보다도 ㅎㅎㅎ
참 애절한 노래인데도 天童よしみ 의 힘있는 목소리로 잘 처리한 노래라 생각합니다...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가사에따라 표시를 하여서 더욱 즐감 하였습니다.
돌다리 님 ! 반갑습니다 ^.^ ... 대단히 감사합니다.
구구절절 자식과 부모의 인연을 외면하지않으려는 자식의 애절한 마음이 읽어지네요 요시미의 창법이 더욱 돗보여요 잘 듣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한원126963 님 ! 이 두 母子는 참으로 기구한 팔자로 세상에 태어난것 같습니다.
찾아간 아들을 아들이라 부르지도 못하는 어머니의 사정...어머니에게 외면 당하고 돌아서는 아들...
참 슬픈 일이네요...감사합니다.
天童よしみ상 구성지게 잘부름니다
박하 님 ! 대단히 감사합니다 ^.^
天童요시미 무슨노래든지 잘도 넘어가지요 엔가 감사함니다
성인 님 ! 반갑습니다 ^.^ ... 앞으로도 자주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텐도요시미노래를들으면 가슴이 펑뚷리는것 같지않나요.
오늘밤도 잠이 잘올것같읍니다.^^
좋은노래 고맙읍니다.
적송 님 ! 天童よしみ 는 슬픈 노래도 힘있는 목소리로 불러서 가슴을 시원 시원하게 해주지요 ㅎㅎㅎ ... 감사합니다.
고맙게 감상하겠습니다.
자연인 님 ! 감사합니다 ^.^
오늘 다시 듣고 갑니다 천륜을 맺은 부모자식간의 애절한 하소연에도 문을 닫아버리는 장면이야말로 어찌보면 처절하기도 하네요 듣고 또 들어도 다시 듣고싶어지는 노래입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음악 지리 역사 감사하고갑니다 건강 하십시요
하하코히 카라수........탠도 요시미 노래 감사합니다.
잘 감상합니다.
즐감합니다.
잘 감상합니다.
즐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