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자돈 창업` 재미보는 업종 따로있다
제과점ㆍ아이스크림점 대박
찜질방 대신 피부관리실 호황
중소 규모 자영업 매출 조사 결과 중소 규모의 자영업 가운데 장사가 가장 잘 되는 것은? 정답은 제과점이다. 이어 아이스크림점, 미용실, 피부관리실, 동물병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KB국민은행연구소가 16개 업종 78만여곳의 자영업체들을 대상으로 2002~2007년 국민카드 매출액을 토대로 매출 추세와 영업이익 등을 조사한 ‘소호(SOHO) 업종 리포트’에서 나타난 결과다. 자영업의 연 평균 추정 영업이익은 지난해 기준 2650만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추정 영업이익이란 매출액에서 재료비ㆍ관리비ㆍ세금ㆍ공과금 등을 뺀 뒤 자영업자가 순수하게 벌어들인 수익을 말한다.
단 제과점은 뚜레쥬르나 파리바게트 같은 대기업 계열 프랜차이즈 매장과 이들의 진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네 제과점들을 구분하지 않고 통계를 냈기 때문에 브랜드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음식점의 경우 한식과 일식은 2006년부터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반면, 중식은 2005년부터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 양식은 업체 수가 줄어들면서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찜질방과 목욕탕은 지난해 초부터 매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스포츠ㆍ레저용품점과 인삼판매점은 매출이 보합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한동안 부진했던 학원, 노래방, 옷가게, 스포츠센터는 지난해 말에서 올 상반기를 기점으로 회복 조짐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추정 영업이익은 주유소ㆍ충전소(1억7000만원), 제과점(3100만원), 학원(2900만원), 음식점(2600만원), 찜질방ㆍ목욕탕(2200만원), 노래방(2100만원, 슈퍼마켓(1300만원) 등의 순이었다.
설문조사 결과 공통된 영업 비결로는 친절한 서비스와 상가의 입지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보면 음식점은 1)차별화된 맛 2) 신선한 재료 3)청결한 매장이 중요한 요인으로 꼽혔다. 슈퍼마켓은 농산물의 신선도와 유기농 제품 판매 여부, 제과점과 아이스크림점은 브랜드 인지도와 제휴 할인ㆍ적립카드가 매출을 좌우했다. 노래방은 최신 시설, 인테리어, 무료 서비스가 중요한 영업 전략이었다.
◇SOHO=사무실(Small Office)이나 자택 사무실(Home Office)에서 근무하는 사업 형태. 최근에는 중소 규모의 자영업 전반을 가리킨다. [조인스]
이 뉴스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기준자료가 매출이 노출될 수 밖에 없는 카드매출액을 토대로 했다는 것이다. 창업현장의 측면에서 재조명하여 본다면 제과점이나 아이스크림점은 매출의 대부분이 카드매출이라는 측면을 봐야하며 점포수가 많고 점포별 매출편차가 크다.
주유소나 충전소의 경우는 매출 단가가 수익이 충분히 보장되는 특징을 볼 수 있고, 음식점의 경우는 전체 매출 대비 카드매출 포인트가 점점 높아지고 있으나 창업현장에서 확인되는 것처럼 개체 수가 가장 많고 업종의 전체 매출 또한 가장 높다고 봐야 하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최근의 20~30대 직장인의 전체 소비재 중 17%로 음식을 사 먹는 데 드는 비용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난 통계가 있었다. 그리고 목욕탕과 찜질방 또한 카드매출 비중이 아주 낮은 업종으로 추정 되는 바 업종의 전체 매출이나 수익은 기사 내용보다는 훨씬 높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이 기사에서 참고해야 할 사항은 한식업과 일식업의 매출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외식 의존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창업자들은 실속 있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음식점을 개발하는 것이 앞으로 유망하지 않을 까 생각된다. 예를 들면 배달 음식점이나 공격적인 마케팅을 고려한 반찬∙찌게 배달전문점, 음식점을 하더라도 생활밀착형 메뉴를 중심으로 한 웰빙과 퓨전을 고려한 창업아이템이 좋을 듯하다.
나아가 고객이 상품가치를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음식의 질과 가격이어야 하며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가격대를 형성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예를 들면 요즘의 소비시장의 상황을 감안한다면 식사 기준 (5,000원), 가족회식 기준(20,000원~30,000원/4인), 회합, 회식의 경우(10,000~15,000원/1인당) 정도의 가격대가 적정할 것 같다. 외식 창업아이템을 선정할 때 참고하기 바라며 이 것은 대중적인 음식점의 경우에 해당하는 것으로 사견임을 밝혀 둡니다.
이렇게 창업 기사를 창업등대에 게재하면서 기사 내용을 개인적으로 분석하여 드리는 것은 창업등대를 방문하시는 예비창업자나 창업자들이 무분별하게 쏟아져 나오는 창업정보로 인하여 창업 및 운영에 대한 올바른 길을 가는 데 혼란이 야기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는 바 정확한 분석을 통하여 창업시장의 맥을 잘 읽으시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입니다. 바른창업지원센타 이상철 컨설턴트]
꿈을 꾸고, 생각하며, 실천하는 성공창업으로 함께 행복을 열어가는 창업등대!!!!
여러분의 성공창업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좋은 시간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