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신칸센 전동차 N700A계 4000번대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F편성]
[미수집 편성] F19 편성 / Last Update 241124
1. 차량개요
2012년부터 JR도카이는 기존 N700계를 개량한 N700A를 제작, 투입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맞춰 JR서일본도 동일 사양의 차량을 2013년부터 제작하기 시작하였는데 JR서일본 소속의 N700A는 N700계 4000번대로 구분되며 편성 기호는 F를 부여받았다.
2013년에 첫 편성이 제작되었지만 JR도카이와 대비하여 16량 편성의 수요가 많지 않았고 기존 700계 B편성도 여전히 운용중인터라 증비는 상당히 느리게 진행되었다.
하지만 700계의 은퇴시점이 다가옴에 따라 2016년 12월 JR서일본에서 2019년까지 700계 B편성 대체 목적의 N700계 4000번대 15개 편성의 제작을 발표하였고 이에 맞춰 2017년 2개 편성, 2018년에 6개 편성을 제작하였다.
이후 순차적으로 증비를 계속하여 2022년 12월 현재는 24개 편성을 운용 중에 있으며, 이후N700S가 양산을 시작함에 따라 2020년 F24편성 이후 추가적인 증비는 하지 않고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13년 11월
길이/폭/높이 : 25000(중간차 27350) / 3360 / 3600
편 성 : 16량 1편성(14M 2T)
영업최고속도 : 270km/h(곡선통과+15km/h / 도카이도) 300km/h(산요)
기동가속도 : 2.6km/h/s
편성정원 : 1,323명(그린샤 200명)
편성중량 : 700t
궤 간 : 1435mm
전기방식 : 교류 25kV 60Hz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TMT9/TMT10(305kW)
편성출력 : 305kW * 4 * 14량 = 17,080kW
기 어 비 : 2.79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
대 차 : 고속 볼스터리스대차 / 중앙체결 디스크브레이크 탑재
동력대차 WDT205 / 부수대차 WTR7003(원형적층고무병용 차축지지식 볼스터리스 대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병용 전기지령식 에어브레이크(응하중)
신호장치 : ATC-1 / ATC-NS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도카이 도카이도신칸센(도쿄~신오사카) / JR서일본 산요신칸센(신오사카~하카타)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노조미 / 히카리 / 고다마 (전계열 공통운용)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서일본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16량 편성 24개 편성 384량 재적, 운용 중
5. 편성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