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동의 순간을 포착하다
인생을 결정하는 중요한 순간들이 스치며 지나갈 때가 있다. 짧디 짧은 순간에 지나가는 일이지만 그것을 붙잡을 때 인생의 행로가 바뀐다. 바로 감동의 순간이다. 길을 걷다가 눈앞에 펼쳐진 아주 작은 사건을 통해서도 갑자기 영감을 얻게 될 때도 있고, 낯선 곳을 여행하는 중에 경이로운 장관이 펼쳐질 때, 혹은 미술 전람회나 콘서트에서 연주를 들을 때, 혹은 어떤 강연을 경청하다 감동이 밀려올 때가 있다. 뜻하지 않았던 만남을 통해 큰 감동이 밀려 온다면 그것은 우연이 아니다.
책을 읽다가 어느 한 문장에 온몸이 얼어붙는 듯한 경험을 할 때가 있다. 그 순간을 포착해야한다. 때로는 작은 노크소리로, 때로는 천둥이 치는 듯한 소리로, 마음의 얼어붙은 바다를 깨뜨리는 순간을 맞을 때가 있다. 감동이 밀려와 영혼이 흔들리는 순간을 붙들면 특별한 사건이 될수 있다. 그것은 인생에 찾아온 특별한 기회다.
감동은 선물이다. 깨달음은 인생을 바꾸어 놓는 축복이다. 감동은 그냥 오는 것이 아니다.
색다른 인생으로의 초대다. 감동에 반응하면 새로운 길이 열린다. 전율할만한 감동이나 깨달음은 잠자던 영혼이 화사한 꽃으로 피어나는 순간이다. 감동은 숨어 있는 야성이 깨어나게한다. 인생을 빛나게 해줄 기회가 온 것이다.
기회는 언제나 금방 지나간다. 조금이라도 굼뜨면 감동은 연기처럼 사라지고 찾아온 기회는 나와 상관없는 것이 된다. 감동은 늘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영혼이 떨리는 깨달음이란 그리 흔한 일이 아니다. 감동이 올 때 적극적으로 반응해야 한다.
영혼에 깨달음이 올 때 거기에 온몸을 맡기며 뛰어들어야 한다. 바다 위의 요트는 바람이 불 때 돛을 활짝 끌어올려야 한다. 서핑을 즐기는 서퍼(Serfer)들은 거대한 파도가 밀려올 때를 놓치면 안 된다. 농부는 비가 올 때 논과 밭에서 온몸으로 담아내고 흐르게 해야 한다. 작곡가는 영감이 춤을 출 때 오선지 위에 온 영혼을 쏟아 부어야 한다. 작가들은 영감이 떠오르는 순간에 터질 듯이 밀려 나오는 글을 멈추게 해서는 안 된다. 사업가는 갑자기 기발한 구상이 떠오르면 집요하게 붙들어야 한다. 머리가 맑아지고 영혼은 춤추듯 가벼워지고 심장이 빠르게 뛰기 시작하면 준비해야 한다. 빠르고 적극적인 반응이 관건이다.
인생은 일어난 현상보다 반응의 속도에 따라 삶의 지도가 달라진다. 반응할 때 반응하지 않으면 지나간다. 아무리 큰 감동이라도 오래가지 않는다. 금방 시들어 의식의 세계에서 아련히 사라져 버리고 만다. 중요한 것은 순간 포착이다. 순간적 반응이 지혜이고, 그것이 능력이다. 감동만 받고 끝내면 아무것도 아니다.
그 순간 찾아온 감동은 재현할 수 없다. 특별한 인생을 사는 사람들은 탁월한 순발력이 필요하다. 그들은 자신의 가슴에 비수같이 꽂힌 한 마디에"당장"반응한다. 0.1초도 주저하지 않는다. 투사처럼 일어나 거기에 생명을 건다. 감동하고 난 다음 행동에 옮기면 내 삶이 곧 감동으로 바뀐다. 빠르게 반응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목마름이 있다. 삶에 절실함이 있는 사람들은 감동을 목마르게 기다린다. 운명을 바꾸어 놓을 영감을 찾고 있다. 목마름 중에 찾던 것이 주어지면 인생의 날개를 달고 하늘을 난다.
미치는 사람은 그냥 미치는 것이 아니라 미치게 될 날을 기다리며 살다 마침내 미칠 것을 만난 것이다. 누군가 마중물만 조금 부어주면 그다음부터는 자기가 알아서 잘 하는 사람이 있다. 조금만 자극을 주어도 감동을 잘 받고 행동하는 사람이 있다. 감동을 받는 사람은 작은 일에도 그 영혼에 울림 현상이 일어난다.
예수의 제자들은 순간포착에 강했다. 즉각적으로 반응한 사람들이다. 심장이 늘 뜨거워져있는 사람은 감동 받을 준비를 하고 산다. 감동이 느껴지면 무섭게 돌진한다. 실패가 온다 할지라도… 그들이 세상을 바꾼다. 인생의 분기점에는 영혼을 흔드는 감동이 있다.
감동을 받고 빨리 반응하는 사람에게만 감동은 유효한 것이 되고 평범함이 특별함으로 변한다.
실전성격개조 및 대중공포 스피치모임 허선(운영자)올림
첫댓글 실전스피치모임을 통하여 감동하고 미치고 자신에게 생명력을 불어넣자~ 하하하 하하하 하하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