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전 |
|
아이의 인격과 관계를 돕는다. | ||||||||
|
|
|
|
|
|
| ||||
목표 |
|
자기 생활을 가꾸는 아이 |
|
동무와 더불어 지내는 아이 |
|
책 속에서 삶의 지혜를 찾는 아이 | ||||
|
|
|
|
|
|
| ||||
전략 |
|
- 소곤소곤 책 읽기&책읽어주기 - 자기 이야기 책 만들기 - 우리가족, 우리 마을 알기 |
|
- 자연과 마을에서 놀기 - 책 보고 요리하기 - 도서관에서 하룻밤 |
|
- 소곤소곤 책 읽기&책읽어주기 - 아이들이 쓴 시 읽기 - 시낭송 | ||||
|
|
|
|
|
|
| ||||
대상 |
|
신청한 아이들 |
|
신청한 아이들 |
|
신청한 아이들 |
1. 사업의 비전
아이의 인격과 관계를 돕는다.
<풀이>
철암세상은 1. 아이들의 인격, 특히 자주성을 살립니다.
2. 아이와 가족, 친구, 이웃, 선생님과 관계, 자연, 자아, 신과의 관계를 좋게 합니다.
발바닥 닳도록 마을을 돌아다니며, 좋은 관계를 주선하고 거듭니다.
아이를 잘 도우려면 아이 자신과 아이의 관계(환경)를 도와야 합니다.
아이들 활동의 핵심은 아이의 인격과 관계입니다.
2. 사업의 목표
1) 자기 생활을 가꾸는 아이
2) 동무와 더불어 지내는 아이
3) 책 속에서 삶의 지혜를 찾는 아이
3. 사업의 원칙
사회사업의 핵심가치를 살리는 자연주의사회사업으로 실천합니다.
|
자연주의 사회사업은
1. 보이지 않게 소통시키자 2. 어디에나 두루 흐르게 3. 보통 사람들과 함께 누리게
4. 평범하게 하자 5. 복지의 바탕을 기르자
Ⅲ 사업전략 및 사업내용
1. 사업전략
1) 자기 생활을 가꾸는 아이
○ 소곤소곤 책 읽기& 책 읽어주기
매일 주제를 정해서 선생님이 권하는 책, 자기가 읽고 싶은 책, 다른 친구들과 같이 읽고 싶은 책을 꺼냅니다. 그 책을 혼자서, 여럿이서, 읽습니다. 선생님이 읽어주기도 합니다.
책을 읽을 때는 다른 사람에게 말을 시키지 않습니다. 어떤 모습으로 읽든지 서로 신경 쓰지 않습니다. 마음 가는대로 읽습니다.
○ 자기 이야기 책 만들기
아이가 좋아하는 것, 아이가 바라는 것, 오늘 하루 이야기, 소소한 아이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을 읽습니다. 그 그림책 이야기처럼 아이도 자기 책을 만듭니다.
○ 우리 가족, 우리 마을 알기
다른 가족 이야기, 우리 가족 이야기, 다른 마을 이야기, 우리 마을 이야기를 담은 책을 읽습니다. 책을 읽고 우리 가족, 우리 마을을 생각합니다.
2) 동무와 더불어 지내는 아이
○ 책 보고 요리하기
요리를 주제로 하는 책을 골라 읽습니다. 그 책이 그날의 점심 요리입니다.
요리 주제는 전날 미리 정해서 다음날 요리 준비물을 챙겨옵니다. 책 모둠에서 한 요리는
도서관에 온 다른 아이들과 같이 나눠 먹습니다.
○ 책 보고 놀기
자연, 자신, 가족, 그 날 주제에 따라 바깥에서 책보고 놉니다. 식물도감 들고 밖에 나가기도 하고, 숲에서 그리운 사람들에게 편지를 쓰기도 합니다. 무엇을 하며 놀지는 책에 길이 있습니다.
○ 도서관에서 하룻밤
도서관에서 하룻밤 잡니다. 청소, 식사당번, 불 때기 자기 할 일을 나눕니다. 미리 의논해서 하룻밤 잘 때 필요한 것은 챙겨옵니다. 구워먹기, 좋은 영화보기, 시낭송회 추억을 만듭니다. 달빛, 별빛이 좋으면 산책을 갑니다.
3) 책 속에서 삶의 지혜를 찾는 아이
○ 소곤 책 읽고 몇 줄 글 남기기
책을 한 권 읽고 나서 생각, 느낌을 몇 줄 씁니다. 마음에 와 닿는 문장을 적어도 좋습니다.
글 길이보다는 단 한 줄이라도 아이들 마음속 이야기를 담습니다.
○ 다른 아이들이 쓴 시 읽고 노래 듣기
다른 아이들이 쓴 시를 읽습니다. 그 시에 곡을 넣은 노래도 같이 듣습니다.
○ 시낭송회
도서관에서 하룻밤 할 때 시 낭송회를 합니다. 자기 마음에 와 닿은 시를 골라 미리 외웁니다. 외우지 못했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잘 들을 수 있게 천천히 읽습니다. 시에 어울리는 음악도 같이 준비합니다.
2. 사업내용
1) 일정
2010년 7월 26일 화요일 - 2010년 7월 31일 토요일
2) 사업대상
책 집중캠프를 신청한 아이 6명~7명(하루 종일 책 책 캠프에 참여하는 아이 먼저입니다.)
3) 실행방법
① 준비단계
○ 책 집중캠프에 참여할 아이 신청 받기
- 도서관 알림판에 신청서 만들어서 부쳐 놓습니다. 도서관에 오는 아이들에게 설명합니다.
- 도서관 카페에 책 집중캠프 안내글을 올립니다.
- 같이 책 집중캠프에 참여했으면 아이들을 일대일로 만나 활동을 알린다.
○ 아이들이 읽을 책을 미리 정하기
- 캠프에 아이들과 같이 읽은 책을 미리 고릅니다. 어린이도서연구회, 선생님이 읽어서 좋았던 책, 다른 아이들이 읽고 권하는 책을 바탕으로 고릅니다.
- 나이, 책 읽기 수준, 좋아하는 분야 등을 생각해서 책을 고릅니다.
○ 여러 가지 미술 도구 준비하기
- 책 읽고나서 자기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미술 도구(물감, 파스텔, 색연필..)를 미리 준비합니다.
2) 책과 하룻밤 실행 단계
○ 날짜별 활동 내용
날짜 |
주제 |
같이 읽을 책 |
활동내용 |
7월 27일
|
나와 놀기
|
엄마를 화나게 하는 10가지 방법 |
나를 화나게 하는 5가지 방법을 종이에 적어 부치기 |
내가 좋아하는 것 도서관에 간 생쥐 |
그림책 만들기 | ||
7월 28일 |
자연에서 놀기 |
숲으로 간 소바즈 사계절 생태놀이 |
시루봉에 오르기 |
7월 29일
|
마을에서 놀기 |
놀이터를 만들어주세요. |
우리 마을 아이들이 잘 노는 곳 지도 만들기 |
아이들이 노는 놀이 모아서 이야기 책 만들기 | |||
7월 30일
|
책에서 놀기 (도서관에서 하룻밤) |
아버지 월급 콩알 만하네 |
자기가 좋아하는 시 읽어주기 |
7월 31일 |
영화보기 |
아이들 마음에 감동을 주는 좋은 영화 보기 |
○ 일주일 시간표
|
7월 27일 (화요일) |
7월 28일 (수요일) |
7월 29일 (목요일) |
7울 30일 (금요일) |
7월 31일 (토요일) |
10시 30분 -12시 |
소곤소곤 책 읽기& 책 읽어주기 | ||||
12시 - 2시 |
책 보고 요리하기 | ||||
2시- 4시 |
책 보고 나랑 놀기 |
책 보고 자연에서 놀기 |
책 보고 마을에서 놀기 |
책 보고 자연에서 놀기 |
자기 마음대로 놀기 |
4시-5시 |
내일 요리 준비하기, 활동 마무리 |
도서관 하룻밤 |
|
Ⅳ 사업의 평가
1. 정합성 평가
2. 실리 평가
○ 아이들 이야기 글로 쓰기
아이들이 책 보며 하는 말, 동무들과 같이 나눈 말, 그때 그때 아이들 이야기를 글로 씁니다. 그날 아이가 잘 한 거, 관심을 보인 것을 주로 씁니다.
○ 아이들이 자기 이야기를 글로쓰기
재미있게 읽은 책, 느낀 일, 자기 생각을 짧은 글로 씁니다.
3. 감사 평가
날마다 고마우신 분께 감사 인사, 문자, 쪽지를 드립니다.
첫댓글 28일 수요일 오후에 함백산에서 놉니다. 함백산에 식물도감 가져가서 야생화 보고 그림그리기, 그림책 읽으며 놉니다.
29일 목요일 저녁에 아낌없이 주는 나무 공연보로 갑니다. 회비 천원 입니다. 같이 가고 싶은 아이들과 함께 합니다.
27일 첫째날 점심은 비빔밥 입니다 (건모가 해 먹고 싶은요리). 책 캠프 신청한 아이들에게 비빔밥 재료 반찬 한 가지씩 넉넉하게 가져와 달라 부탁해야겠어요.
관객은 추상적으로 받아들이더라도, 그것을 표현하는 예술가는 치밀하고 치열하게 계획해야 해야 하지요.
자연스럽게 하는 활동이지만 그 속에 이런 기획이 있다니요. 존경스럽습니다. 박미애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