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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다음 중 석가모니 부처님을 봉안한 곳은?
①극락전 ②비로전 ③대웅전 [정답] ④미륵전
2,서방정토의 주불이신 아미타불을 모신 법당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것은?
①극락전 ②미타전 ③무량수전 ④대웅보전 [정답]
3,경내에 들어서서 법당에 갈 때 거치지 않는 문은?
①일주문 ②팔상문 [정답] ③천왕문 ④금강문
4,법당의 정면에 부처님과 보살님을 모신 단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상단 [정답] ②중단 ③신중단 ④영단
5,단상 중 중단은 호법을 발원한 선신들을 모신 곳인데 다른 말로 무엇이라 하는가?
①신중단 [정답] ②상단 ③영단 ④하단
6,법당에는 통상 상단, 중단, 하단의 삼단 구조로 되어 있는데, 각 단에 모셔진 것이 잘못 연결된 것은?
①상단 - 부처님과 보살상 ②중단 - 제석천이나 팔부신장
③하단 - 칠성과 산신 [정답] ④영단 - 영가의 위패
7,사찰 건물 중 민간신앙을 흡수한 결과로 세워진 삼성각(三聖閣)이 있는데 삼성각 안에 봉안되지 않는 것은?
①산신 ②칠성 ③지장 [정답] ④독성
8,사찰에서 반배를 해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절의 입구에서 법당을 향하여 절할 때
②법당에서 부처님을 친견할 때 [정답]
③길에서 스님이나 법우를 만났을 때
④옥외에서 불탑에 절할 때
9,절의 경내가 시작되는 곳으로 이곳에 이르러서 법당 쪽을 향하여 공손하게 반배를 올리는 곳은?
①금강문 ②천왕문 ③일주문 [정답] ④해탈문
10,다음 중 법당 안에서의 행동 가운데 옳지 않는 것은?
①법당 내에서는 합장한 자세로 보행하여야 한다
②참배객은 법당에 들어갈 때는 부처님을 바로 볼 수 있는 어간으로 들어가야 한다 [정답]
③부처님 전에 절을 하고 있는 다른 신도의 머리맡을 지나지 않는다
④법당에 발을 들여놓은 후에는 다른 사람들의 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한 발자국쯤 앞으로 나가 부처님전에 반배한다
11,다음 중 초와 향을 공양하는 올바른 방법은?
①이미 초나 향이 사루어져 있으면 부처님 전에 올려놓는 것으로 공양을 대신한다 [정답]
②다른 신도가 켜 놓은 촛불을 끄고 자기가 준비한 초에 불을 붙여 올린다
③촛불과 향불이 피워져 있으면 그 옆에 촛불과 향을 켠다
④촛불과 향불이 피워져 있으면 자기가 준비한 것을 도로 가지고 나온다
12,향을 공양하는 자세로 옳지 않는 것은?
①오른손으로 향을 잡고 왼손으로 받쳐든다.
②향을 수직으로 받들어 이마 높이까지 받들어 올린 다음 향로에 꽂는다.
③향에 불이 붙었을 경우 입으로 불어서 끈다. [정답]
④향을 꽂고 후방으로 물러나서 합장 반배한다.
13,법회 참석시 예절에 맞지 않는 것은?
①법회 시작 전에 도착하도록 한다
②법회 시작 전 다른 신도를 위해 좌복을 깔아 놓는다
③법문이 중요하므로 법문 시간에 맞게 도착한다 [정답]
④자기가 앉을 자리가 예의에 어긋나는 곳이 아닌가를 살핀 다음 앉는다
14,사찰 경내를 다닐 때의 예절에서 벗어나는 것은?
①도량 내에서는 뛰어다니지 않는다
②도량 내에서는 신을 끌면서 다니지 않는다
③법당 앞을 지날 때에는 합장하여 허리를 굽히고 지나간다
④시간에 쫓길 때에는 일행을 큰 소리로 부를 수 있다 [정답]
15,『천수경』을 독경하는 의식에서 가져야 할 마음자세가 아닌 것은?
①일체의 복덕과 지혜가 자신에게만 오도록 서원한다 [정답]
②일체 중생에게 대비심을 일으켜 일체중생을 제도한다는 서원을 일으킨다
③일체 중생의 모든 죄업을 대신 참회하며 스스로의 죄업을 참회한다
④모든 중생에게 평등심으로 대하고 마음을 한 곳으로 모아 끊임 없이 지송한다
16,독경 하기 전의 마음가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경건히 합장하는 마음으로 모든 망념을 끊는다
②독경에 앞서 한동안 좌선을 하는 것도 좋다
③여러번 독경하기 위해 아무런 의미없이 빨리 읽는 것이 좋다 [정답]
④맑은 마음에서 일심으로 독경한다
17ㅡ염불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염불은 공덕이 크지 않으므로 필요할 때만 한다 [정답]
②염불할 때는 환경에 따라 큰 목소리를 내거나 낮은 목소리를 하는 것은 어느 것이나 무방하다
③부처님의 은혜는 끝없고 대자대비인 것을 굳게 믿으며 염불한다
④부처님의 명호를 염불하게 되면 번뇌가 일어나지 않고 마침내 열반의 도리를 얻게 된다
18,공양하기 전 공양에 대한 감사의 생각을 하는 오관게(五觀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자기 수행의 부족을 돌이켜 보며 음식을 대한다
②살기 위해서 먹는 것이므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많이 먹는다 [정답]
③음식은 기갈을 면하고 병나지 않게 하는 좋은 약이라고 생각한다
④오직 진리의 길을 완성하기 위하여 이 음식을 먹는다
19,발우공양이란 수행의 한 과정으로 향하기 때문에 법공양이라고도 하는데 그 속에 담겨 있는 의미가 아닌 것은?
①모든 사람이 똑같이 나누어 먹는 평등공양
②비위생적인 단체공양 [정답]
③조금도 낭비가 없는 절약공양
④공동체의 단결과 화합을 고양시키는 공동공양
20,발우공양시 식사를 돌리는 것을 진지(進旨)라 한다. 진지를 하는 방법 중 옳지 않는 것은?
①밥과 국을 푸기 전에 윗자리부터 찬상을 돌린다
②음식을 돌리는 사람은 배식하기 전에 무릎을 꿇고 반배하고 음식을 다 드리고 일어설 때에도 반배한다
③가반(加飯)과 감반(減飯)은 음식을 받은 그 자리에서 한다 [정답]
④밥을 받는 사람은 배식하는 사람에게 발우를 내어주고 배식하는 동안 합장을 하고 기다린다
21,사찰에서 하는 발우 공양의 예법에 어긋나는 것은?
①음식 먹는 소리를 내지 않는다.
②받는 음식을 하나도 남기지 않는다.
③주변사람과 이야기 하며 즐겁게 먹는다. [정답]
④자기 자리와 차례를 지킨다.
22,사물(四物) 중 지옥중생을 위해 치는 것은?
①목어 ②법고 ③운판 ④범종 [정답]
23,목탁을 사용하는 의미로 틀린 것은?
①목탁을 울려서 사람들을 모이게 하는 신호의 도구로 사용
②예전부터 의식에 소리를 맞추는데 사용 [정답]
③독경, 염불 등 의식에 소리를 맞추는데 사용
④혼침에 들었을 때 정신을 차리라고 깨우치게 하는 도구로 사용
24,불교의식의 작법자(作法者)가 갖추어야 할 요건이 아닌 것은?
①지혜가 있어 법요에 밝아야 한다
②대중이 모두 들을 수 있도록 음성이 커야 한다 [정답]
③심신이 청정하여 계덕(戒德)이 있어야 한다
④청정 부동한 정력(定力)을 갖추어야 한다
25,예불(禮佛)을 하는 마음가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부처님의 위대하심을 찬양한다
②자기의 잘못을 뉘우치고 용서를 빈다
③부처님이 항상 가까이 계시며 가르쳐 주기를 창한다
④부처님께 자신이 행한 공덕을 소상하게 밝힌다 [정답]
26,불교신도로서 지녀야 할 근본적인 생활자세는?
①매일 같이 사찰을 참배하여야 한다
②하루에 사분정근을 반드시 실행해야 한다
③삼보를 굳게 믿고 자리행과 이타행을 실천한다 [정답]
④가정에서도 발우공양을 실천해야 한다
27, 합장(合掌)의 의미로 맞지 않는 것은?
①부처님께 귀의를 뜻하며 우리의 흩어진 마음을 한 곳으로 모으는 것이다
②나와 다른 이와의 회합보다는 개인적인 소망의 표현이다 [정답]
③오른 손은 부처님의 세계를, 왼손은 중생인 자신을 상징한다
④부처님에 대한 우리의 신심과 귀의를 밖으로 드러내 보이는 마음의 표현이다
28,절하는 공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산란한 마음은 가라앉지만 참다운 깨달음은 열리지 않는다 [정답]
②훌륭한 위의를 갖추게 된다
③큰 복과 덕을 갖추게 된다
④어느 곳에서라도 두려움이 없게 된다
29,스님을 만났을 때 지켜야 할 신자의 예절이 아닌 것은?
①스님을 마주치면 어디서나 공경하는 마음으로 합장 반배한다
②자신보다 나이가 어리다 하여 예의에 어긋난 행동은 결례이다
③스님의 속명을 함부로 부르지 않는다
④법을 청할 때는 은밀한 곳에서 여쭈어야 한다 [정답]
30,재(齋)란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는 것을 말하는데 다음 중 날짜와 명칭이 틀린 것은?
①음력 매월 8일- 약사재일
②음력 매월 15일- 정광불재일 [정답]
③음력 매월 18일- 지장재일
④음력 매월 24일- 관음재일
31,일반 대중이 동참하여 기도하는 재일(齋日)의 날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1일 - 석가재일 ②8일 - 지장재일
③18일 - 약사재일 ④24일 - 관음재일 [정답]
32, 돌아가신 영가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재일은?
①지장재일 [정답] ②관음재일 ③약사불재일 ④정광불재일
33,다음 중 관불의식(灌佛儀式)에 대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중국에서 독창적으로 불탄일의 의식으로 생겨나게 되었다 [정답]
②부처님에 대한 공경을 표시하고 자신의 몸과 마음을 청정하게 하는 의식이다
③인도의 국왕이 왕위에 오를 때 사해(四海)의 바닷물을 정수리에 뿌려 축하한 의식에거 비롯되었다
④후에 수계자나 일정한 지위에 오르는 수도자의 정수리에 향수를 끼얹는 의식으로 변형되었다
34,불공이란 쌀과 과일을 가지고 부처님전에 올리면서 부처님을 존경하고 원을 세우는 것인데 그 취지에 맞지 않는 것은?
①불공은 사시에 올리는 것이 원칙이나 형편상 그 시간 전이나 후에라도 할 수 있다
②불공은 단독으로 하는 독불공보다는 대중이 함께 동참하는 불공이 취지에 적합하다
③금전으로 공양할 때 다른 사람보다 많이 한다고 우월감을 갖거나 적게 한다고 열등감을 가질 필요가 없다
④복전함이 준비되어 있지만 불공 때의 공양금은 부처님 무릎이나 단상 위에 올려 놓아야 한다 [정답]
35,사찰에서 사용하는 법구(法具) 중 나무로 만들어진 것이 아닌 것은?
①목어 ②운판 [정답] ③죽비 ④목탁
36,설법을 듣기 전 산란한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한 순서는?
①입정 [정답] ②청법 ③축원 ④사홍서원
37,설법을 듣는 자세로 옳지 않는 것은?
①졸음이 오면 가만히 눈을 감고 명상에 잠긴다 [정답]
②가능하면 좌선 자세를 하고 단정하게 앉는다
③손은 합장하는 자세보다는 차수하는 자세가 좋다
④중요한 대목을 메모하는 것은 무방하다
38,재가불자가 받을 수 없는 계는?
①오계 ②보살계 ③십선계 ④사미계 [정답]
39,수계시 3사(師)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계화상 ②갈마사 ③교수사 ④전법사 [정답]
40,다음 중 석가모니 부처님의 영산회상을 재현하여 장엄한 법식을 베풀어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재(齋)는?
①수륙재 ②영산재 [정답] ③예수재 ④무차대회
41,탁발(托鉢)에 대한 설명과 관계가 없는 것은?
①목숨을 발우에 기탁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걸식과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②발(鉢)이라는 것은 보통 발우라는 것으로 얻어진 음식물을 담는 그릇이다
③걸식한 음식이 많을 경우에는 남김없이 걸식한 당사자가 다 먹어야 한다 [정답]
④탁발은 보시하는 이의 복덕을 길러주는 공덕이 있다
42,삭발(削髮)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①예로부터 인도에서는 삭발을 존중받는 인물의 상징으로 여겼다 [정답]
②흔히 절에서는 머리카락을 무명초(無明草)라 한다
③보통 보름마다 한 번씩 삭발하는 것을 통례로 한다
④출가 후 득도식(得度式)의 의식에 따라 삭발을 한다
43,교단구성원의 생활이 실제로 계율에 입각하여 바르게 행해져서 청정성이 유지되도록 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이 한 곳에 모여서 자신의 행위를 반성하고 죄가 있으면 고백 참회하는 행사는?
①안거 ②포살 [정답] ③탁발 ④인가
44,3개월에 걸친 여름의 안거생활이 끝나는 날인 7월15일에 안거를 함께 한 스님들이 모여서 각자가 자기 스스로 지난 안거 기간 중에 자신에게 범계(犯戒)등의 허물이 있었다면 무엇이든 지적해 달라고 동료인 스님들에게 청하는 의식은?
①연비 ②울력 ③참회 ④자자 [정답]
45,부처님 당시에 비구는 승가리, 울다라승, 안타회의 3의를 입도록 정해 있었다. 이 가운데 일상의 작업이나 잠자리에서 입는 평상복으로 입는 옷은?
①승가리 ②울다라승 ③안타뢰 [정답] ④아무거나 상관없다
46,불교 수행자인 비구의 경우 개인적인 소유물은 매우 제한된다. 이른바 비구 6문이라 해서 지니고 다닐 수 있는 여섯가지 물품에 끼이지 않는 것은?
①삼의(三衣) ②발우(鉢盂) ③니사단 ④양지(楊枝) [정답]
47,불교 수행자의 옷차림은 본래 분소의 또는 납의라 불릴 만큼 검소한 정신을 바탕으로 삼는다. 나중에 발전한 이른바 삼의(三衣)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승각기 ②울다라승 ③저과의 [정답] ④안타회
48,다음 중 불교신도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것은?
①삼귀의계-오계 [정답] ②팔정도-육바라밀
③오계-팔정도 ④삼귀의계-육바라밀
49,재가 신도가 불교 교단에 입문하여 기본교육을 이수한 뒤 받게 되는 계는?
①삼귀의계와 오계 [정답] ②십선계 ③팔관재계 ④보살계
50,사찰에서 대중들이 함께 모여 육체적 노동을 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정근 ②울력 [정답] ③안거 ④인가
51,다음 중 참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참선이란 말은 '깊이 사유함'이라 정의할 수 있다.
②남방 불교권에서는 위빠사나라는 수행법이 전해진다.
③참선의 자세는 전통수행법인 결가부좌나 반가부좌로 하는 것이 좋다.
④초보자는 다리에 쥐가 날 경우에도 절대 자세를 풀지 말아야 한다. [정답]
52,참선을 하다가 잠시 자리에서 일어나 천천히 법당이나 방안 또는 도량을 거닐면서 몸의 균형을 맞추어 조절해 주는 것이 좋다.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방선 [정답] ②간경 ③수식관 ④자자
53,부처님과 함께 수행한 공덕 때문이었다.
①전법사 [정답] ②갈마사 ③교수사 ④계화사
54,다음은 부도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붓다(Buddha)가 어원인데 중국에서 음차한 것이다.
②반적으로 고승의 사리를 모신 조형물을 말한다.
③원래는 사찰의 중심부나 법당 근처에 위치했지만 점차 외곽으로 옮겨갔다. [정답]
④사자상승을 중시하는 선종의 발달과 더불어 성행하였다
55,보물에 해당하는 문화재 중 인류 문화의 견지에서 그 가치가 크고 유례가 드문 국가 지정 문화재를 지칭하는 것는?
① 국보 [정답] ② 보물 ③ 사적지 ④ 명승지
56, 다음 중 사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사리장엄이란 사리병과 합(盒)을 말한다.
②진신사리는 부처님의 육신에서 나온 것을 말한다.
③법신사리는 부처님이 설하신 대․소승불교의 모든 경전을 말한다.
④사리는 탑에만 봉안하고 불경이나 불화․ 불상 안에는 봉안할 수 없다 [정답]
힌트 : ‘사리’는 처음에는 탑에만 봉안해 오다 불경이나 불화, 불상 안에도 봉안하게 되었다.
57,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계단의 본래 목적은 수계의식을 집행하는 장소이다.
②신앙의 대상이 불상에서 후기에 탑신앙으로 바뀌었다.- [정답]
③상은 장엄구나 형식, 수인에 따라 그 명칭이 달라진다.
④사찰은 규모에 따라 총림(叢林), 사(寺), 암(庵) 등으로 분류된다.
58,석가모니 부처님이 35세에 성도하실 때의 수인(手印)으로 마왕 파순의 항복을 받기 위해 자신의 수행을 지신(地神)에게 증명해 보라고 말하면서 지은 수인은?
①함마촉지인 [정답] ②선정인 ③접법륜인 ④지권인
59,비로자나부처님의 인상(印相)으로 중생과 부처님이 하나임을 나타내고 있는 수인은?
①시무외인 ②여원인 ③지권인 [정답] ④전법륜인
60,다음 중 탑(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탑이란 원래 부처님의 사리(舍利)를 봉안한 것이다.
②번역하면 무덤, 묘(廟), 영지(靈地)를 의미한다.
③중국에서는 석탑(石塔), 우리나라에서는 전탑(塼塔), 일본에서는 목탑(木塔)이 발달하였다.- [정답]
④부처님이 입멸하신 이후 여덟 나라 국왕이 부처님의 사리를 8등분하여 각기 자기 나라에 탑을 세운데서 기원한다.
61,세속의 번뇌로 흩어 진 마음을 하나로 모아 진리의 세계로 들어간다는 상징적 의미를 지닌 문으로, 사찰에 들어 갈 때 최초로 지나는 문은?
①일주문 [정답] ②천왕문 ③불이문 ④해탈문
62,다음 중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불교적 우주관에 의하면 수미산 정상에는 제석천왕이 다스리는 도리천이 있다.
②도리천은 불교의 28천(天) 중 욕계(欲界) 6천의 제4천에 속한다.- [정답]
③불국사의 청운교와 백운교의 33계단은 도리천의 33천을 상징적으로 조형화한 것이다.
④불국사의 자하문은 해탈의 경지를 상징하는 불이문(不二門)에 해당한다
63, 사찰 내의 전각과 문 이외에 스님들의 생활과 관련되는 건물을 총괄하는 명칭으로 요사(寮舍)라 말이 통용되고 있는데, 오늘날 화장실에 해당하는 건물의 명칭은?
①해우소(解優所) [정답] ②적묵당(寂黙堂) ③수선당(修禪堂) ④종무소(宗務所)
힌트 : ① 해우소란 화장실을 뜻한다. ② 적묵당은 말없이 명상한다는 뜻이다. ③ 수선당은 올바른 행과 참선하는 장소라는 뜻이다.
①대적광전 ②화엄전 ③비로전 ④극락전 [정답]
65,다음 중 사찰의 건축물과 그 안에 모셔진 불․보살님 연결이 바른 것은?
①대웅전 - 비로자나불 ②대적광전 - 석가모니불
③원통전 - 관세음보살 [정답] ④대장전 - 지장보살
66,석가모니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봉안한 불전을 적멸보궁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의 사찰 중 적멸보궁이 있는 사찰이 아닌 것은?
①양산 통도사 ②순천 송광사 [정답] ③오대산 상원사 ④사자산 법흥사
67,민족 고유의 토속신들을 불교적으로 수용해서 모신 삼성각에 봉안되지 않는 것은?
①산신 ②독성 ③칠성 ④지장 [정답]
68,다음은 법당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옳은 것은?
①불보살님을 모신 중앙을 중단(中壇)이라고도 한다.
②영가를 모신 곳을 신중들의 보살핌을 바라고자 신중단이라고 한다.
③불법을 수호하는 호법 선신들을 모신 곳을 어간이라 한다.
④상단에는 후불탱화 대신 경전을 목각이나 주조로 모시기도 한다. [정답]
69,고두례(叩頭禮) 또는 유원반배(惟願半拜)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모든 절의 마지막 째 절을 마치고 일어서기 전에 한다.
②오체투지의 상태에서 팔굽을 펴지 않고 머리와 어깨만을 잠깐 들었다 다시 이마를 땅에 대는 단순한 동작으로 할 수도 있다.
③머리와 어깨를 약간 들고 팔굽을 땅에서 떼지 않은 채 그대로 손은 합장자세를 취하였다가 손을 풀고 다시 두 손과 이마를 땅에 대는 방법도 있다.
④머리를 들었을 때에 시선은 고개를 들고 전방을 주시한다. [정답]
70, 다음 중 사찰에서의 예절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절 입구 일주문에서는 법당을 향하여 반배를 올린다.
②법당에 들어갈 때에는 가운데 문을 피하여 옆문을 이용한다.
③불상이나 탑을 돌때에는 공경의 대상이 자신의 왼쪽에 위치하도록 하고 주위를 돈다. [정답]
④법당에 모셔진 부처님께 예배드리지 않았어도 경의를 표할 대상을 만나면 합장 반배를 한다
71, 다음 중 법당 안에서의 예절로 올바른 방법은?
①법당을 출입할 때에는 어간문을 이용한다.
②법당에 들어서면 상단의 부처님을 향하여 법당 정중앙에서 참배한다. [정답] ??
③어간을 지나갈 때에는 합장한 자세로 허리를 굽히고 경건하게 통과한다.- ○
④다른 사람이 켜놓은 촛불은 끄고 자기가 준비한 초에 다시 불을 붙여 올린다.
72,우리나라에 최초로 세워진 사찰은 무엇인가?
①이불란사와 초문사 [정답] ②불국사 ③흥륜사 ④도리사
73,총림의 조실스님을 일컫는 명칭은 무엇인가?
①회주 ②법주 ③방장 [정답] ④주지
74,불교의 인사법인 합장에 담긴 의미로써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항상 상대방에게 복종하겠다는 표시이다. [정답]
②존경과 감사, 진실과 자비의 마음을 뜻한다.
③흩어 진 생각과 마음을 한곳으로 집중하는 의미가 있다.
④나와 너의 마음이 하나의 진리 위에 서로 만났음을 뜻한다.
75,불교 의식에서 절을 하는 의미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삼보에 대한 예경 ②자신의 건강 유지 [정답]
③상대방에 대한 존경 ④스스로를 낮추는 하심(下心)의 수행방법
76,일반적인 사찰 구조로 볼 때 우리나라에서는 삼문(三門)을 총칭하여 산문(山門)이라 한다. 다음 중 사찰 경내에 들어서면서 거치게 되는 삼문의 순서가 바르게 된 것은?
①일주문 - 불이문 - 천왕문 ②일주문 - 천왕문 - 불이문 [정답]
③일주문 - 불이문 - 금강문 ④일주문 - 천왕문 - 금강문
77,불교의 세계관인 연기의 법칙을 가장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는 경전의 비유는?
①화엄경의 인드라망 그물 비유 [정답]
②잡아함경의 소오나 비구의 거문고 비유
③법화경의 삼계화택 비유
④전유경의 독화살 비유
78,천수경에 나오는 진언(眞言)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개법장진언 -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②참회진언 - 옴 살바 못자모지 사바하 [정답]
③정법계진언 - 옴 치림
④호신진언 - 옴 마니 반메 훔
79, 같은 무리의 사람들이 같은 행위를 하고 그 과보도 함께 받는 것을 말하는 것은?
①신업(身業) ②구업(口業) ③의업(意業) ④공업(共業) [정답]
80,불교에서 깨달음에 장애가 되는 근본적인 세 가지의 번뇌를 말하는 것은?
①삼업(三業) ②삼독(三毒) [정답] ③삼학(三學) ④계(三界)
81,불교에서 말하는 윤회의 의미를 설명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①우리가 살고 있는 인간 세계를 포함한 여섯 개의 세계, 즉 육도를 끝없이 죽고 태어나면서 돌고 도는 것을 말한다.
②우리의 마음 상태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세 가지의 세계, 즉 삼계로 나누어진 선정의 단계를 말한다.
③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 또는 우리 마음의 세계를 보다 더 바르게 알고 깨닫는 데 그 목적이 있다.
④천상이나 극락은 뛰어넘어야 할 하나의 대상이 아니라 도달해야 할 최종 목적지이다. [정답]
82,다음 글에서 불교 신자인 J씨가 보인 행위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서울에서 섬유원단 임가공수출업체를 경영하는 J씨는 가족에게도 알리지 않고 6년째 불우이웃 돕기를 실천하고 있다. 그러나 그의 "선행"으로 수혜를 본 이웃들은 정작 그의 얼굴조차 모른다. 동사무소 직원들조차 그를 만나기 힘들 정도다.
선행을 기리기 위해 구청측이 나서서 몇 차례 표창을 하려고 했지만 "좋은 일을 했다고 해서 마음속에 그런 생각을 담고 있어서야 되겠느냐"며 한사코 거절했다.
①무위자연(無爲自然)-인위를 버리고 자연의 섭리를 따른다.
②무주상보시(無住相布施.)-상에 머무르지 않는 보시를 한다. [정답]
③극기복례(克己復禮)-사욕을 이기고 예를 회복한다.
④오심즉여심(吾心卽汝.心)-내 마음이 곧 네 마음이다.
83,팔관재계는 재가 불자가 지켜야 할 5계에 세 가지를 첨가한 것인데,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몸에 패물을 달거나 화장하지 말라.
②높고 넓은 평상에 앉지 말라.
③재 때가 아니면 먹지 말라.
④일 기도하고 참회하라. [정답]
84,부처님께 예불을 드릴 때 항상 봉송하는 『반야심경』의 핵심 내용은?
①보시바라밀 ②선정바라밀
③지혜바라밀 [정답] ④인욕바라밀
85,참선 수행을 통해서 최종적으로는 삼매(三昧)의 경지에 들어가는데, 삼매의 경지를 서술한 것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②마음을 하나의 본래 자리에 머물게 한다.
③조금도 차별이 없이 마음을 평등하게 지닌다.
④매사에 옳고 그름을 따지는 마음으로 정신을 집중한다. [정답]
86,인간의 오욕락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재물에 대한 욕망 ②예에 대한 욕망
③편안함의 추구 ④깨달음에 대한 욕망 [정답]
87,부처님께 귀의한 불자들의 삶으로 바람직한 모습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목숨이 다할 때까지 믿음이 변치 않는다.
②항상 지극한 마음으로 삼보를 공경한다.
③든 욕심을 버리고 매사에 항상 양보한다. [정답]
④대립과 갈등의 원인을 자신에게서 찾고자 한다.
88,우리나라에서는 사찰의 규모에 따라 ~사(寺), ~암(庵), ~총림(叢林)이라고 부른다. 다음 중 총림의 명칭과 그 사찰의 연결이 바른 것은?
①조계총림 - 조계사 ②덕숭총림 - 백양사
③해인총림 - 송광사 ④영축총림 - 통도사 [정답]
89,탁발(托鉢)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보시하는 이로 하여금 복을 짓게 한다.
②부처님 당시부터 있었던 불가의 행위이다.
③아집과 아만을 없애고 해탈을 얻기 위한 수행이다.
④가난한 집 보다는 부자들의 집을 중심으로 탁발한다. [정답]
90,옛날 자비심이 지극한 왕이 매에게 쫓겨 피해온 비둘기 대신 자신의 살점을 떼어주었다는 일화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정신은?
①불살생의 실천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정답]
②불투도의 실천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③불사음의 실천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④불망어의 실천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91,불교에서 참회(懺悔)의 의미와 자세를 설명한 것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과거의 잘못을 뉘우쳐 다시는 그런 잘못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②미래에 있을 모든 죄를 미리 깨닫고 영원히 끊어서 다시는 짓지 않도록 한다.
③자기 자신과 상대방을 비교하여 잘잘못을 분명히 분별한다. [정답]
④원인이야 어쨌건 간에 무조건적인 참회를 해야 한다
92,불교에서는 욕심을 버려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는데, 대승불교에서 수행의 첫걸음으로 강조하고 있는 발원과의 차이를 설명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①욕심은 본능적인 것이지만, 발원은 능동적인 것이다.
②욕심은 결과를 중시하지만, 발원은 과정 그 자체를 중시한다.
③욕심은 현재에 중점을 두고 있는 반면, 발원은 미래에 중점이 두어져 있다. [정답]
④욕심은 다분히 개인적이고 이기적인 반면, 발원은 공통적 바램을 염두에 두고 있다.
93, ‘돌은 그저 돌일 뿐이다. 그것에 걸려 넘어지면 걸림돌이요, 딛고 넘어가면 디딤돌이 된다.’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과 거리가 먼 것은?
①번뇌가 곧 보리이다.
②욕심은 인위적으로 억제되어야 한다. [정답]
③탐․진․치라는 속성에너지의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
④욕심은 일단 인정하되 방양을 바꾸어 도심(道心)으로 인도하자.
94,불교에서 기도할 때 마음 자세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분별하는 마음 [정답] ②참회하는 마음
③자비로운 마음 ④부처님의 가피에 대한 믿음
95,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에 가장 뿌리 깊이 내린 관음신앙과 관련있는 경전이 아닌 것은?
①반야심경 ②천수경 ③법화경 ④지장보살 본원경 [정답]
96,어머니같이 인자하시고 자비로우시며 후덕한 모습으로 주로 왼손에 연꽃을 들고 있는 보살은?
①관세음보살 [정답] ②지장보살 ③문수보살 ④보현보살
97,우리나라에서 선망부모나 일가친척, 그리고 제반 천도의식을 봉행할 때 주로 하는 기도는?
①관음기도 ②지장기도 [정답] ③약사기도 ④칠성기도
98, 태양을 숭배하며 하늘의 자손이라 생각했던 조상들의 전통과 관습에서 비롯한 것으로 우리나라 재래의 토착신앙과 불교가 엮어낸 신앙형태는?
①관음신앙 ②지장신앙 ③약사신앙 ④칠성신앙 [정답]
99, 다음 보기 중 그 설명이 바른 것을 모두 연결한 것은?
ㄱ. 법신(法身)염불 -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진리를 생각한다.
ㄴ. 관상(觀像)염불 - 부처님의 공덕이나 모습을 마음에 그려본다.
ㄷ. 칭명(稱名)염불 - 부처님의 명호를 부른다.
ㄹ. 통(通)염불 - 모든 부처님을 마음속에 떠올린다.
ㅁ. 별(別)염불 - 특정한 부처님만을 마음속에 떠올린다.
ㄹ - ㅁ
ㄱ - ㄴ - ㄷ
ㄴ - ㄷ - ㄹ
ㄱ - ㄴ - ㄷ - ㄹ - ㅁ [정답]
정근하는 자세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몸을 흔들거나 경거망동하지 말아야 한다.
②불․보살님의 명호를 부르면서 그 명호에 집착해야 한다. [정답]
③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을 믿고 일념으로 정진해야 한다.
④음성은 너무 크게도 작게도 하지 말고 기운을 적당하게 하여 고르게 한다.
100,다음 중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은?
①옴 마니 반메훔 ②옴 아로륵계 사바하 [정답]
③다냐타 옴 아리다라 사바하 ④옴 바라 마니다니 사바하
101,불공을 올리는 때를 설명한 것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괴로움과 어려움에 부딪쳤을 때 이를 소멸하고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②원하는 일들이 뜻대로 되었을 때 부처님께 감사의 마음으로
③부처님의 크신 위신력을 믿고 존경하며 본받기 위한 수행의 일환으로
④가정에서 재물을 사용하다가 여유가 생겨서 [정답]
102,우리나라에서 부처님 오신 날 법정 공휴일 제정이 국무회의에서 통과된 해는 언제인가?
①1945년 ②1955년 ③1965년 ④1975년 [정답]
103,안거 수행 대중에게 공양을 올린 공덕으로 지옥에 떨어진 어머니를 구제한 목련 존자의 효행에서 비롯된 우리나라의 명절은?
①4월 초파일 ②한식날 ③7월 백중날 [정답] ④8월 추석날
104,인간의 몸으로 신의 세계를 뛰어 넘어 대자유인의 시대를 연 날이며, 사실상 불교가 시작된 역사적인 날은?
①음력 4월 8일 부처님 탄신일 ②음력 2월 8일 출가일
③음력 12월 8일 성도일 [정답] ④음력 2월 15일 열반일
105,수행 공덕이 높으신 스님에 의하여 병든 사람을 구원하기 위해 사찰에서 행하는 일종의 재례 의식으로, 업력에 의하여 고통 받은 영가(영혼)들에게 법식을 베풀어 천도하는 의식은?
①관음 시식 ②화엄 시식 ③구병 시식 [정답] ④사십 구제 시식
106, 다음 중 불교에서 행하는 시식(施食)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시식은 귀신을 겁주어 쫓아내려는 의식이다. [정답]
②식은 업력에 의하여 영가를 천도하는 의식이다.
③시식은 귀신을 만족시켜 원한의 마음을 풀게 하는 의식이다.
④시식은 귀신을 불법에 귀의케하여 안락국에 태어나도록 하는 의식이다.
107,다음은 불교의 장례와 제례의식을 설명한 것이다. 잘못된 것은?
①사람이 죽으면 망자에게 무상계, 아미타경, 금강경, 반야심경 등을 들려주고 서방 극락세계에 계시는 아미타 부처님을 부르며 발원한다.
②발인할 때에는 법주가 거불과 청혼을 한 다음 제문을 낭독한다. 법주의 법문이 끝나면 다함께 반야심경을 독송한 뒤 추도문을 낭독하고 동참자들이 순서대로 분향한다.
③발인이 끝나면 인로왕번을 든 사람이 앞장서고 법주, 상제, 사진, 명정, 일가친척, 조문객의 순으로 진행한다. [정답]
④장례를 마치고 유골을 납골당에 모시거나 산골(散骨)한 뒤에는 위패를 사찰에 봉안하고 반혼재를 모신 뒤 49재를 지내 영가의 극락왕생을 기원한다.
108,물이나 육지에 있는 외로운 귀신이나 배고파 굶주리는 아귀에 공양하는 법회로 중국 양무제가 당시 지공선사에게 부탁하여 행한 것이 시초가 된 재((齋)는?
①천도재 ②수륙재 [정답] ③영산재 ④예수재
109,부처님은 “만일 고의로 업을 짓는 일이 있다면 반드시 그 과보를 받되, 현세에 받을 때도 있고 내세에 받을 때도 있다.”고 말씀하셨다. 여기서 알 수 있는 불교의 사상은?
①윤회설 [정답] ②삼법인 ③사성제 ④팔정도
110,불교의 업설(業說)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인간의 의지적 작용과 행위를 말하며, 거기에는 반드시 과보가 따른다고 설한다.
②전생의 업에 따라 현생에서 과보를 받거나, 현생의 업에 따라 내생에서 과보를 받는다.
③나쁜 일을 저지르고도 잘 사는 사람이 있으므로 현세의 테두리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정답]
④한 가지 행동이 다른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이면서 동시에 결과가 될 수 있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111,다음 십선업 중에서 몸으로 짓는 선업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것은?
①불살생 ②불투도 ③불사음 ④불망어 [정답]
112,보시바라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바라는 사람이 있음을 보고 나서 베풀어 준다. [정답]
②남에게 주고 나서 뉘우치는 마음이 없다.
③결과를 바라지 않고 조건 없이 베푼다.
④자진해서 자율적으로 베푼다.
113,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치관으로 바람직하지 않는 것은?
①모든 것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연기의 가르침을 갖는다.
②일체중생 실유불성의 사상을 통해 생명의 무한한 자유와 가능성을 강조한다.
③인간과 자연을 이분법적으로 생각하며, 인간 중심적 사고를 갖는다. [정답]
④나부터 바뀌면 세계가 바뀐다는 적극적인 생명관을 갖는다.
114,다음 중 불교를 설명한 것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불교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행하는 종교이다.
②‘불(佛)’이란 인도의 산스크리트어 ‘붓다(Buddha)'의 음사로 깨달은 사람을 말한다.
③깨달음이란 부처님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을 통해서만 구현할 수 있다. [정답]
④모든 중생은 진리를 깨치면 부처님이 될 수 있다.
115,다음 중 불교의 종교적 특성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불교는 깨달음을 중시하는 종교이다.
②불교는 자아발견을 중시하는 종교이다.
③불교는 절대자의 구원을 중시하는 종교이다. [정답]
④불교는 자비의 실천을 강조하는 종교이다.
116,다음은 종교에 대한 견해를 설명한 것이다. 그 내용이 다른 셋과 다른 것은?
①자신에 닥친 문제를 어떤 절대적인 존재에 의지하여 해결할 수 있다.
②인간은 신의 종이기에 절대적인 복종을 통해서만 인간의 가치를 구현할 수 있다.
③세계는 신의 창조물이고 인간 또한 그러하다.
④ ‘인간은 무엇이며 죽은 뒤 어디로 가는가’라는 진리성 그 자체를 중시여긴다. [정답]
117,다음 글에 나타난 단어의 비유를 설명한 것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어떤 사람이 조용한 광야를 걷고 있었다. 그때 갑자기 뒤에서 성난코끼리가 달려왔다. 그는 코끼리를 피하기 위해 마구 달리기 시작했다. 한참 달리다 보니, 몸을 피할 작은 우물이 있어 급한 나머지 그 속으로 들어갔다. 우물에는 마침 칡넝쿨이 있어 그것을 타고 밑으로 내려갔다. 한참 내려가다가 정신을 차리고 아래를 내려다 보니 밑에는 다시 무서운 독사가 입을 벌리고 있었다. 그래서 다시 위를 쳐다보니 코끼리가 아직도 우물 밖에서 성난 표정으로서 있었다. 그는 할 수 없이 칡넝쿨에만 매달려 목숨을 부지하고 있는데 어디선가 달그락 달그락 소리가 나서 주위를 살펴보니 위에서 흰 쥐와 검은 쥐가 번갈아 가며 칡넝쿨을 갉아먹고 있는 것이 아닌가. 그 뿐만 아니라 우물중간에서는 작은 뱀들이 왔다 갔다 하면서 사람을 노리고 있지 않은가. 온 몸에 땀이 날 정도로 두려움에 떨며 칡넝쿨을 잡고 위만 쳐다보고 있는데 마침 어디선가 벌 다섯 마리가 나타나 칡넝쿨에 집을 지었다. 그러면서 꿀을 한 방울씩 떨어뜨려 주는데 그는 꿀맛에 취해 왜 꿀을 더 많이 떨어뜨려 주지 않나 하는 생각에 빠져 자신의 위급한 상황을 잊고 말았다.
①코끼리는 무상하게 흘러가는 세월을 의미한다.
②칡넝쿨은 생명, 검은 쥐와 흰 쥐는 선과 악을 의미한다. [정답]
③작은 뱀들은 가끔씩 몸이 아픈 것이고, 독사는 죽음을 의미한다.
④벌 다섯 마리는 인간의 오욕락을 의미한다.
118,오체투지(五體投地)는 자신을 무한히 낮추면서 상대방에게 최대의 존경을 표하는 몸의 동작으로 몸의 다섯 부분이 땅에 닿아야 하는 것인데 다음 중 땅에 닿지 않아도 되는 부분은?
①팔꿈치 ②무릎 ③배 [정답] ④이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