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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기독교연합선교봉사센타 원문보기 글쓴이: 제자도
하나님의 교회(敎會)란 무엇입니까?
[고전 1:2-9]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①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②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그들과 ③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이는 너희가 그 안에서 모든 일 곧 모든 언변과 모든 지식에 풍족하므로 ④그리스도의 증거가 너희 중에 견고하게 되어 너희가 ⑤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기다림이라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하게 하시리라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⑥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와 더불어 교제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위의 말씀을 바탕으로 하나님의 교회로써의 온전한 모습을 묵상하면서 아래와 같이 여섯가지로 그 구성요소를 정리하여 자세한 의미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진다.
②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다.
③ 예수님을 주와 그리스도로 고백한다.
④ 그리스도의 지식과 증거가 풍족하며 견고히 섰다.
⑤ 성령의 은사가 풍성하여 약속을 믿는다.
⑥ 예수 그리스도와 늘 교제 한다.
1. 하나님의 교회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진 모임입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진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교회의 모습이 어떠한지가 많은 부분에서 설명되어집니다. 같은 의미이지만 보는 각도에 따라 더 큰 이해를 돕기 위해서 복음과 새 언약으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먼저 거룩하신 분은 하나님이시며 그분으로 말미암아 모든 것이 거룩하여질 수 있습니다. 거룩함의 실체가 하나님이시며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는 것이 거룩함에 이르는 길일 것입니다.
[레 19:2]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이는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계 4:8]
네 생물은 각각 여섯 날개를 가졌고 그 안과 주위에는 눈들이 가득하더라 그들이 밤낮 쉬지 않고 이르기를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시라 하고
하나님을 안다는 것이 곧 거룩함을 안다는 것이 아닐까요?
(1) 복음을 믿음으로써 거룩하여집니다.
거룩하여진다는 것은 하나님의 것으로 구별되어지는 것이며 새롭게 되는 것으로, 거룩함의 실체이신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시는 근본적인 목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인 진리로 거룩하여집니다.
[요 17:17]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진리입니다. 그러나 이 진리의 의미를 성경에 기록한 모든 말씀이라고 막연히 생각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시간이라는 것이 있어서 오늘날 우리에게 적용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켜 진리라고 해야지 모세 때에 하신 말씀을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이라며 무조건 따라 행한다면 오히려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가 된다는 것을 마음에 새기며 이해하여야 합니다.
[엡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진리의 말씀은 복음입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인 것이죠.
그래서 하나님의 교회를 설명하는 고전 1장 2절에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진 자들”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곧 복음을 깨달아 믿는 자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거룩하여지는 것에 대하여 좀더 알아보겠습니다.
히브리서 2장 9절로부터 예수님을 설명하는 가운데 아래의 본문에서와 같이 그를 구원의 창시자라고 설명하며 그 예수님께서는 스스로 거룩하게 하셨다고 말씀㉠, ㉡하고 있는데, 이것은 요한복음 17장 19절의 예수님의 말씀과 같은 의미입니다.
[히 2:10-13]
그러므로 만물이 그를 위하고 또한 그로 말미암은 이가 많은 아들들을 이끌어 영광에 들어가게 하시는 일에 그들의 구원의 창시자를 고난을 통하여 온전하게 하심이 합당하도다 ㉠거룩하게 하시는 이와 거룩하게 함을 입은 자들이 다 한 근원에서 난지라 그러므로 형제라 부르시기를 부끄러워하지 아니하시고 이르시되 내가 주의 이름을 내 형제들에게 선포하고 내가 주를 교회 중에서 찬송하리라 하셨으며(시 22:22) 또 다시 내가 그를 의지하리라 하시고 또 다시 볼지어다 나와 및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자녀라 하셨으니
[요 17:19]
또 그들을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이는 그들도 진리로 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
예수님과 우리는 거룩함의 실체가 되시는 하나님을 근원으로 났으므로 형제라고 부를 뿐 아니라 자녀라고 불러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형제이니 동일한 자녀라고 하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우리가 어떻게 이런 은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까? 그것이 바로 거룩함을 입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며 진리의 말씀인 복음으로 낳은바 되었기 때문입니다.
[약 1:18]
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고전 4:15]
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버지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내가 복음으로써 너희를 낳았음이라
(2) 새 언약으로 거룩하여집니다.
복음을 믿는다는 것은 첫 언약을 폐하고 새 언약을 세우심을 이해하는데서 시작해야 합니다. 그것이 왜 복음인지를 알려면 첫 언약의 율법과 성소에 대한 이해력이 있어야 믿음의 깊이도 더 깊어질 수가 있으며 모형과 그림자가 아닌 참 형상을 깨달아 온전한 믿음으로 자라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히 3:1]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받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가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우리를 거룩한 형제들이라고 부르셨는데 예수님을 우리의 대제사장이 되셨다고 하신 의미가 무엇일까요? 율법을 따라 대제사장이 되어 첫 언약의 계승이라는 것일까요? 물론 히브리서에 진정한 의미를 잘 기록하고 있지만 여기에서는 그 부분의 설명은 생략하고 거룩함에 대한 부분만 설명하고자 합니다.
[히 10:10]
이 뜻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히 13:12]
그러므로 예수도 자기 피로써 백성을 거룩하게 하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받으셨느니라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시며 그 피로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다고 하십니다. 예수님의 피는 어떤 의미가 있기 때문에 우리를 거룩하게 한다는 말입니까?
[눅 22:20]
저녁 먹은 후에 잔도 그와 같이 하여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히 10:29]
하물며 하나님의 아들을 짓밟고 자기를 거룩하게 한 언약의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기고 은혜의 성령을 욕되게 하는 자가 당연히 받을 형벌은 얼마나 더 무겁겠느냐 너희는 생각하라
[히 12:24]
새 언약의 중보자이신 예수와 및 아벨의 피보다 더 나은 것을 말하는 뿌린 피니라
우리를 거룩하게 하는 예수님의 피의 의미는 바로 새 언약을 의미하는 것이며 새 언약을 맺은 우리는 새 언약의 백성답게 새 언약을 믿고 살아야 거룩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교회라고 하는 사람들의 모습인 것입니다.
복음을 믿는 것과 새 언약을 믿는 것은 결국 같은 의미이나 그 각각이 의미하는 바는 너무나 중요합니다. 복음을 이야기할 때에는 율법과 구분을 지어서 구체적으로 설명이 되어져야하며 새 언약을 이야기 할 때는 첫 언약과 분명하게 구분을 지어서 설명이 되어져야 함에도 오늘날에는 이런 것들을 잘 구분하지도 않습니다. 복음과 율법에 대한 이해가 성경적이지 못하고 새 언약과 첫 언약의 이해도 너무나 모호해서 과연 저들이 자기의 십자가를 지는 그리스도인인지 모세와 같이 광야 생활을 하는 사람들인지 모를 지경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해진 자들의 모임이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2. 하나님의 교회는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의 모임이다.
성도의 의미는 형제와 자녀 그리고 백성의 의미를 겸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거론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엡 2:19]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골 1:2]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 곧 그리스도 안에서 신실한 형제들에게 편지하노니 우리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요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롬 8:16]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3. 하나님의 교회는 예수님을 주와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모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새 언약에 관한 이해로 충분히 설명되어지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요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고후 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갈 1:7]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4. 하나님의 교회는 그리스도의 지식과 증거가 풍족하게 나타납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야 합니다. 교회의 모임을 가지면서 한해가 지나고 두해가 지날수록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자라나야하며 그 자라나는 지식을 바탕으로 믿음도 자라나야 합니다.
아무리 해가 바뀌고 교제의 시간을 많이 가졌어도 자라나지 않는 지식이라면 그 모임은 분명히 하나님의 교회는 아닙니다. 그냥 사교집단일 뿐입니다. 하나님을 다 안다는 것이 불가능한 것처럼 하나님을 알아가는 지식은 무궁무진하게 자라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가장 고상한 지식 알아가기를 버린다면 하나님도 그를 버릴 것입니다.
[빌 3:8]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벧후 3:18]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가라 영광이 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그에게 있을지어다
[엡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진정한 교회는 하나님의 계획하시고 이루시는 온전한 절기와 온전한 장막에 대해서 알아가야 합니다. 하나님이 교회라고 하면서도 그림자와 참 형상을 구분하지 못하여 그림자를 따라 섬긴다면 결국에는 참 하나님이 아닌 다른 하나님을 섬기는 꼴이 됩니다. 폐하여진 첫 언약에 대한 이해와 온전하게 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지식이 풍족히 넘쳐나야 하나님이 교회라 할 수 있습니다.
[골 2:17]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히 8:1-2]
지금 우리가 하는 말의 요점은 이러한 대제사장이 우리에게 있다는 것이라 그는 하늘에서 지극히 크신 이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으니 성소와 참 장막에서 섬기는 이시라 이 장막은 주께서 세우신 것이요 사람이 세운 것이 아니니라
[히 9:11]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히 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예수님을 증거하지 못하는 무리는 하나님이 교회라고 할 수 없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성령을 받았다고 한다면 당연히 예수님의 증거를 가지게 되는 것이며 그것을 전하며 전파하는 예수님의 증인이 되므로 하나님의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가 반드시 있게 마련입니다. 교회는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보혜사 성령으로 가르침 받고 전하게 되므로 그 제자들을 증인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요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의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것을 의미하며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듣는 것을 의미합니다. 온전히 예수님을 믿는다고 한다면 이천년 전 예수님의 초림 사역뿐만 아니라 성령으로 약속하신 것도 믿어야 하는 것입니다. 요한계시록은 성령으로 말씀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며 증거의 말씀입니다. 이 요한계시록을 가르치지 않는 집단은 온전한 교회의 모습으로 자라날 수 없습니다.
여기에 온전한 장막과 영원한 절기의 참 모습들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으며 장차 될 일들의 약속들이 있는 성령의 감동하심으로 기록한 말씀인데 이것을 가르치지 않으면서 어떻게 온전한 교회로 자라난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계 1:2]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가 본 것을 다 증언하였느니라
[계 2: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계 12:17]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과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서 있더라
진정한 하나님의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식, 증거가 풍성히 넘쳐나야 합니다.
5. 하나님의 교회는 성령의 은사가 풍성하며 약속을 믿습니다.
성령의 인도함이 없는 집단은 교회라고 하지 않습니다.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다면 그곳에는 성령이 주시는 은사가 풍성합니다.
성령이 주시는 은사는 필요에 따라 여러 방향으로 채워주시지만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진리의 말씀인 복음을 가르치고 전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마땅히 최고의 은사는 사랑이고 말이죠.
성령으로 주시는 은사의 목적을 안다고 한다면 병 고치는 은사나 방언 등에 대한 집착을 버릴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자세한 설명을 생략합니다.
[고전 12:8-11]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
[고전 12:27-28]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을 행하는 자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이라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며 또한 이것이 우리의 사명임을 예수님의 말씀과 서신서를 통하여 마음에 새기었으면 좋겠습니다. 그 가운데 꼭 빠지면 안 되는 것이 바로 사랑임을 명심하시구요. 하나님의 교회에는 예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것과 같은 사랑이 충만히 있어야 합니다.
[고전 12:31]
너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 내가 또한 가장 좋은 길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고전 13:13]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헬, 더 큰 것은)은 사랑이라
[요 15:12]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또한 하나님의 교회는 성령의 약속을 믿어야 합니다.
위에서 다룬 내용이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며 복음에 관한 부분에서 많이 다루어 질 것입니다.
[갈 3:1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
6. 하나님의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와 늘 교제하는 모임입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와 늘 교제함이 나타나야 합니다.
여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른 장에서 설명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