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태 14:13~15:20, 마가 6:31~7:23, 누가 9:10하~17, 요한 6장
○ 오병이어의 기적
- 마태와 마가 복음서의 기사에서 보는 제자들의 자세 (마14:15~17, 막 6:34~44)
(1) '여기는 빈 들이요' - 공간적 이유
(2) '때도 이미 저물었고' - 시간적 이유
(3)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 뿐' - 소유적 이유
○ 물위를 걸으시는 예수님
- 베드로가 금방 물에 빠지고 말았을까요?
그는 그에게 그런 능력을 주신 예수님을 끝까지 의지하지 못하고 다가오는 파도를
보고 겁에 질렸기 때문입니다. 그는 예수님으로부터 믿음이 약했다고 지적을 받음.
○ 오병이어 기적 후 '생명 떡'에 관한 교훈
- '나는 생명의 떡이다'
- 요한은 예수님이 세상의 빛, 양의 문, 선한 목자, 부활이요 생명, 길이요 진리요 생명,
그리고 참 포도나무라고 하셨음을 밝힘.
○ 바리새인과 전승에 관한 논쟁
- 바리새인은 그들의 전승(전통)을 믿음의 표준으로 삼는 자들임.
-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이 믿음의 근거가 되어야 함.
□ 마태 15:21~16:4, 마가 7:24~8:12
○ 가나안 여인의 믿음
- 믿음은 모양이나 형식에 있지 않고 그 능력에 있음
○ 소경과 많은 병자를 고침
- 예수님의 권세가 퍼져 나가고, 예수님은 많은 병자와 소경을 고침
○ 4,000명을 먹임의 기적
○ 예수님께서 2번째 갈릴리로 돌아오심
□ 마태 16:5~20, 마가 8:13~30, 누가 9:18~21
○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에 대한 교훈
- 바리새인은 형식주의, 사두개인은 부활을 부정
○ 왜 예수님이 이들을 누룩에 비유하여 조심하라고 했을까요?
- 누룩처럼 한 사람의 생활 방식이나 태도가 공동체 모두의 삶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
- 바리새인의 누룩 : 실상 껍데기 뿐인 율법주의자
- 헤롯의 누룩 : 성적인 욕망과 권력에 대한 야심으로 가득 찬 세속주의자이 삶
○ 그리스도와 제자
-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 '아담아, 네가 어디 있느냐?'
- '가인아,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
□ 마태 16:21~28, 마가 8:31~9:1, 누가 9:22~27
○ 예수님의 수난 예고 - 자기 십자가를 지고
□ 마태 17:1~13, 마가 9:2~13, 누가 9:28~36
○ 변화하심과 제자들의 당혹
□ 마태 17:14~18장, 8:19~22, 마가 9:14~50, 누가 9:37~67
○ 귀신 들린 소년을 고침
○ 예수님이 조용히 갈릴리로 돌아오시다
○ 성전세를 내시다
○ 예수님을 믿지 않는 육신의 형제에 대해서
○ 천국 백성의 자격과 잃어버린 양의 비유
- 어린아이와 같은 겸손함과 일곱 번씩 일흔 번을 용서해 줄 수 있는 용서가 바로
천국 백성의 자격이라는 것임
○ 야고보와 요한의 잘못된 열정
- 믿음의 모양은 있지만 그 능력을 잘 못 이해하는 데서 생긱는 열정
○ 예수님을 따르려면
(1) 예수님을 따르는 것이 물질적 복을 누리고 영광을 얻는 길이라고 생각하는 자
(2) 세상의 일을 우선으로 처리하고 남은 시간에 예수님을 따르려는 자
(3) 세상 일에 미련을 갖는 자
이런 자는 예수님의 제자가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