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레8장은 출29장에 기록된 모세의 규정을 전제하며, 레1-7장까지의 모든 제사 규정을 성취한 내용입니다. 특히 본장은 아론과 그의 자손들이 제사장으로 성별되는 위임식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 제사장 위임식은 이미 모세가 시내 산에서 지시받은 규례로 제사 제도가 규정되기 전에는 시행될 수 없었기 때문에 유보되다가 성막이 건립되고 제사 제도가 완비된 후에 시행되게 된 것입니다.
1. 위임식을 명하시는 하나님
1) 제사장 위임식 집행에 대한 명령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모든 제사에 대한 규례를 말씀하신 다음 제일 먼저 아론과 그 아들들에 대한 제사장 위임식을 거행하라고 명하셨습니다.
또한 제사장이 입을 의복과 관유와 수송아지와 숫양 두 마리와 무교병 한 광주리를 준비하라고 하시며, 위임식을 거행할 내 이스라엘 백성들을 회막문 앞에 모으라고 하셨습니다.
a.모세의 형(출4:14)
b.아론의 아들들(출28:1)
2) 위임식 절차
하나님께서 제사장 위임식을 회중 앞에서 거행하게 하신 것은 제사장이 회중을 대표하여 하나님 앞에서는 자이기 때문입니다. 모세가 제사장 위임식을 집행한 절차는 하나님께서 이미 계시해 주신 규례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먼저 제사장으로 위임될 자들의 수족을 회막문 안 물두멍에서 깨끗이 씻깁니다. 그리고 제사장 옷을 입힌 다음 번제단 앞에서 그 머리에 관유를 붓고 관을 씌웠습니다. 그런 후에 수송아지를 잡아 속죄제를 드리고, 두 마리의 숫양으로 번제와 화목제를 드렸으며, 무교병으로는 소제를 드렸습니다. 이러한 위임식 절차는 7일 동안 계속 거행되었습니다. 제사장은 하나님의 특별한 섭리 속에서 제정된 제사 제도를 관장하며 제사의 모든 의식 절차를 전담하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제사장으로서 범죄한 백성들을 위해 제사를 드리고 중보하는 일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권위의 위임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모세에게 회중 앞에 성대한 위임식을 거행하도록 하신 것입니다.
a.씻어야 할 발(삼상25:41)
b.성전에 들어가기 전에(삼하12:20)
2. 제사장 위임식을 위한 세 제사
1) 제1차 속죄제
제사장의 위임식 중에서 속죄제가 제일 먼저 드려졌습니다. 최초의 속죄제는 아론과 그 아들들의 죄를 용서받기 위하여 드려졌는데, 이 속죄제는 7일 동안 드려졌으며 매일 흠 없는 수송아지를 한 마리씩 드렸습니다. 속죄제는 아론과 그 아들들이 그 수송아지 위에 안수하여 자신들의 죄를 제물에 전가시킴으로써 이루어졌습니다. 모세는 수송아지의 피를 단의 네 귀퉁이 뿔에 발라 단을 정결케 했습니다. 그리고 내장에 덮힌 모든 기름과 간 꺼풀과 두 콩팥과 그 기름을 단 위에서 불살랐습니다.
a.제사장의 범죄에는 수송아지를 드림(레4:3)
b.하나님이 세우신 제사장(출28:1)
2) 제2차 번제
제사장 위임식에는 속죄제 이후에 반드시 번제를 드리도록 명령되었습니다(참조, 출29:15-18). 그리고 그 제사가 여호와를 기쁘시게 하는 향기로운 냄새라고 했습니다. 속죄제가 제사장의 죄를 속하는 제사라면, 번제는 그 제사상 직임에 합당한 자로 만들어 주신 은혜에 대한 감사와 충성과 헌신의 제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a.정결케 하는 번제(레14:19)
b.헌신을 위한 번제(레9:12)
3) 제3차 화목제
제사장 위임식을 위한 세 가지 제사 중 속죄제와 번제가 끝나고 이제 마지막으로 위임제 숫양을 화목 제물로 드렸습니다. 제사장들의 화목제는 피를 가지고 집행하는 예식이라는 점에서 다른 화목제와는 구별되었습니다. 이 화목제와 함께 소제물이 드려지는 것은 하나님과 화목한 가운데서 봉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a.흠향하시는 향기(창8:21)
b.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엡4:4)
3. 위임식의 장소와 기간
1) 위임식의 장소
위임식을 거행한 장소는 회막문이었습니다. 회막문에서 위임식을 거행케 한 이유는 하나님과 제사장들 사이에 맺은 언약을 모든 백성들이 지켜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이는 하나님과 백성들 사이의 중재자로 세워진 제사장들의 위임식을 백성들이 목격하여 제사직에 대한 깊은 경외감과 신뢰를 갖게 해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제사장들에게도 백성을 위한 중보자로서의 책임 의식을 한층 새롭게 해주었습니다.
축제 행사의 장소(시24:7)
2) 위임식의 기간
위임식은 7일 동안 엄숙한 가운데 성대하게 거행되었습니다. 제사장들은 이 기간 동안 회막문 즉 장막 뜰 밖으로 나가서는 안 되었습니다. 이는 거룩함을 보존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들은 회막문에서 희생 제물의 일부를 먹었으며, 그 곳에서 잠을 잤습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그들은 세상과 구별되어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위임식 절차가 칠 일 동안 계속 반복된 것은 위임식의 신성한 공증 및 위임식 자체의 온전성을 나타내기 위함이었습니다.
a.유월절 기간(출12:15)
b.부정의 기간(레12:5)
결론
8장에서는 제사를 주도할 제사장을 실제로 세우는 위임식 과정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구약 시대에 제사장들이 특별히 구별된 예복을 입었듯이, 이 시대의 제사 장들인 그리스도인들도 믿음과 사랑과 구원의 소망으로 옷 입어야 합니다. 그리고 친절과 겸손과 인내로 옷 입어야 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이 시대의 제사장 직분을 온전히 감당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