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 아동(느린학습자)지원사업 학습일지
김수현
잠시 들러 어제 부족하게 공부한 시간을 채워서 학습하고 감. 기본연산 풀이를 하고 작은 지문을 읽고 내용파악을 함.
아동센터 가는 시간에 맞춰서 학습 시간을 끝내게 되면 모자라는 학습 시간을 그냥 넘길 수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어서 모자라는 학습 시간을 다음에 하더라도 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 시켜줌.
김유미
월요일에 병원 예약으로 수업을 하지 못해서 오늘 보강개념으로 수업을 하였는데 병원을 다녀온 결과는 어떤지 물어보았더니 " 폐렴이 아직 낳지 않아서 약을 더 먹어야 한대요~ 그리고 21일에 또 병원 예약이 되어 있어요."라고 해서 "다음 주 에는 병원에 갔다와서 천천히 학습할 수 있도록 하자."고함.
소수의 나눗셈에서 자연수 부분까지만 계산하고 몫과 나머지를 쓰는 문제를 풀이 연습해 봄. 나눗셈을 잘 하면서도 간혹 자신감 없에 " 이게 맞아요?"라고 물어보기도 함. 보는 위치와 방행에 따라 달라지는 모습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여러방향의 카메라의 위치에 따른 장면을 찾아봄. 쌓기나무에서 위에서 본모양을 그림으로 색칠해 보고 숨겨진 쌓기나무를 찾아봄. 주어진 쌓기나무의 위에서 본모양에 쌓기나무 개수를 세어서 필요한 쌓게나무 개수를 세어봄.
읽기 '우리말의 표준어와 방언'을 읽으면서 표준어의 개념을 알고 다양한 방언(사투리)의 예를 알아봄. 드라마 등을 통해서 사투리를 알고 있고 사투리도 친근감 있는 표현이라는 것을 알게됨. 내용을 잘 이해하고 핵심내용을 정리하여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