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꿈을 가집시다(히브리서6:11,12)
2023년 새해 첫 주일 예배이다. 새해 첫 주일 저는 질문으로 설교를 시작하고자 한다. 여러분은 올 한 해 꿈이 있는가? 꿈이 있다면 어떤 꿈이 있는가?
안타까운 것은 세대가 가면 갈수록 꿈이 없다는 것이다. 어떤 목사님이 수련회에 참석한 청소년들에게 여러분은 꿈이 있습니까라고 질문을 한 적이 있다. 그런데 대다수가 꿈이 없다고 대답하였다. 그래서 목사님이 꿈이 없는 이유에 대해서 질문을 하자 대다수 학생들이 내 적성이나 능력이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대답하였고 어떤 학생들은 꿈을 왜 가져야 하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라고도 대답하였다. 그래서 공부도 안하고 노력도 하지 않고 하루종일 PC방이나 스마트폰 게임을 하면서 시간을 낭비하는 청소년, 청년들이 많은 것이다.
이것은 청소년들과 청년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인, 가정주부와 노년등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모든 주의 백성들이 꿈을 가질 것을 말씀하고 있다.
잠언29:18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
이 구절을 킹제임스 영어성경으로 번역하면 “꿈이 없으면 망하기에 꿈을 가진 자는 복이 있느니라”로 해석할 수 있다. 성경은 끝까지 꿈을 가질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그렇다면 꿈은 어떻게 가질 수 있을까?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알 때 꿈을 가질 수 있다.
빌립보서 2:13 “너희 안에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하나님은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꿈을 주신다고 말씀하고 있다. 따라서 하나님의 뜻을 알아야 꿈을 가질 수 있는 데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서는 성경을 읽어야 한다. 그러므로 성경을 읽지 않고 말씀을 듣지 않는 사람은 결코 꿈을 가질 수 없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주의 자녀에게 어떤 꿈을 주실까? 하나님 나라의 꿈을 주신다. 예수님을 영접하고 새사람으로 탄생된 사람에게는 한 가지 분명한 변화가 생긴다. 바로 꿈이 변한다는 것이다. 예수님을 믿기 전에는 자기 꿈이 많았다. 그런데 예수님을 영접한 이후에는 하나님 나라의 꿈을 가지게 된다.
다시 말해서 예수의 꿈을 자신의 꿈으로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다. 예수님의 꿈이 무엇인가? 복음을 통하여 구원받은 자의 수가 늘어나는 것이다. 그래서 교회가 부흥하고 하나님 나라가 확장되는 것이다. 예수님은 이 꿈을 이루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신 것이다. 그리고 이 꿈을 이루기 위하여 귀신을 내어쫓고 많은 병자를 치유하셨고 이 꿈을 이루기 위하여 천국복음을 전파하셨으며 이 꿈을 이루기 위하여 모든 죄를 짊어지시고 십자가에서 죽어 주신 것이다. 그리고 이 꿈을 이루기 위하여 사흘만에 부활하셔서 제자들에게 나타나 하나님 나라의 사명을 맡기신 것이다.
사도행전1:3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그렇다면 꿈을 이루기 위하여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는 무엇인가?
1. 믿음과 인내가 필요하다.
12절 “믿음과 오래참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
어떤 시인은 꿈은 고난과 기다림을 먹고 자라는 나무라고 표현하였다. 너무나 적절한 표현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꿈을 가졌다고 당장 그 꿈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꽃은 흔들리면서 피는 것이다. 터널이 길어도 반드시 끝이 오는 것이다. 밭에 뿌린 씨앗이 열매를 맺기까지는 거름도 주고 물도 주고 적당한 햇빛과 바람이 필요하듯이 꿈이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과 인내가 필요하다.
2. 부지런함과 성실함이 필요하다.
11절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함을 나태내어” 12절 “게으르지 아니하고”
외교관 꿈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 영어 공부는 안하고 PC방만 다니면 어떻게 되겠는가? 화가의 꿈을 갖고 있는 학생이 그림 공부는 안하고 공상만 한다면 꿈을 이루겠는가? 좋은 신앙이 되고자 하는 성도가 성경을 읽지 않고 기도를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좋은 신앙인이 될 수 있겠는가? 교회부흥을 기대하면서 전혀 전도하지 않고 교회를 섬기지 않는다면 어떻게 부흥이 일어날 수 있겠는가? 그래서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부지런함과 성실한 노력이 필요하다.
2023년 새해가 밝았다. 하나님은 우리 모두가 새해 꿈을 가지길 기대하신다.
여러분 개인과 가정과 직장의 꿈도 이루어지게 됨으로써 기쁨이 가득한 새해가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