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식품이나 약도 많이 오래 먹으면 중독이 된다 동의보감 해독편♥★
건강식품을 오래 먹거나 약을 장기간 복용하면 그 독이 발바닥이나 장딴지 발가락 저림 등으로 나타난다.
☎발바닥이나 발가락 저림, 장딴지 저림이 지속 될 때에는 약독이나 건강식품에서 오는 독이 쌓여서 오는 현상이니 해독시켜 주어야한다.
★약쑥을 오랫동안 먹어도 중독이 된다(녹두즙니아 감두탕으로 해독)
★미역 중독, 미역이나 바다에서 나는 나물을 많이 먹으면 해롭다. 배아프고, 방귀가 나고, 흰거품 침을 토한다. (뜨거운 식초를 마시면 곧 편안해진다.)
★쇠고기, 양고기 중독(감초달인 물을 마신다.)
★소나 말의 가죽을 벗기다 중독되면 온 몸에 자줏빛이 나는 물집이 생긴다.(생밤과 마치현을 짓찧어 붙인다.)
★오리나 거위고기 중독(찹쌀 씻은 물이나 데운 술을 마신다.)
★여러가지 물고기나(동아즙) 게(생우즙, 동아즙, 마늘달인물)를 먹고 중독이 되기도 한다.
★농어나 메기 고기를 먹고 중독된 것은 갈대뿌리 달인 물을 먹는다.
★회를 많이 먹고 소화가 되지 않을 때는 과체산을 먹고 토해야한다.
★오이나 과일에 중독된 것은 계피를 진하게 달여 마신다.
★채소 중독, 여러 가지 채소를 먹고 중독되어 날치며 답답해하고 토하며 설사하는 데 갈근을 진하게 달여 먹는다. 감초달인 물을 먹어도 낫는다.
★소주 중독으로 얼굴 퍼렇고, 이를 악물며, 정신을 차리지 못한다. 심하염 장위가 썩고, 피를 토하거나 아래로 피를 쏟기도 한다. 생갈근 즙을 입에 떠 넣어 주면 점차 깨어난다.
★국수 중독, 뜨거운 국수를 먹고 중독된 것은 무즙을 내서 마신다.
☎약을 지나치게 먹거나 중독되어 안타깝게 답답하고, 죽을 것 같이 된 것 갈근을 짓찧어 즙을 내서 마시거나 물에 달여서 먹는다. 또는 멥쌀가루를 물에 타서 먹는다.
★어려가지 물건에 중독된 것은 검정콩물, 감두탕, 등을 먹는다.
☎두부중독, 두부를 지나치게 먹어서 배가 불러오르고 숨이 막혀 죽을 것 같이 되었을 때, 술을 마시면 곧 죽을 수 있다. 새로 길러온 물을 많이 마시면 편안해진다.
두부에 중독이 생겼을 때에는 헌데가 생기고 트림이 나며 유정 백탁이 생긴다, 이런 때는 무를 달여 먹거나 행인을 물에 갈아 그 즙을 마시기도 한다.
☎우리가 좋다는 어떤 식품(건강식품 포함)을 한 번에 많이 혹은 오래 먹으면 중독이 된다.
특히 약을 오래 복용하면 그 독이 쌓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