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 분 |
내 용 |
사 제 |
* 해설자의 입당 전 해설이 끝나면 신랑, 신부 바로 앞서서 행렬한다. |
해 설 자 |
* '예식 전 해설'을 한다. |
회 중 |
* 신랑은 오른쪽에 선다. |
비 고 |
* 신랑과 신부는 사제 바로 뒤에 입장한다. |
1) 입당
예식이 시작되기 전에 아래의 해설을 한다.
입당 전 해설
지금부터 신랑 ○○○군과 신부○○○양의 혼인미사 및 혼인성사가 거행되겠습니다.
오늘 두 분은 하느님의 거룩한 대전에서 어떤 강압도 없이 온전히 자유로운 결단으로 평생을 신의와 봉사로 사랑할 것을 서로에게 약속할 것입니다. 또 우리 모두는 이 두 분이 새로 출발하는 인생 여정에서 어떤 시련에도 변함없이 하느님의 뜻대로 진정한 사랑과 신의로 살아갈 수 있도록 열심히 기도하며 격려와 성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이제 주례 사제와 신랑 신부의 입장이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서 주십시오.
1. 먼저 주례 사제 입장이 있겠습니다. 오늘 주례를 해 주실 분은 천주교 ○○○성당 ○○○신부님이십니다.
사제가 제단으로 나와 서면
2. 신랑이 입장하겠습니다
신랑이 입장하여 뒤로 돌아서면
3. 이어서 신부가 입장하겠습니다.
또는
이제 주례 사제와 양가 부모님들의 안내를 받으며 신랑 신부가 입장하겠습니다. 행렬 순서는 복사, 혼인 증인, 양가 부모, 사제, 신랑 신부가 되겠습니다. 사제는 부모와 함께 신랑 신부를 주님께 인도합니다.
신랑이 신부를 맞이하여 제대를 향하여 자리에 서면 아래의 해설을 한다.
지금부터 신랑 ○○○군과 신부 ○○○양의 혼인미사가 시작되겠습니다. 가톨릭 신자가 아닌 분들께서도 정숙한 마음으로 신랑 신부를 위해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제는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하고 잠시 인사한 다음 자비송을 바친다. 대영광송은 자유로이 한다.
2) 본기도
† 기도합시다. 부부의 결합을 ... 이름으로 비나이다.
⊙ 아멘.
주례 사제의 기도가 끝나면 신랑 신부와 모든 신자는 자리에 앉는다. 사회자는 신자가 아닌 이들을 위해 아래의 해설을 할 수 있다.
모두 앉으십시오. 이제 우리에게 내리시는 하느님의 거룩한 말씀이 봉독되겠습니다.
3. 말씀 전례
1) 제1독서(창세 1, 26-28. 31 ; 21항)
제1독서 전에 아래의 해설을 한다.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모습대로 인간을 창조하시고, 자녀 출산의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서로 사랑하며 사랑의 열매로 태어날 자녀들을 하느님의 뜻대로 양육하고 가르쳐야 합니다.
다른 독서 (창세 2, 18-24 ; 68항)
하느님께서는 사람이 혼자 있는 것이 좋지 않으므로 여자를 만들어 삶의 동반자로 주시어 서로 한몸을 이루게 하셨습니다.
2) 응송
3) 제2독서(1고린 6, 13-15. 17-20 ; 21항)
제2독서 전에 아래의 해설을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지체로 성령이 계시는 성전입니다. 하느님의 성전인 우리 몸은 세상의 유혹과 죄를 물리치고, 하느님을 섬기는 데 온 힘을 기울여야 합니다.
다른 독서 (에페 5, 22-33. 79항)
제2독서에서는 남편과 아내의 관계를 그리스도와 교회의 일치된 사랑의 내용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남편과 아내는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는 것처럼 서로 사랑하며 존경해야 합니다.
4) 복음 전 노래
5) 복음(마태 19, 3-6 ; 21항)
복음 전에 아래의 해설을 한다.
하느님께서 남자와 여자를 합하여 한 몸을 이루게 하셨습니다. 하느님께서 맺어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 놓을 수 없습니다. 하느님께서 이루어 주신 이 혼인의 성스러움을 깊이 새겨 둡시다.
다른 복음 (요한 15, 9-12. 103항)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당신 사랑 안에 머물러 있기를 원하시며 서로 사랑하라는 계명을 주십니다.
6) 강론 (22항 참조)
4. 혼례식
주례자의 강론이 끝나면 시종 1은 혼인 예식서와 성수 그릇을, 시종 2는 마이크와 혼인반지를 들고 주례자를 따라 신랑 신부가 있는 것으로 가서 주례자의 오른편에 시종 1이, 왼편에는 시종 2가 선다.
1) 주례 사제 훈시 (23항)
주례 사제의 강론이 끝나면 해설자는 아래의 해설을 한다.
사제 훈시 전 해설
곧 이어서 미사중에 가장 핵심이 되는 혼인성사가 거행되겠습니다. 양가의 증인되시는 분들은 제대앞 까지 나오셔서 신랑 신부 옆에 서 주시기 바랍니다. 신랑 신부는 일어 서시고, 혼례용 장갑을 벗으시기 바랍니다.
† 오늘 두분이 함께 ... 뜻을 물어 보겠습니다.
이후 질문과 대답, 동의의 예식이 이루어지는 동안 시종 1은 성수 그릇을 내려놓고 준비된 마이크를 신랑과 신부의 입 가까이에 대어 주어 미사에 참석한 모든 이들이 그들의 동의와 서약을 확실히 알아들을 수 있게 한다.
2) 혼인 동의 (24-26항)
해설자는 아래의 해설을 한다.
혼인 동의 전 해설
이제 신랑 신부는 하느님의 거룩한 대전과 주례 사제 앞에서 서로의 자유로운 의사로 혼인하며 교회의 가르침대로 일생 서로 사랑하고 존경하며, 자녀들을 낳아 올바로 교육시키겠다는 혼인 동의, 곧 서약을 하겠습니다. 이 혼인 동의는 혼인성사의 본질입니다.
† 신랑( )와 신부( )는 ... 혼인하려고 결정하였습니까?
⊙ 예, 그렇습니다.
† 두분은 결혼 생활을 통해서 ... 서로 존경하겠습니까?
⊙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 두분은 하느님께서 ... 올바로 교육하겠습니까?
⊙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 두분은 거룩한 혼인의 ... 합의를 고백하십시오.
신랑 : 나 ( )는 당신을 내 아내로 ... 지키기로 약속합니다.
신부 : 나 ( )는 당신을 내 남편으로 ... 지키기로 약속합니다.
† 두분이 교회 안에서 ... 사람이 풀지 못할 것입니다.
⊙ 아멘.
3) 반지의 축성과 교환 (27-28항)
반지 축성시 시종 2는 주례자가 반지에 성수를 뿌리기 좋게 조금 앞으로 내민다.
해설자는 아래의 해설을 한다.
반지의 축성과 교환 전 해설
이제 신랑 신부는 자신들이 맺은 혼인 계약의 표지, 곧 사랑과 신의의 표지인 반지를 교환하겠습니다. 사제는 반지를 축성하여 교환하도록 할 것입니다.
† 부부가 사랑과 신의의 ... 주께서 친히 강복하소서
⊙ 아멘.
신랑 : 성부와 성자와 성신의 ... 표지로 받아 주십시오.
신부 : 성부와 성자와 성신의 ... 표지로 받아 주십시오.
반지 교환이 끝나면 해설자는 아래의 해설을 한다.
반지 교환 후 마감 해설
이제 하느님께서 신랑 신부는 양가의 가족과 친지들을 증인으로 모신 가운데 부부로 맺어 주셨습니다. 계속해서 이들 부부에게 하느님의 축복하심을 기원하는 미사가 거행되겠습니다. 증인께서는 자기 자리로 돌아가십시오.
증인은 자기 자리로 돌아가고 모두 일어선다.
4. 신자들의 기도 (예식서 29항)
5. 성찬 전례 (예식서 30항)
1) 봉헌기도 (31항)
2) 감사송 (32항)
3) 혼인 축복 (33항)
주의 기도 후에 혼인 축복이 있으므로 해설자는 유의하고 아래의 해설을 한다.
축복 전 해설
이어서 주례 사제는 신랑 신부가 부부의 도리를 성실히 다하고 경건한 신앙생활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느님의 축복을 내리십니다.
† 친애하는 형제 여러분 ... 주께 간구합시다.
† 천주여 당신은 그 전능의 ... 이름으로 비나이다.
⊙ 아멘
4) 영성체송
5) 영성체 안내
이날의 영성체 때에는 일반적으로 신랑과 신부가 양형 영성체를 하므로 시종 1은 주례자가 건네주는 성합(혹은 성작)을 가지고 주례자의 오른편에 선다. 신랑과 신부의 영성체가 끝나면 성작을 제대에 가져다 놓고 보통 미사에서와 같은 자리에 선다.
해설자는 아래의 영성체 안내 해설을 한다.
영성체 안내 해설
이제 주님의 거룩한 성체를 받아 모심으로써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시간입니다. 신랑 신부는 지금까지 하느님께서 베풀어 주신 은혜에 감사드리며 앞으로의 부부생활과 가정생활을 하느님께 온전히 봉헌하도록 합시다 (신랑 신부는 빵과 포도주의 형상 안에 계신 주님을 모시는 양형 영성체를 하게 됩니다). 먼저 신랑 신부가 영성체한 후 신자들께서 영성체하시기 바랍니다. 천주교 신자가 아닌 분들께서는 성체를 받아모실 수 없습니다.
6) 영성체 후 묵상
7) 영성체 후 기도 (36항)
8) 강복 (37항)
영성체 후 기도가 끝나고 강복 전에 아래의 해설을 한다
강복 전 해설
이상의 예식으로 하느님과 가족 및 친지 앞에서 두분은 부부로 맺어지고 인정 받았습니다. 끝으로 주례 사제는 하느님의 이름으로 두분을 강복하여 보냅니다. 사제의 기도 끝에 "아멘"하고 응답합시다.
† 전능하신 천주 성부는 ... 길이 머물게 하소서.
⊙ 아멘.
† 두분은 자녀들을 통하여 ... 평화를 누리게 하소서.
⊙ 아멘.
† 두분은 세상에서 ... 영접하게 하소서.
⊙ 아멘.
† 전능하신 천주 성부와 ... 모든 이에게도 강복하소서.
⊙ 아멘.
사제의 강복이 끝나면 신랑과 신부가 퇴장을 위하여 위치를 바꿔 서도록 한다.
퇴장 전 해설
신랑과 신부는 좌우 위치를 바꿔 서 주십시오.
오늘 신랑과 신부를 축하해주기 위하여 참석해주신 하객 여러분들게 신랑과 신부가 감사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신랑, 신부 경례!
이상으로 신랑 ( )군과 신부 ( )양의 혼인미사를 모두 마치고 신랑, 신부 퇴장이 있겠습니다. 이들의 앞날에 하느님의 축복을 빌어주는 뜻에서 뜨거운 격려의 박수를 보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랑 신부 퇴장 후 기념 촬영, 폐백, 피로연 등 필요한 안내를 한다.
⑴ 모든 해설문의 "미사"라는 말을 빼고 "혼례식 또는 혼인 성사"라는 말로 대체한다.
⑵ 관면혼의 경우 미사 전에 혼인 예절을 하고, 이어서 미사를 봉헌한다. 사실상 관면혼과 미사는 분리된다. 그러므로 미사는 부부를 위한 가정미사로 흔히 봉헌된다. 그러나 성사혼의 경우에도 정당한 이유가 있으면 미사 집전을 생략할 수 있다.
⑶ 성대한 관면혼의 경우에는 신랑 신부의 입장식을 준비하고, 단순한 관면혼의 경우에는 신랑 신부가 신자석 맨 앞자리에 위치하고 예절을 시작한다. 그러므로 해설자는 주례 사제와 상의하여 혼인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
⑷ 말씀 전례와 혼례식은 혼인미사 때와 똑같다.
⑸ 혼인 예식이 끝나면 해설자는 증인들을 자기 자리로 돌아가게 한 후 신자들을 바로 기립시킨다. 곧 사제는 제대로 돌아가 바로 신자들의 기도를 유도한 후 신자들의 기도를 바친다.
⑹ 미사중의 혼인 때와 달리 신자들의 기도는 사제가 직접 하고 해설자는 기도 끝에 "주님, 저희의 기도를 들어 주소서"로 응답한다.
⑺ 신자들의 기도가 끝나면 사제는 마침 기도없이 신랑 신부 위에 두 손을 펴들고 혼인 강복을 준다(환경에 따라 관면혼인에서는 생략될 수도 있다)
⑻ 미사는 없지만 영성체할 경우에는 주의 기도, 평화의 인사, 보라 하느님의 어린양, 영성체로 이어진다.
⑼ 영성체가 있는 경우에는 영성체 후에 강복이 있다.
⑽ 강복 후에 해설자는 아래의 해설을 한다.
퇴장 전 해설
신랑과 신부는 좌우 위치를 바꿔 서 주십시오.
이제 신랑 ( )군과 신부 ( )양은 하느님께서 축복하시는 가운데 이 자리에 참여하신 친지 여러분들을 증인으로 모시고 부부가 되었습니다.
이제 부부가 된 후 처음으로 신랑 신부가 인사를 올리게 되겠습니다. 신랑 신부는 내빈들을 향하여 돌아서 주십시오. 신랑 신부가 인사를 올리게 되면 하객 여러분들께서는 뜨거운 박수로 이들의 앞날을 축복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랑, 신부 경례!
이것으로써 신랑 ( )군과 신부 ( )양의 혼례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신랑 신부 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