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자연계열 |
인문사회계열 |
일반적 특질 |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경향 |
부분보다 전체적인 종합 중시 |
계열별 성향 |
모든 대상물을 수치와 연계해서 보려는 경향, 정확한 객관적 표현, 그리고 대상물에 대한 기능적 측면과 구조적 요인을 중시함 |
어떤 사실이나 현상 속에 담겨진 내면의 의미를 추구 |
교과 과정 측면 |
순수 기초과학과 응용공학들로 구성되며, 실험실습 시간이 포함되어 있고, 졸업 후 전공 분야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
‘상경’, ‘사범’, ‘법과’ 계열은 졸업 후 전공분야와 합치되는 경우가 많으나 다른 계열은 대부분 그렇지 않음 |
수업 방법 |
탐구 방법은 개인(개별)학습 또는 연수(실험. 실습) 등이 특징임 |
학문 탐구자들의 상호작용을 적극 권장하며, 각 개인의 독특한 창조력, 사회적 기능, 문제해결 능력 등의 배양이 강조됨 |
학문 탐구 자세 |
모든 사물에 대한 본질과 법칙을 파헤쳐 새로운 발견을 창출하려는 끈질긴 인내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
풍부한 경험과 인간의 감성을 중시하며, 개인의 다양한 가치관이나 철학적 개별성에 대한 변화무쌍한 해석 및 규명을 내리려는 노력 |
학문의 성격 |
‘Hard Science' 자연의 대법칙이라는 딱딱한 공간 속에서 장비. 장치 또는 기계류 등을 조작하여 실험 및 응용을 통해 새로운 발견을 추구하는 경향 |
'Soft Science' 신뢰도 및 타당도가 높은 자료와 접근 방법을 동원하며 객관적이고, 합리적이며 과학적인 논리성 제시 |
1. 인문 계열
인문계열을 선택할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육과정으로서 수학, 과학 과목에 대한 흥미나 소질보다는 언어, 문화, 역사, 철학 등에 관심과 재능이 있는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학문의 성격 |
인간 근원 문제에 대한 탐구와 사회, 문화, 역사 등을 연구하는 학문 |
필요한 적성과 흥미 |
* 사물의 이치를 냉철하게 분석하는 능력 * 객관적인 비평 능력과 통찰력 * 인간과 사회 문화에 대한 관심과 애정 |
대학 진학 가능 계열(관련 학과) |
인문계열(교육학과, 사학과, 종교학과, 철학과, 문화 인류학과, 심리학과 등) |
졸업 후의 진로 |
교육 기관 및 교사, 학자, 연구직, 방송인, 비평가, 저널리스트, 작가 등 |
2. 외국어 계열
언어 능력과 문학적 소질을 바탕으로 외국의 문화와 문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과정으로 언어, 사회, 문학 등에 관심과 소질이 있는 학생들이 만들어 가는 과정
학문의 성격 |
외국어의 구사 능력과 문학 작품 이해를 통해 국제적인 안목과 세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문화적인 이해를 연구하는 학문 |
필요한 적성과 흥미 |
* 언어적인 지각과 구사 능력 * 외국에 대한 호기심과 외국어에 대한 관심 * 문학적 소양 |
대학 진학 가능 계열(관련 학과) |
영어영문학과, 독어독문학과, 불어불문학과, 중어중문학과, 일어일문학과, 서반어과, 아랍어과, 한문학과, 언어학과 등 |
졸업 후의 진로 |
외교관, 관광 안내원, 번역, 통역, 무역업, 기업체, 방송국, 공무원, 교사, 항공사 등 |
3. 사회 과학 계열
언어 능력과 문학적 소질을 바탕으로 외국의 문화와 문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과정으로 언어, 사회, 문학 등에 관심과 소질이 있는 학생들이 만들어 가는 과정
학문의 성격 |
외국어의 구사 능력과 문학 작품 이해를 통해 국제적인 안목과 세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문화적인 이해를 연구하는 학문 |
필요한 적성과 흥미 |
* 언어적인 지각과 구사 능력 * 외국에 대한 호기심과 외국어에 대한 관심 * 문학적 소양 |
대학 진학 가능 계열(관련 학과) |
영어영문학과, 독어독문학과, 불어불문학과, 중어중문학과, 일어일문학과, 서반어과, 아랍어과, 한문학과, 언어학과 등 |
졸업 후의 진로 |
외교관, 관광 안내원, 번역, 통역, 무역업, 기업체, 방송국, 공무원, 교사, 항공사 등 |
4. 자연 과학 계열
자연 현상 및 생활과 주변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합리적으로 해결 방안을 찾아내어 인류 복지에 기여하고자 하는 탐구 정신이 강하며, 수학, 과학 관련 과목에 흥미와 관심을 가진 학생이 만들어 가는 과정
학문의 성격 |
생물 약학, 생명 공학, 의학, 화학, 환경, 농학 등의 첨단 기술 및 산업적 연구 개발을 가능하게 해 주는 기본 원리를 연구하는 학문 |
필요한 적성과 흥미 |
* 수학, 과학 과목에 대한 흥미와 관심 * 자연 현상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 정신 * 주의 집중과 관찰력, 끈기와 인내심 |
대학 진학 가능 계열(관련 학과) |
자연∙의학∙약학계열(수학과, 화학과, 생물학과, 농학과, 식품공학과, 약학과, 의학과, 한의학과, 유전자공학과, 미생물학과, 신소재학과 등) |
졸업 후의 진로 |
연구원, 변리사, 벤처 기업가, 의사, 약사, 한의사, 수의사, 교사, 교수, 보건 행정직 공무원 등 |
5. 공학 계열
인류의 미래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첨단 정보 기술의 개발 등 실용적인 학문 분야를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과정으로 수학, 과학 교과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과정
학문의 성격 |
기계공학이나 건축공학과 같이 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전문적인 공학 기술을 연구하거나, 정보의 수집, 가공, 정장 등의 정보 시스템 구축 및 활용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
필요한 적성과 흥미 |
* 컴퓨터 활용 능력 * 응용 수학에 대한 학문적 소양 * 개척 정신과 도전 정신 및 문제 해결 능력 |
대학 진학 가능 계열(관련 학과) |
공학∙컴퓨터 계열(기계공학과, 산업공학과, 도시공학과, 건축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과, 멀티미디어학과 등) |
졸업 후의 진로 |
제조업, 연구원, 교수, 교사, 건설회사, 건축 설계사, 전산 감리사, 시스템 엔지니어, 웹마스터,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 |
6. 예체능 계열
예체능 계열의 대학을 진학할 학생들을 위한 교육 과정으로 이 계통에 특별한 소질과 재능이 있으며, 이를 좋아하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과정
학문의 성격 |
건강한 육체와 탁월한 신체능력, 예술을 통해 자기 표현과 수용 능력의 함양이란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학문 |
필요한 적성과 흥미 |
* 체육, 미술, 음악 등의 영역에 대한 관심 * 기능 습득을 위한 꾸준한 노력과 인내력 * 전공 영역에 해당하는 기초 기능 및 수행능력 |
대학 진학 가능 계열(관련 학과) |
체육관련 학과, 음악관련 학과, 미술관련 학과, 사진, 연극, 영화관련 학과, 영상학과 등 |
졸업 후의 진로 |
교수, 교사, 사회 체육가, 음악가, 미술가, 방송국, 언론인, 박물관, 예술가, 운동 선수, 영화배우 등 |
비상교육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