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금을 암(唵)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가릴 엄(奄)자를 했습니다. 가릴 엄(奄)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번개 전(电)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번개 전(电)자는 번개의 뜻이 아니라, 두 손으로 공교할 교(丂)자를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두 손으로 가리는 자리는 바로 큰 대(大)자의 사타구니입니다. 부끄러운 부분을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암자 암(庵), 암자 암(蓭), 머금을 암(唵), 구덩이 암(埯), 넓을 암(痷), 여물 주머니 암(裺), 메추라기 암(鵪), 세가락메추라기 암(鵪), 향기로울 암(馣), 검푸를 암(黤)자들은 가릴 엄(奄)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암매(唵昧) 암천로(唵川路) 암천면(唵川面) 옴마니반매홈(唵摩尼叺迷吘) 옴명상(唵瞑想)
바위 암(岩)자는 산 산(山)자에 돌 석(石)자를 했습니다. 산에 있는 돌이 바위입니다. 산에 있는 돌이 크지요. 바위 암(岩)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암상(岩上) 암반(岩盤) 암석(岩石) 불암산(佛岩山) 암봉(岩蜂) 암명(岩名) 인면암(人面岩)
암자 암(菴)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가릴 엄(奄)자를 했습니다. 가릴 엄(奄)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번개 전(电)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번개 전(电)자는 번개의 뜻이 아니라, 두 손으로 공교할 교(丂)자를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두 손으로 가리는 자리는 바로 큰 대(大)자의 사타구니입니다. 부끄러운 부분을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암자 암(庵), 암자 암(蓭), 머금을 암(唵), 구덩이 암(埯), 넓을 암(痷), 여물 주머니 암(裺), 향기로울 암(馣), 메추라기 암(鵪), 검푸를 암(黤)자들은 가릴 엄(奄)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암주(菴主) 암당삼형제(菴堂三兄弟) 암마라수원(菴摩羅樹園) 암라원(菴羅園) 암려자(菴䕡子)
암자 암(庵)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가릴 엄(奄)자를 했습니다. 가릴 엄(奄)자는 남자의 가랑이를 가리는 표시를 했습니다. 가릴 엄(奄)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암주(庵主) 암당(庵堂) 암자(庵子) 암야투명(庵野透明) 암관사원(庵觀寺院) 천진암(天眞庵)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