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노동환경의 변화로 삶의 질의 향상과 건강한 삶에 대한 욕망은 높아져 -
- IoT기술을 더한 알림형 세탁기와 카페와 연계한 이색코인세탁소가 등장 -
□ 세탁소 시장동향
ㅇ 높은 삶의 질과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
- 여성의 사회진출,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 사회・노동 환경의 변화로 인해 가사의 효율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 환경의 변화를 비즈니스로 모색하는 스타트업들이 늘어나고 있음.
- 미세먼지(PH2.5)를 비롯해 꽃가루 알레르기(花粉症·화분증), 집먼지 알레르기 등 생활 속 알레르기에 대응한 공기청정기, 건강보조식품, 마스크 등 알레르기 대책 상품에도 계속적인 수요가 발생하고 있음.
- 이런 배경에서 가사 효율화와 건강한 삶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사례가 클리닝 시장에서도 나타나고 있음.
ㅇ 클리닝 시장은 감소
- 야노경제연구소 ‘클리닝 관련 시장종람’에 의하면 세탁소의 시장 규모는 2016년은 전년대비 1.2% 증가했으나 17년 이후부터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음.
- 유행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장기간 보유하지 않는 패스트패션 트렌드의 영향 및 고성능의 가정용 세탁기의 판매 등이 시장 변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임.
- 한편 코인세탁소, 무점포・세탁물 택배 시장은 싱글족 및 맞벌이 가구의 증가, 저렴한 가격, 손 쉽게 맡길 수 있다는 점에서 2016년부터 계속적인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클리닝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엔, %)
구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시장 규모 | 전년대비 | 시장 규모 | 전년대비 | 시장 규모 | 전년대비 |
세탁소 | 294,498 | - | 259,237 | 88.0 | 242,790 | 93.7 |
코인세탁소 | 77,031 | - | 80,596 | 104.6 | 90,686 | 112.5 |
무점포・택배 | 5,200 | - | 7,500 | 120.0 | 9,000 | 115.0 |
전체 규모 | 376,729 | 101.2 | 347,333 | 92.2 | 342,476 | 98.6 |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클리닝 관련 시장 종람’
ㅇ 코인세탁소, 진출기업은 적지만 이윤은 증가세
- 2018년의 코인세탁소의 영업점포 수는 전년대비 3.7% 증가한 1만 8318점포로 추계함.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2.5% 증가한 906억9000만 엔을 기록
- 점포 수의 성장률은 둔화되고 있으나 이용률이 상승세에 있어 한 점포당의 수익률은 증가하고 있음.
- 일본의 코인세탁소는 1960년대에 널리 보급돼 1980년대에는 시외형이라고 불리는 대형 코인세탁소가 증가함. 1990년대에 들어가서 독신자의 증가로 주차장이 없는 도시형의 소형 점포가 증가해 이후 안정적인 시장을 형성했음.
- 2014년 코인세탁소 기기가 생산성 향상설비투자촉진세제 대상 제품에 들어가면서 투자가의 새로운 세대 우대 투자처로서 주목 받음. 또한 코인세탁소 오너도 쉽게 경영할 수 있는 콜센터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기업이 등장함. 모든 업무를 프랜차이즈 기업에 위탁하는 패키지 상품이 투자가의 마음을 잡아 시장 확대로 연결됐음.
- 2018년 지역별 비율을 살펴보면 1-2인 가구가 집중돼 있는 수도권역, 관동지역이 37%로 가장 높고 관광객 및 전근자를 대상으로 하는 후쿠오카를 중심으로 한 규슈·오키나와 지역이 17%, 나고야가 위치한 추부지역이 16%, 오사카가 위치한 간사이지역이 11% 등으로 나타남.
코인세탁소 총 점포 수 추이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클리닝 관련 시장 종람’을 바탕으로 KOTRA 오사카 무역관 편집
□ 코인세탁소는 어떻게 사회변화를 반영했는가?
ㅇ 코인 세탁소를 운영하는 Tokai Kizai가 약 1만 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의하면 소비자가 원하는 코인 세탁소의 특징으로 ‘Web으로 세탁기의 가동 상황을 실시간 점검’(약 33%), ‘청결함’(약 30%)이 뽑혔음.
ㅇ IoT와 결합해 편리하게
- 코인세탁소 기기업계 1위 기업인 AQUA(구 산요전기, 중국 Haier이 매수)는 자사 홈페이지에서 점포위치, 세탁기, 건조기의 가동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 또한 코인세탁소 운영회사인 Wash House는 IT 기업인 Microsoft와 제휴해 기계 고장을 미리 예측하고 가동률의 향상을 위해 기기의 가동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관리해 운영의 효율을 높이고 있음.
- 코인세탁소 기기업계 2위의 TOSEI는 전자결제 대응기기를 개발하고 세탁건조가 끝나면 이용자의 스마트폰에 종료 메시지를 보내는 알림 기능을 구축했음.
- 시스템솔루션 개발기업인 B's STYLE은 기존 세탁기에 자사 개발품인 IoT기기를 설치해 세탁기의 가동상황을 감지, 데이터를 인터넷에 반영하는 시스템을 개발함.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음. 운영자의 입장에서도 큰 설비 투자 없이 최신의 IoT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는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어 저비용으로 이미지 쇄신이 가능함.
ㅇ 카페, 운동시설 등을 병설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 기존의 코인 세탁소에서 탈피하며, 세탁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콜라보 형식의 코인 세탁소도 등장함.
- 일본의 벤처기업 Ground level은 세탁물을 기다리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시설을 디자인했음. 해당 사가 운영하는 ‘cafe&laundry’는 1층에 세탁실과 카페를, 입주 건물 2층에 헬스클럽을 운영해 세탁 시간이 또 다른 활동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영업점을 설계함.
- 수도권을 중심으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MIS사는 올해부터는 편의점, 드럭스토어, 오토박스(자동차 용품 관련 체인점)등과 연계해 점포를 병설 운영 중에 있음.
자료: Ground level 홈페이지
ㅇ 방범, 보안을 철저하게
- 점포 수 1위의 Wash House는 수도권에서 많이 떨어진 규슈 미야자키현에 본사를 둔 지방기업이나 점포 내에 Web 카메라를 업계 최초(2004년)로 도입했음.
- 24시간 운영하는 콜센터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프랜차이즈 오너(투자가)가 직접 점포를 운영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고 있음. 수요가 많은 수도권이 아닌 규슈 지방을 중심으로 영업하고 있다는 점도 이색 기업으로 꼽히는 이유 중의 하나임.
- 오사카, 교토 지역을 중심으로 코인세탁소를 운영하는 ‘Kyoto Laundry’의 점포 관리자 A씨에 의하면 예전에 비해 심야에도 코인 세탁소를 이용하는 여성이 늘어나 들어가기 쉬운 분위기를 연출한 곳과 밖에서 안에 누가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전면을 유리로 만든 점포가 많다고 함.
OKUBAB사의 Baluko Laundry Place
자료: OKUBAB사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성장 중인 코인세탁소 시장
- 내부 디자인 및 인테리어를 바꾸거나 카페나 헬스클럽, 편의점 등을 병설하며 소비자의 시간을 유효하게 활용하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음.
- 비용의 결제 방식에 있어서도 선불카드를 도입하는 기업이 많으나 스마트폰 결제 방식을 도입하는 기업도 있음.
- 세금 우대가 언제까지 이어질지에 따라 점포 수의 증감이 좌우될 것으로 보이나 1인 가구 및 맞벌이 세대의 증가, 미세먼지 등의 기후변화로 인한 소비자 의식 변화로 향후에도 계속적인 수요가 기대됨.
ㅇ IT와의 융합으로 시장 진입의 가능성
- 소비자가 원하는 코인 세탁소의 요건 중 하나가 보안성임. 코인 세탁소의 증가, 기존 점포의 리폼으로 네트워크 카메라, DVR 등 보안기기에 대한 수요가 있으며 세탁소용 세제, 대기시간을 이용한 광고 서비스, 포인트 부여 등 광고 마케팅과 관련된 수요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
- 한국의 보안기기 및 IT 분야는 일본에서도 인정 받고 있기 때문에 대일본 진출희망 기업은 코인세탁소 시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第4回国際コインランドリーEXPO2019 |
전시회명(영어) | The 4th International Coin Operated laundry Expo 2019 |
전시품목 | 코인 세탁소 관련 기기, 자재(세제 포함), IoT기기·시스템, 보안설비 등 |
개최국가/도시 | 일본 도쿄(Tokyo Bigsight) |
개최주기 | 1년에 한 번 |
개최기간(2019년) | 2019년 9월 18~ 20일 |
개최규모 | 참가 64개사(2019년), 참관객(13,186명/2018년) |
웹사이트 | http://iclexpo.com/ http://clean-bf.com/ (동시개최 Clean Business Forum) |
비고 | - 유통업, 부동산업, 청소업, 가사대행업, 투자가 등이 참가·참관하는 전시회로 일본 내 유일의 전문 전시회 -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고급 운동화, 세탁하기 어려운 유모차·카시트의 클리닝 강좌, 투자가를 대상으로 한 투자세미나 등 38개 세미나 개최 - 제5회 전시회는 2020년 9월 24일~25일의 이틀간 오사카에서 첫 개최 예정 |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클리닝 관련 시장 종람’, ‘Ohitorisama시장종람’, Yano News(2019.5),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오사카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