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교육지원청(교육장 정대성)은 지난 21일 목포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고등학교 학생회연합회 소속 학생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체인지메이커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체인지메이커 교육은 지난 10월부터 총 3회기에 걸쳐 진행된 프로그램으로, 고등학교 학생회연합회의 리더십과 정책 마인드 함양을 위해 마련됐다.
체인지메이커란 개인 또는 사회를 위해 의미있는 변화를 만드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체인지메어커 교육은 자율성, 공유, 협력에 기초해 기획, 제작, 완성까지의 모든 과정을 학생 스스로 판단하고 만들고 나누는 교육활동이다.
이번 체인지메이커 교육은 체인지메이커 문제해결 사례 분석, 정책 제안법, 문제 발굴 및 분석, 공감캠페인 실행, 정책제안문 작성, 교육장님과의 대화 등의 활동으로 운영됐으며,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과 연결된 실생활의 문제들을 발견하고 공감하는 가운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소통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뒀다.
교육에 참여한 한 학생은 “학생 대표로서 불확실한 미래에 대응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 교내에서부터 변화의 주도자가 돼 학교를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목포교육을 변화시키기 위해 각 학교의 학생자치회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실감한 만큼 스스로 주도성을 갖고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정대성 교육장은 “학생들이 학교의 주인이 돼 학교를 학교답게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활동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만나게 되는 수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바로 나부터, 지금부터 체인지메이커가 돼 학교와 지역의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래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