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 예배자 들의 모습 시편 24편 3-6절
시편 24편 3-6절“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 누구며 그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군 곧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하며 뜻을 허탄한 데 두지 아니하며 거짓 맹세치 아니하는 자로다저는 여호와께 복을 받고 구원의 하나님께 의를 얻으리니 이는 여호와를 찾는 족속이요 야곱의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자로다.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참된 예배자에 대하여 의미 깊은 정의(定義)를 내리고 있다."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참된 예배자들은
"손이 깨끗한 자"(즉,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 정결하게, 깨끗하게 된 자)와 "마음이 청결한 자"(즉, 마음의 동기와 소원이 올바른 자),
또한 진실하게 하나님을 구하는 자이다.
참된 예배자들의 산출- 구원의 목적은 참된 예배이다
구원의 목적이 하나님께서 열납 하시는 참된 예배자 들을 산출하는 데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정말로 구원받았다면 당신은 참되고, 하나님께서 열납하시는 예배를 드리는 사람인 것이다.
이것에 대한 당신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성구(聖句) 몇 개를 제시하겠다.
a. 요한복음 4장 23절 :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여기서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이라는 부분을 주의해서 보라.
그 부분은 그리스도인,즉 성도와 신자(信者)들을 묘사하는 말이다.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참된 예배자들)
.또한 아버지께서 그분께 참된 예배를 드릴 자를 찾는다고 하시는 23절을 주의해서 보라. 당신은 아버지(성부)께서 아들(성자)을 세상에, 보내신 이유를 아는가?,
누가복음 19장 10절에서 예수께서는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오셨다고 말씀하신다.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찾아 구원하려고 그리스도를 보내신 이유가 무엇인가?
우리는 그 이유를 요한복음 4장 23하반절에서 볼 수있다.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우리가 구속함을 받게 된 근본적인 이유는 우리 자신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께 예배드리기 위해서이다.
하나님께서 다만 우리가 지옥에 가지 않는 것만을 원하셨다면 우리를 창조하지 않으셨을 수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창조하시고 구속 하기 시작 하셨는데, 그것은 예배받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님께 예배한다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실존(實存)과도 동일한 것이며 신자(信者)가 된다는 것과도 같은 의미이다.
b. 사도행전 18장 7절, 13절 : "거기서(아덴) 옮겨 하나님을 공경하는(worshiped)디도 유스도라 하는 사람의 집에 들어가니"(7절)."하나님을 공경하는"이라는 부분은 신자(信者)에 대한 다른 식의 표현일 뿐이다.
신자(信者)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이다.
13절에서는 유대인들이 바울을 비난하면서 이렇게 말한다. "이 사람이 율법을 어기어 하나님을 공경(예배)하라고 사람들을 권한다 하거늘.
"바울이 그의 선교 활동 중에 행한 일은 사람들에게 예배하라고 권하는 일이었던 것이다.예배를 드린다는 것은 곧 구원과도 같은 것이다.
우리가 전도하는 근본 의도는 사람들을 지옥 에서 건져내어 하나님의 축복의 영역으로 인도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우리의 전도의 근본 의도는 사람 들이 하나님께 예배드리게 하기 위함이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전도하는 가운데, 하나님께 예배하지 않는 것은 하나님의 거룩하신 속성에 대한 모욕이며, 그분이 주인이신 세상에서의 반역적인 행위라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전도의 핵심 정신은 예배를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하나님에 예배를 드리도록 하기 위해 사람들을 불러 모으는 것이다.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기 위하여 자기가 부르심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자기가 마땅히 드려야하는 만큼의 예배를 하나님께 드리지 않는 그리스도인은 참으로 불행한 그리스도인이다.
c. 사도행전 24장 14절 : 바울이 벨릭스에게 자기의 인생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밝힌다."그러나 이것을 당신께 고백하리이다 나는 저희가 이단이라 하는 도를 좇아 조상의 하나님을 섬기고(예배하고) ...."바울은 예배를 드리도록 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전도했을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도 하나님을 예배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벨릭스 앞에서 증언의 일부로서 밝히고 있다. -
복음서의 증거복음서의 기록들은 우리가 구원받은 목적이 예배를 드리기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입증해 준다.
우리는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참 모습을 발견하고는, 즉시 예배(경배)로써 응답하고 있는 사실을발견한다. 즉,존귀와 경의와 영광과 경외와 찬미와 찬양을 하나님되신 분께 돌리게 되는 것이다
.a. . 마태복음 2장 11절 :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worshiped)."동방 박사들이 그리스도를 발견하고 첫번째로 한 일은 엎드려 경배한 것이었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는 것이 그리스도의 참모습에 대한 최초의 응답이 되기 때문이다.
b. 마태복음 8장 1-2절 : "예수께서 산에서 내려 오시니 허다한 무리가 좇으니라 한 문둥병자가 나아와 절하고(worshiped) 가로되 주여 원하시면 저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당신도 알 수 있듯이 이 문둥병자는 예수께서 누구신지를 알았기 때문에 절하면서 예수께 나아간 것이다.
c. 마태복음 9장 18절 :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실 때에 한 직원이 와서 절하고(worsbiped)"d.
마태복음 14장 33절 : 제자들이 예수께서 물 위로 걸어오셔서 바다를 잔잔케하신 것을 눈으로 본 후에,
33절은 "배에 있는 사람들이 예수께 절하며(worsdiped) 가로되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로소이다"라고 고백하는 장면이 나온다.
e. 마태복음 15장 25절 : "여자(가나안 여인)가 와서 예수께 절하며(worshiped) 가로되 주여 저를 도우소서."
f. 마태복음 28장 8-9절 : "제자들에게 알게 하려고 달음질할 새 예수께서 저희를 만나 가라사대 평안하뇨 하시거늘 여자들이 나아가 그 발을 붙잡고 경배하니(worshiped).
"g. 마태복음 28장 16-17절 : "열 한 제자가 갈릴리에 가서 예수의 명하시던 산에 이르러예수를 뵈옵고 경배하나(worshiped)"
h. 요한복음 9장 31절 : 예수께서 나면서부터 소경된 어떤 사람을 고치셨다. 바리새인들이 고침을 받은 사람에게 예수에 대하여 묻자, 그는 "하나님이 죄인을 듣지 아니하시고 경건하여(하나님을 예배하며: a worshiper of God-흠정역)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는 들으시는 줄을 우리가 아나이다"라고 하였다.
흥미롭게도 이 사람은 모든 세상 사람들을 두 가지의 부류로 대별하여 말하고 있다.
한 부류는 하나님께서 들으시는 사람들이고,
다른 한 부류는 하나님께서 듣지 않으시는 사람이다.
하나님께서 듣지 않으시는 사람은 죄인들이고,
들으시는 사람은 예배하는 사람들이다. 따라서,
이 사람은, 죄인들과 예배자들을 대조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상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죄인"과 "예배자"로 나눌 수 있다.
그러므로, 구원을 받는다는 것은 예배를 드리는 자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이스라엘을 불러내신 경우 하나님께서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이스라엘을 한 민족으로 택하여 불러 내셨다.
이스라엘로 하여금 예배드리게 하기 위하며 그들을 택하신 것이다.
사실상, 성막과 성전과 제사장 등도 백성들로 하여금 삶의 중심을 예배에 맞추게 하기 위한 제도 였다.
신명기 26장 5-11절에서 모세는 약속의 땅에 이제 막 들어가려 하는 이스라엘 민족 에게 다음과 같이 말한다.
"너는 또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아뢰기를 내 조상은 유리하는 아람 사람으로서 소수의 사람을 거느리고 애굽에 내려가서 거기 우거하여 필경은 거기서 강하고 번성한 민족이 되었더니 애굽 사람이 우리를 학대하며 우리를 괴롭게 하며 우리에게 중역을 시키므로 우리가 우리 조상의 하나님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우리 음성을 들으시고 우리의 고통과 신고와 압제를 하감하시고 여호와께서 강한 손과 편 팔과 큰 위엄과 이적과 기사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이 곳으로 인도하사 이 땅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주셨나이다."
구약에서의 구속(救贖)이라 하면 그것은 출애굽 사건이다.
그렇다면 근본적으로 5-9절은 이스라엘의 구속(救贖)을 묘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다음 10-11절에서 즉 예배를 드리고 즐거워하는 모습이 나온다."여호와여 이제 내가 주께서 내게 주신 토지 소산의 맏물을 가져왔나이다 하고 너는 그것을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두고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경배(예배)할 것이며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와 네 집에 주신 모든 복을 인하여 너는 레위인과 너의 중에 우거하는 객과 함께 즐거워할지니라."이와 같이 예배(10절)는 구속(救贖)함을 받았다는 사실(5-9절)에서 나오며 그 결과는 기쁨, 즐거움(11절)인 것이다. -
바울의 진술 에베소서 1장 3절에서 바울은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라고 말한다. 이것이 예배에 대한 진술이다.
참된 예배자 들이 하나님께 대하여 갖추어야 하는 자세 하나님께서는 우리로 하여금 예배를 드리도록 하기 위하여 우리를 부르셨다.
히브리서 12장 28절을보자. "그러므로 우리가 진동치 못할 나라(즉, 영원한 나라)를 받았은즉 은혜를 받자 이로 말미암아 경건함과 두려움으로 하나님을 기쁘게 섬길지니."「섬길지니」에서 "섬기다"(serve)라는 말은 헬라어 동사인 「라트류오」(latreuo)l로서, "예배하다"(worship)로 번역되어야 한다.
만일 당신의 생활에 어떤 곤란한 문제들이 생겨서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있다면, "내가 참된 마음과 진실한 정신으로 하나님께 예배드리지 못하고 있지는 않는가?
아니면 경외함과 두려움으로 예배드릴 수 있는 감사한 마음이 결여되어 있지는 않은가?"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당신을 징계하고 계신 것이다.
참된 예배자들의 인격적 특성우리가 일상의 생활에서 참되고,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는 예배를 드리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다른 신자(信者)들을 합당하게 대함
로마서 14장은 믿음이 연약한 자를 실족케 하지 말고 또한 우리가 누리는 자유 때문에 연약한 자를 망하게 하지 말라고 한다.
또 18절에서 바울은 "이로써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께 기뻐하심을 받으며"라고 말한다.
다른 말로 하면,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는 예배란 다른 신자(信者)들을 어떻게 대하는가 하는 문제인 것이다.-
사람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함
로마서 15장 16절에서 바울은 자신을 부르셔서 그리스도의 일군이 되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 하면서 다음과 같은 놀라운 말을 한다.
"이 은혜는 곧 나로 이방인을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일군이 되어 하나님의 복음의 제사장의 직무를 하게 하사 이방인을 제물로 드리는 그것이 성령 안에서 거룩하게 되어 받으심 직하게 하려 하심이라."
다시 말해서, 바울은 그가 전도하여 얻은 이방인 개종자들을 하나님께 드려진, 열납하시는 제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사람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예배인 것이다.
한 영혼을 구원하는 것은 거룩하고 기뻐하시는 예배로서 하나님께 드려질 수있다.- 필요를 따라 물질을 바침 바울이 빌립보 교회 성도들에게 편지한 이유 중의 하나는 그들이 바울에게 보내 준 물질(돈)에 대해서 감사를 표시하기 위해서였다.
그러한 일이 사랑의 행위로써 되어진 것이었기에 바울은 그들이 보낸 것에 대해 매우 기뻐하였다.
빌립보서 4장 18절에서 바울은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부한지라 에바브로 디도 편에 너희의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 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고 말한다.
그들이 바울에게 보내 준 헌금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제물이었다.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예배는, 당신이 성도들과 교회의 일과 그리스도의 사역을 지지하기 위하여 재물을 드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