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베트남 세탁기 시장 동향 | |||||||||||||||||||||||||||||||||||||||||||||||||||||||||||||||||||||||||||||||||||||||||||||||||||||||||||||||||||||||||||||||||||||||||||||||||||||||||||||||||||||||||||||||||||||||||||||||||||||||||||||||||||||||||||||||||||||||||||||||||
---|---|---|---|---|---|---|---|---|---|---|---|---|---|---|---|---|---|---|---|---|---|---|---|---|---|---|---|---|---|---|---|---|---|---|---|---|---|---|---|---|---|---|---|---|---|---|---|---|---|---|---|---|---|---|---|---|---|---|---|---|---|---|---|---|---|---|---|---|---|---|---|---|---|---|---|---|---|---|---|---|---|---|---|---|---|---|---|---|---|---|---|---|---|---|---|---|---|---|---|---|---|---|---|---|---|---|---|---|---|---|---|---|---|---|---|---|---|---|---|---|---|---|---|---|---|---|---|---|---|---|---|---|---|---|---|---|---|---|---|---|---|---|---|---|---|---|---|---|---|---|---|---|---|---|---|---|---|---|---|---|---|---|---|---|---|---|---|---|---|---|---|---|---|---|---|---|---|---|---|---|---|---|---|---|---|---|---|---|---|---|---|---|---|---|---|---|---|---|---|---|---|---|---|---|---|---|---|---|---|---|---|---|---|---|---|---|---|---|---|---|---|---|---|---|---|---|---|---|---|---|---|---|---|---|---|---|---|---|---|---|---|---|
작성일 | 2014-10-04 | 국가 | 베트남 | 작성자 | 정상현(하노이무역관) | |||||||||||||||||||||||||||||||||||||||||||||||||||||||||||||||||||||||||||||||||||||||||||||||||||||||||||||||||||||||||||||||||||||||||||||||||||||||||||||||||||||||||||||||||||||||||||||||||||||||||||||||||||||||||||||||||||||||||||||
품목 | 1회의 세탁능력이 건조한 섬유제품의 중량으로 10킬로그램을 초과하는 것 | |||||||||||||||||||||||||||||||||||||||||||||||||||||||||||||||||||||||||||||||||||||||||||||||||||||||||||||||||||||||||||||||||||||||||||||||||||||||||||||||||||||||||||||||||||||||||||||||||||||||||||||||||||||||||||||||||||||||||||||||||
품목코드 | 845020 | |||||||||||||||||||||||||||||||||||||||||||||||||||||||||||||||||||||||||||||||||||||||||||||||||||||||||||||||||||||||||||||||||||||||||||||||||||||||||||||||||||||||||||||||||||||||||||||||||||||||||||||||||||||||||||||||||||||||||||||||||
--> -->
1.시장동향
□ 시장규모
○ 베트남 내에서 생산되는 해당 제품 시장에 대한 자료가 존재하지 않아 해당 시장규모는 수입 제품을 바탕으로 추정된 자료임.
○ 2013년의 시장규모는 1900만 달러였으며, 이는 2012년에 비해 117%로 크게 증가한 수치
베트남 수입 세탁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http://www.trademap.org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요인
○ 거시경제 측면 - 베트남 1인당 평균 GDP는 빠른 증가세(2011년 1517달러, 2012년 1749달러, 2013년 1960달러)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베트남 국민의 생활수준 또한 향상돼 품질이 좋은 제품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는 추세 - 최근 베트남 내 세탁소 서비스는 각광받는 분야로, 해당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의 수입은 매월 약 715~950달러 가량이며, 이에 따라 산업용 세탁기에 대한 수요 또한 높아지고 있음.(http://vietnamnet.vn)
○ 산업 구조적 측면 - 세탁기 시장은 주로 해외 업체가 점유하고 있는 실정
○ 무역관 전망 - 최근 베트남 내 세탁소 서비스 업종이 각광받고 있으며, 수익이 높아 관련 업종 종사자의 숫자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이에 따라 산업용 세탁기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해 해당 시장의 잠재력은 높음. - 국가 경제와 부동산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게 되면 호텔, 리조트, 병원의 숫자가 증가하므로 산업용 세탁기 시장 또한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자사 가전제품 진열대 및 대형 상점을 보유한 대형 기업 - 가정용, 산업용 중고 세탁기 유통업체
○ 소비자 구매 방법 - 베트남에서 해당 제품에 대한 박람회 및 전시회가 매년 개최되고 있어, 해당 업종관련 업체는 이러한 전시회에 참가해 정보를 교류하고 해외 파트너와의 사업 협력기회를 모색할 수 있으며 개인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가능함. - 대부분의 베트남 소비자는 주로 대형 기업의 진열대 및 대형상점에서 가전제품을 구입하며, 베트남 내에는 다음과 같은 대형 기업이 존재함.
1) MEDIAMART Vietnam Joint Stock Company Tel: 84-4-6262-8888 Website: http://mediamart.vn/
2) PICO Tel: 84-4-6277-0000 Website: http://pico.vn/
3) Nguyen Kim Trading Joint Stock Company Tel: 84-8-3821-0818 Website: http://www.nguyenkim.com/
4) Opcare Investment and Trading Co., Ltd Tel: 84-432-888-999 Website: http://www.topcare.vn/
5) Tran Anh Joint Stock Company Tel: 84-96364-9191 Website: http://trananh.vn
2. 수입동향
□ 수입동향
○ 2013년 베트남은 1900만 달러에 해당하는 금액의 1회 세탁능력이 건조한 섬유제품 중량으로 10㎏ 초과 가정용 세탁기를 수입했으며, 해당 HS Code 845020에는 가정용·산업용 세탁기가 모두 포함됨.
○ 태국과 한국은 최근 베트남 시장에서 해당 제품에 대한 가장 큰 수출국임. - 2013년 태국에서의 수입은 급격히 증가해 베트남 시장의 70%를 차지함. - 2013년 한국에서의 수입액은 300만 US$로, 2012년에 비해 38% 증가했으나, 태국에 비해서는 여전히 낮음.
베트남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45020 기준) (단위: 천 달러, %)
주: 해당 자료는 2013년의 수치를 기준으로 내림차순으로 정렬됨. 자료원: http://www.trade map.org/
□ 수입 규제제도
○ 규제내용(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 관세 규제: 아래와 같음. - 비관세 규제: 특별한 규제 없음.
○ 필수 인증 - 원산지 증명서 - C/O - 선하 증권 - B/L - 상업 송장 - 포장 명세서 - P/L - 품질 증명서 - C/Q (가능한 경우)
□ 관세율
주: 통관수속을 위해 위의 서류가 모두 필요함. 자료원: Import-Export Tax Book 2014
3.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일반적으로 개인 소비자는 가정용 세탁기를 주로 다양한 종류의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대형 상점에서 구입하며, 산업용 세탁기는 주로 유통업체를 통해 구매함.
○ 대형상점을 통한 구매 - 진열대를 보유한 대형기업은 자사에서 제품을 직접 수입하거나, 다른 도매업체의 유통업체 역할을 담당함. - 소비자는 주로 가정용 세탁기를 구매하기 위해 이러한 대형상점을 방문함.
○ 유통업체를 통한 구매 - 이러한 업체에서는 주로 새제품 및 중고 가정용·산업용 세탁기를 유통함. - 소비자는 새제품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의 중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 - 산업용 세탁기는 주로 호텔·리조트·병원·세탁소 서비스 사업에 사용됨.
4.경쟁동향
□ 경쟁제품
○ 모든 가정용·산업용 세탁기 시장은 해외업체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중고 및 새제품 모두 유통되고 있음. - 새제품은 기능과 용량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존재 - 중고 세탁기는 일본에서 주로 수입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격이 저렴해 많은 베트남 소비자는 일본에서 수입된 제품을 구입함.
주: 환율: 1달러= 21,246 동(VND) 자료원: http://pico.vn; http://www.vatgia.com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산 가전제품의 인지도는 높게 나타남.
○ 선호 브랜드 - 가정용 세탁기의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는 LG와 삼성 - 산업용 세탁기 부문에서는 HWASUNG CLEANTECH가 각광받고 있음.
5.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베트남 주요 전시회 정보
□ 현지 고객 특성 및 유의사항
○ 고객 특성 - 베트남 시장에는 중국산 등의 다양한 저가 제품이 유통되고 있어, 이에 따른 제품경쟁력뿐 아니라 가격경쟁력도 베트남 소비자에게 특히 영향을 미치는 요소 - 베트남 고객에게 제품의 사용법을 자세하게 안내해 제품의 손상을 사전에 방지할 필요가 있으며 애프터 서비스 또한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
□ 타깃 고객층 및 마케팅 방안
○ 마케팅 방안 - TV 홈쇼핑은 가정주부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으로 주요 홈쇼핑 체널에는 TV shopping, Lotte Dat Viet Home shopping, SCJ TV shopping 등 활용할 필요 - 전시회 및 박람회에 참석하는 것은 현지 업체 및 개인 소비자에게도 효율적인 방법이며, 이러한 방법으로는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를 접할 수 있음. - 산업용 세탁기는 주로 유통업체 측에서 다루는 제품으로 모든 산업용 기계를 취급하는 무역회사를 통해 공급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http://www.trade map.org/, 현지 쇼핑몰 웹사이트,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