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매(三昧= samadhi)는 등지(等持)라고 번역하니, 곧 들뜨고 가라앉음을 여의어서 마음을 평등하고 편안하게 하여 하나의 대상에 머물게 한다는 뜻입니다. 삼매를 정정(正定)이라고 하는 것은 마음을 한 곳에 바르게 두어 고요하게 한다는 뜻이며, 심일경성(心一境性)이라고 하는 것은 마음을 하나의 대상에 집중하여 산란하지 않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염불삼매(念佛三昧)는 칭명과 관상을 통해 얻는 삼매(三昧)를 통틀어 말하는데, 대개 관상염불에서 부처님의 모습을 보는 것을 관불삼매(觀佛三昧), 칭명염불에서 아미타불의 자비광명에 대하여 진실한 믿음을 성취하는 것을 염불삼매(念佛三昧)라고 합니다.
염불삼매는 일심칭명(一心稱名)하는 염불행으로써 "나는 무량한 광명 가운데 존재한다"는 생각이 끊어지지 않는 심적상태입니다. 믿음이 깊은 염불삼매를 얻으면“나무아미타불”이라는 염불 소리가 자연히 나옵니다. 믿음 깊은 염불삼매를 통해 자비광명에 대한 결정신심(決定信心)을 성취합니다. 염불삼매로 인해 자비광명은 수승한 연(緣)이 되어 감응(感應)이 일어납니다.
중생이 행을 일으켜 입으로 항상 부처님을 부르면 부처님이 곧 그 소리를 들으십니다. 몸으로 항상 부처님께 예경하면 부처님이 곧 그 행을 보십니다. 마음으로 항상 부처님을 생각하면 부처님이 곧 그 마음을 아십니다. 중생이 부처님을 생각하면 부처님 역시 중생을 생각하십니다. 염불인과 부처님의 삼업이 서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친연(親緣)이라 이름합니다. 중생이 부처님을 뵙기를 원하면 부처님이 곧 생각에 응하여 눈 앞에 나타나십니다. 그러므로 근연(近緣)이라 이름합니다. 중생이 부르고 생각하면 곧 다겁의 죄가 소멸되어 목숨이 다하는 때에 부처님이 성중과 더불어 자연히 오시어 영접해 주시니, 여러 삿된 업에 묶여 있으나 장애될 것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증상연(增上緣)이라 이름합니다.
염불삼매를 얻기 때문에 오로지 우러러 향하는 신앙의 빛이 자비비광명에 섭수됨으로써 죄업이 소멸되어 영원히 윤회를 벗어날 수 있다는 확신으로 안심(安心)을 얻습니다. 안심을 얻기 때문에 인과법을 믿고 공덕행을 쌓습니다. 염불삼매는 결정신심을 성취하고 안심을 얻어,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게 하는 최상의 방편입니다. 염불삼매는 염불인이 깨달음을 성취할 수 있는 조건을 확보하는 것이며, 생사를 벗어나는 길입니다. 염불삼매가 곧 생사해탈입니다.
염불삼매를 얻으면 그 가운데서 응신(應身)이나 화신(化身)의 감응(感應)이 자주 일어나는데 이것은 진실한 믿음에 자비광명이 감응(感應)하는 삼매의 작용이므로 너무 집착할 것은 없습니다. 칭명염불은 믿음을 일으키고, 결정신심(決定信心)을 성취하여 물러서지 않도록 하는 방편이며, 안심(安心)을 얻는 안심법입니다. 염불하는 마음으로써 삼매를 얻고 믿음을 성취하며 안심을 얻기 때문에 염불하는 마음이 곧 안심법입니다.
염불인은 자신이 부처님의 무량한 자비광명 안에서 호흡하고 있다는 것을 진실로 믿고 삶에 임해야 합니다. 자비광명에 대한 진실한 믿음을 일으켜서 염불삼매를 얻으면 설령 죄악이 깊다 하여도 악도에 떨어지지 않으므로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언제나 자비광명 안에서 호흡하고 있음을 진실로 믿고 일체의 경계가 광명의 물결임을 깊이 신해(信解)하면, 그 은혜에 감사할 줄 압니다. 일체 인연과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을 일으키는 이것이 염불수행으로 얻는 지혜입니다.
무량한 자비광명이 일체를 비추고 있음을 믿고 신앙의 빛으로 관하면, 삶 전체가 신앙이니, 날마다 일체 생명이 부처님의 화신이요, 처처가 정토아님이 없는 세계로 향하여 나아갑니다. 여기서 비로소 자비광명의 은혜를 진실로 깨닫고 해탈의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관상염불(觀相念佛)을 행하여 해행(解行)이 지극하면 법과 자신이 하나되는 일심광명(一心光明)을 성취하여 대상을 섬기는 종교마저도 초월하는 경지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무량한 자비광명이 일체를 비추고 있음을 믿고 신앙의 빛으로 관하면, 삶 전체가 신앙이니, 날마다 일체 생명이 부처님의 화신이요, 처처가 정토아님이 없는 세계로 향하여 나아갑니다. 여기서 비로소 자비광명의 은혜를 진실로 깨닫고 해탈의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관상염불(觀相念佛)을 행하여 해행(解行)이 지극하면 법과 자신이 하나되는 일심광명(一心光明)을 성취하여 대상을 섬기는 종교마저도 초월하는 경지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염불삼매는 칭명과 관상을 통해 얻는 삼매를 통틀어 말하는데, 대개 관상염불에서 부처님의 모습을 보는 것을 관불삼매, 칭명염불에서 아미타불의 자비광명 대하여 진실한 믿음을 성취하는 것을 염불삼매라고 합니다. ................... 삼매=등지(等持) 곧,들뜨고 가라앉음을 여의어서 마음을 평등하고 편안하게 하여 하나의 대상에 머물게 한다는 뜻입니다." 감사드립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첫댓글 오로지 전념 할뿐입니다...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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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인연의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날마다 일체생명이 부처님의 화신이요, 처처가 정토아님이 없는 세계로 나아가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해 갈게요. 좋은 자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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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량한 자비광명이 일체를 비추고 있음을 믿고 신앙의 빛으로 관하면, 삶 전체가 신앙이니, 날마다 일체 생명이 부처님의 화신이요, 처처가 정토아님이 없는 세계로 향하여 나아갑니다. 여기서 비로소 자비광명의 은혜를 진실로 깨닫고 해탈의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관상염불(觀相念佛)을 행하여 해행(解行)이 지극하면 법과 자신이 하나되는 일심광명(一心光明)을 성취하여 대상을 섬기는 종교마저도 초월하는 경지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무량자비광명.무량자비은혜;나무아미타불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佛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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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불삼매는 칭명과 관상을 통해 얻는 삼매를 통틀어 말하는데 관상염불에서는 부처님의 모습을 보는 것을 관불삼매, 칭명염불에서 아미타불의 자비광명에 대하여 진실한 믿음을 성취하는 것을 염불삼매 라고 합니다. 정토원 정목스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염불삼매는 칭명과 관상을 통해 얻는 삼매를 통틀어 말하는데,
대개 관상염불에서 부처님의 모습을 보는 것을 관불삼매,
칭명염불에서 아미타불의 자비광명 대하여
진실한 믿음을 성취하는 것을 염불삼매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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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매=등지(等持) 곧,들뜨고 가라앉음을 여의어서
마음을 평등하고 편안하게 하여 하나의 대상에 머물게 한다는 뜻입니다."
감사드립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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