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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의 스타라이너 캡슐이 발사 예정일 하루 전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의 우주 발사 단지 41에 있는 아틀라스 5 로켓 꼭대기에 놓여 있다. 이미지: 마이클 케인/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
일정보다 몇 년 늦어지고 예산을 10억 달러 이상 초과한 보잉의 스타라이너 캡슐은 마침내 월요일 첫 번째 유인 발사를 앞두고 있으며, 두 명의 베테랑 우주 비행사를 국제 우주 정거장으로 데려가는 중요한 시험 비행을 통해 이미 운영 중인 SpaceX의 크루 드래곤에 대한 대안을 보여줍니다.
SpaceX는 2020년 5월부터 13번의 크루 드래곤 유인 비행을 통해 50명의 우주 비행사, 우주 비행사 및 민간인을 궤도에 쏘아 올렸지만, 보잉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광범위한 재작업과 추가 무인 시험 비행이 필요한 여러 기술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임무 관리자들은 알려진 모든 문제가 수정되었고, 여러 가지 다른 업그레이드 및 개선 사항이 구현되었으며, 우주선이 마침내 우주 비행사를 우주 정거장으로 안전하게 수송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철저한 테스트를 거쳤다고 말합니다.
현역 NASA 우주비행사인 스타라이너의 승무원들보다 발사를 더 열망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저는 작전 팀, NASA 측과 보잉 측의 결정을 내리는 경영진을 전적으로 신뢰합니다"라고 임무 사령관 Barry "Butch" Wilmore는 말했습니다. "과거에도 몇 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과거의 일입니다.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부조종사 수니타 윌리엄스(Sunita Williams)도 이에 동의하며 "우리가 많은 교훈을 얻었고, 그 교훈들이 통합되었다고 느낀다. ...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준비가 됐다고 말하지 않았을 겁니다."
우주 비행사 배리 "부치" 윌모어(왼쪽)와 수니타 윌리엄스가 스타라이너 우주선을 시험할 계획이다. 이들은 아틀라스 5호 로켓이 발사된 토요일 발사대를 방문했다. 이미지: NASA.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유나이티드 론치 얼라이언스(United Launch Alliance)의 아틀라스 5(Atlas 5) 로켓에 실려 오랫동안 기다려온 스타라이너의 이륙은 월요일 오후 10시 34분(동부 표준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지구의 자전으로 인해 발사 단지 41이 우주 정거장의 궤도와 정렬되는 순간입니다.
윌모어와 윌리엄스는 스타라이너의 첫 파일럿 시운전에 적합하다. 두 사람 모두 전직 해군 시험 조종사이자 NASA에서 가장 노련한 우주 비행사 중 두 명으로, 4번의 우주 비행, 11번의 우주 유영, 500일 동안 궤도를 돌았습니다. 두 사람 모두 우주왕복선과 러시아의 소유즈 승무원 페리 우주선을 타고 우주로 날아갔다.
이제 그들은 새로운 우주선을 타고 첫 번째 유인 비행을 하고 있습니다.
전직 F/A-18 항공모함 조종사이자 데저트 스톰 참전 용사이자 목사인 윌모어는 CBS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테스트 파일럿 스쿨에 선발됐을 때,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일을 비행기에서 처음으로 할 수 있을지 궁금했다"며 "우주선의 첫 비행을 위한 승무원이 되리라고는 꿈에도 상상하지 못했다. 그리고 우리는 여기 있습니다."
스타라이너의 첫 유인 비행과 함께 60여 년 전 고든 쿠퍼(Gordon Cooper)의 마지막 머큐리 비행 이후 아틀라스 로켓을 사용한 우주 비행사의 첫 번째 발사가 될 것입니다.
그 이후로 수백 대의 아틀라스가 출시되었지만, 러시아에서 제작한 RD-180 1단계 엔진을 장착한 최신 세대 아틀라스 5는 다시 한 번 "휴먼 등급"을 획득했으며, 높은 신뢰성의 구성 요소와 임박한 발사 실패 시 안전한 탈출을 트리거하도록 설계된 최첨단 비상 결함 감지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 둘 다 몇 번의 발사에 참여했습니다." 윌리엄스가 말했다. "그중 하나는 공군 탑재체였습니다. 저는 그 페이로드의 가격표를 발견했고, 저는 '좋아, 만약 그들이 아틀라스 5에서 그걸 발사한다면, 나는 아틀라스 5에 앉아있는 것이 매우 편안하다고 느낀다'고 생각했습니다! 대단한 로켓입니다."
아틀라스 5호가 예상치 못한 문제에 부딪히면 스타라이너는 스페이스X의 크루 드래건과 마찬가지로 발사대에서 궤도까지 어느 지점에서나 우주선을 부스터에서 멀리 날려버릴 수 있는 강력한 중단 모터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 캡슐은 미국 동부 해안의 대서양에서 낙하산의 도움을 받아 스플래쉬 다운으로 내려갑니다.
Wilmore와 Williams는 완전 자동이지만 필요한 경우 수동으로 중단을 트리거할 수 있습니다. 이 우주선은 또한 발사 또는 궤도에서 주요 안내, 항법 또는 컴퓨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조종사에게 컴퓨터 지원 및 직접 수동 제어를 제공하는 두 개의 독립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스타라이너 비행은 NASA가 처음으로 우주비행사를 새로운 우주선에 태운 6번째 사례다. NASA의 우주 운영 부국장인 짐 프리(Jim Free)는 스타라이너 승무원 비행 테스트(CFT)를 "절대적으로 중요한 이정표"라고 불렀습니다.
"우리 승무원인 수니 윌리엄스와 부치 윌모어의 목숨이 위태롭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이건 새로운 우주선입니다. 또한 이것은 시험 비행임을 상기시켜 드리겠습니다. ... 이 임무에는 확실히 알 수 없는 것이 있으며, 예상하지 못한 일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가 할 일은 경계를 늦추지 않고 문제를 계속 찾는 것입니다."
그는 스타라이너가 비행할 준비가 되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지만, 프리는 승무원들이 아직 성공적인 임무를 완수하지 못했기 때문에 "너무 앞서가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우리가 그렇게 할 때, 그리고 우리가 스타라이너를 인증할 때, 미국은 ISS 접근을 위한 중요한 이중화를 제공하는 두 개의 독특한 유인 우주 수송선을 갖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제 없이 발사된다고 가정할 때, 스타라이너가 초기 궤도에 도달하는 데 약 15분이 걸릴 것입니다. 비행 계획에 따르면 윌모어와 윌리엄스는 우주 정거장과의 거의 자동화된 랑데부를 모니터링하고, 우주선을 수동으로 비행하는 데 두 번의 시간을 할애하여 궤도를 미세 조정하거나 주요 오작동 후 개입할 수 있는 승무원의 능력을 검증해야 합니다.
스타라이너를 실을 유나이티드 런치 얼라이언스 아틀라스 5 로켓(사진)은 케이프 커내버럴에서 발사되기 전날 찍은 사진이다. 이미지: 마이클 케인/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
우주정거장의 뒤와 아래에서 접근한 우주비행사들은 수요일 일찍 실험실 단지를 따라잡아 5월 8일 오전 12시 48분에 우주정거장의 전방 항구에 도킹할 예정이다.
익스페디션 71 사령관 올렉 코노넨코(Oleg Kononenko)와 소유즈 MS-25 승무원 니콜라이 처브(Nikolai Chub)와 NASA의 트레이시 다이슨(Tracy Dyson), NASA 크루 8 사령관 매튜 도미닉(Matthew Dominick), 마이클 배럿(Michael Barratt), 자넷 엡스(Jeanette Epps), 우주비행사 알렉산더 그레벤킨(Alexander Grebenkin)이 탑승을 환영합니다.
윌모어와 윌리엄스는 750파운드의 장비를 실험실로 옮기고, 스타라이너의 전원을 끄고, 장기 승무원을 위한 "안전한 피난처"로 사용할 수 있도록 스테이션에서 일주일 이상을 보낼 계획입니다. 현재 계획대로라면 5월 15일에 도킹 해제를 할 예정이지만, 착륙 지점의 날씨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임무가 끝나면 바다에 첨벙첨벙 떨어지는 SpaceX의 크루 드래곤과 달리 Starliner는 낙하산과 순차적으로 팽창하는 두 세트의 에어백을 사용하여 착륙 충격을 완화하여 지상에 착륙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승무원 비행 테스트의 경우 5월 15일 도킹 해제는 뉴멕시코의 화이트 샌즈 우주 항구에 착륙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시험 비행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NASA는 착륙 지점의 바람이 6노트 이하가 아니면 도킹 해제를 승인하지 않을 것입니다. 실제 착륙 한계는 10노트입니다. 그 결과, NASA는 일반적으로 사막의 바람이 잦아들 때 다른 장소에서 야간 착륙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비행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NASA 관리자들은 내년부터 스타라이너를 승무원 페리 임무에 사용할 수 있도록 인증하고, 매년 크루 드래곤 1대와 스타라이너 1대를 발사해 10년 말 프로그램 은퇴 시까지 우주정거장 승무원을 교체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상업용 승무원 프로그램은 유인 우주 비행의 주요 변화를 나타냅니다.
우주왕복선이 은퇴한 후, NASA는 2014년 국제 우주 정거장을 오가는 우주 비행사를 태울 수 있는 독립 우주선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SpaceX와 26억 달러, Boeing과 42억 달러 상당의 상업 승무원 프로그램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목표는 우주왕복선 이후 NASA가 러시아의 소유즈에 의존하는 것을 끝내고 미국 로켓과 우주선에 미국 우주비행사를 미국 땅에서 발사하는 것을 재개하는 것이었습니다. NASA에게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한 회사의 페리 선박이 장기간 좌초될 수 있는 문제에 부딪힐 경우를 대비하여 ISS로 유인 비행을 위한 두 개의 독립적인 우주선을 보유하는 것입니다.
중국 공산당의 최초 유인 비행의 원래 목표 날짜는 2017년이었다. 의회의 자금 부족과 기술적 난관으로 인해 개발이 지연되었으며, 지상 테스트 중 폭발로 인해 SpaceX Crew Dragon이 파괴되었습니다.
그러나 캘리포니아 로켓 제작사는 2020년 5월 유인 비행을 시작하여 두 명의 NASA 우주 비행사를 우주 정거장으로 향하는 크루 드래건 시험 비행에 성공적으로 발사했습니다.
그 이후로 SpaceX는 우주정거장에 8번의 승무원 순환 비행을 시작했고, 휴스턴에 본사를 둔 액시엄 스페이스(Axiom Space)가 자금을 지원한 실험실에서 3번의 연구 임무를 수행했으며, 억만장자 조종사이자 사업가인 재러드 아이작먼(Jared Isaacman)이 비용을 지불한 순수 상업적인 남성 2명, 여성 2명이 지구 저궤도 여행을 떠났습니다. 총 50명이 크루 드래곤을 타고 궤도에 올랐습니다.
보잉의 스타라이너(Starliner)는 이야기가 달랐습니다.
2019년 12월 초기 무인 시험 비행 중에 예상치 못한 소프트웨어 및 통신 결함으로 인해 계획된 우주 정거장과의 랑데부가 불가능했습니다. 보잉은 이러한 문제를 바로잡고 자비로 두 번째 무인 시험 비행을 수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두 번째 카운트다운에서 엔지니어들은 Starliner의 서비스 모듈에서 추진 시스템 밸브가 고착되는 문제에 부딪혔습니다. 엔지니어들은 결국 이 문제를 습기 침투 및 부식으로 추적하여 또 다른 긴 지연을 촉발했습니다.\
보잉의 스타라이너 우주선이 5월 20일 무인 궤도 비행 테스트-2 임무를 위해 도킹하기 위해 국제 우주 정거장에 접근하고 있다. 사진 제공: NASA
2022년 5월의 두 번째 Starliner 시험 비행은 계획대로 우주 정거장에 도킹하고 정확한 착륙으로 지구로 귀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비행 후 엔지니어들은 낙하산 하네스 커넥터의 문제와 합선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배선에 감긴 보호 테이프에 대한 우려와 같은 새로운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첫 번째 유인 비행을 올해로 미뤘습니다. 모든 것이 끝났을 때, 보잉은 추가 시험 비행 및 시정 조치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기 위해 10억 달러 이상을 자체 지출했습니다.
보잉에게 중요한 시기
CFT 출시는 2018년과 2019년 두 차례의 737 맥스 추락 사고와 최근에는 알래스카 항공 비행 중 객실 문 "플러그"가 터져 회사의 안전 문화에 대한 새로운 의문을 제기한 사건을 감안할 때 보잉에게 중요한 시기에 이루어졌습니다.
윌모어는 스타라이너 발사를 보잉의 비행기 문제라는 맥락에서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보잉과 비행기가 이륙하는 것과 반드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모두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인간의 우주 비행입니다. 아폴로 13호 때부터 들었던 격언, 실패는 선택 사항이 아니라는 격언? 그것은 보잉이나 이 프로그램과는 특별히 관련이 없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인간의 우주 비행에서 하는 모든 일입니다.
"그래서, 이것은 우리가 하고 있는 다른 어떤 것보다 더 중요하지도 덜 중요하지도 않습니다." 그가 말했다.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일 중 가장 중요한 일이죠."
윌리엄스는 스타라이너의 발사 여정이 험난하다는 것을 인정했다. "쉬웠다고는 말하지 않겠다. 감정의 롤러코스터 같은 거죠."
그러나 그녀는 덧붙였다, "우리는 결국 여기까지 올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견고한 우주선입니다. 지금 당장 다른 곳에 있고 싶지는 않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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