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 6일 발사 예정일 하루 동안 보잉의 스타라이너 우주선을 얹은 유나이티드 론치 얼라이언스(ULA) 아틀라스 5 N22 로켓. 로켓의 켄타우로스 상부 단계의 밸브에 문제가 생겨 이륙 2시간 전에 임무가 중단되었습니다. 이미지: 마이클 케인/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
보잉(Boeing)의 스타라이너(Starliner) 우주선은 그곳의 첫 우주 비행사 임무가 일어나기 전에 조금 더 기다려야 할 것이다. 이륙 약 2시간 전에 승무원 비행 테스트 임무를 취소하기로 결정한 후, 유나이티드 론치 얼라이언스(ULA), 보잉 및 NASA와 함께 팀은 아틀라스 5호의 발사를 준비하기 위해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로켓을 우주 발사 단지 41의 수직 통합 시설(VIF)로 되돌려 보내야 합니다. NASA에 따르면 이 작업의 예상 일정은 발사를 5월 17일 이전으로 미룰 것입니다. 새로운 이륙 시간은 이제 오후 6시 16분(EDT, 2016 UTC)입니다.
스크럽 후 뉴스 브리핑에서 ULA 회장 겸 CEO인 토리 브루노(Tory Bruno)는 로켓 상부의 액체 산소 자체 조절 솔레노이드 릴리프 밸브의 문제에 대해 논의했는데, 이로 인해 발사대에서 일하는 승무원들이 윙윙거리는 소음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는 이 밸브가 액체 산소 탱크에서 압력을 배출하며 "다른 많은 밸브와 다르지 않다"고 말하면서 주택 소유자들은 "집에 있는 온수 탱크에 밸브를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브루노는 밸브를 교체해야 한다면 아틀라스 5호 로켓을 VIF로 되돌려 보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밸브를 교체하는 작업을 위해 스타라이너 우주선을 해체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켄타우로스 상부 단계가 "구조적으로 안정되기 위해서는 압력 안정화 단계"이기 때문에 늘어나거나 압력을 받아야 하며, 따라서 VIF에서 늘리기 위해 몇 가지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Bruno는 "우리는 그 툴링을 적용하여 Centaur와 Starliner를 상단으로 지지한 다음 모든 압력을 제거하고 밸브를 제거 및 교체하고 다시 압력을 가하고 툴링을 제거한 다음 롤백할 준비가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절차는 며칠이 걸리기 때문에 일요일 전에 다른 시도를 할 준비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문제 밸브
브루노는 CFT 우주비행사 부치 윌모어(Butch Wilmore)와 수니 윌리엄스(Suni Williams)가 스타라이너 우주선에 안전하게 탑승해 캡슐을 고정할 수 있도록 발사대 갠트리의 화이트 룸 안에서 일하고 있던 블루팀 대원들이 밸브 문제를 들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ULA는 유인 임무 수행을 준비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의 절차로는 로켓 꼭대기에 있는 위성이었을 때 가능했을 것과 동일한 유형의 수정 조치를 수행할 수 없었습니다.
"승무원을 내리게 한 후 밸브를 순환시켰더니 윙윙거리는 소리가 멈췄습니다. 만약 이것이 인공위성이었다면, 그것이 우리의 표준 절차이고 인공위성은 이미 궤도에 있었을 것이지만, 그렇게 되면 연료를 공급받은 켄타우로스의 상태가 바뀌기 때문에 사람이 있을 때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브루노는 설명했다. "그래서 우리의 비행 규정은 우리를 문지르게 만들었습니다."
밸브를 순환시키면서 펄럭임이 멈췄지만, 발사 팀이 로켓에서 극저온 추진제를 배출하는 동안 진동이 두 번 다시 발생했습니다.
Bruno는 문제의 밸브가 200,000 사이클 (개폐)로 평가되었다고 말했습니다. ULA 엔지니어가 밤새 작업하고 아침까지 작업하면서 답을 찾고자 했던 질문은 밸브가 수명 한계에 도달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지 여부였습니다.
그는 발사 카운트다운이 진행 중이었기 때문에 밸브에 대한 철저한 결정을 내리기 어려웠으며, 이것이 그들이 임무를 취소하기로 결정한 이유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RL-10 로켓 엔진 근처에 있는 가속도계를 보고 윙윙거리는 소리를 추론하고 있다"고 브루노는 말했다. "따라서 실시간으로 카운트 중에 할 수 없었던 일과 현재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은 해당 데이터를 통해 밸브에 몇 사이클이 있었는지, 밸브가 완전히 열렸는지 여부를 평가하여 전체 사이클로 계산되는지 여부를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브루노는 이 문제가 비교적 드물기는 하지만 전례가 없는 것은 아니며 실제로 약 10년 전 AV-053 임무에서 마주치고 처리한 문제라고 말했다. 아틀라스 5호 로켓은 NASA를 위해 11억 달러 규모의 자기권 멀티스케일 미션을 발사하고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장시간의 윙윙거리는 소리는 얼마 전 아틀라스 발사 초기 발사기인 AV-053에서 목격되었습니다. 밸브를 순환시키면서 예상했던 대로 밸브가 중단되었습니다"라고 Bruno는 말했습니다. "서너 번 더 짧은 윙윙거리는 소리가 지속되지 않는 것을 보았지만 다시 나타났을 때 밸브를 순환시켰고 밸브가 멈추고 다시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일을 4-5번, 한 번은 바로 이런 행동을 경험했습니다."
지연된 만족
Starliner CFT 임무는 보잉 우주선의 첫 번째 유인 시연이 될 것이며, NASA가 CCP(Commercial Crew Program)를 시작할 때 추구했던 유사하지 않은 중복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윌모어와 윌리엄스는 둘 다 우주복을 입고 오후 8시 30분(동부 표준시, 0030 UTC)에 스크럽이 호출될 때까지 캡슐에 들어갔다. CFT의 예비 조종사인 NASA 우주 비행사 마이크 핀키(Mike Fincke)는 이 결정에 대한 지지를 표명한 후 소셜 미디어에 올린 게시물에서 이 결정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어제 스타라이너 발사가 연기되었지만, 우주 비행사 부치와 수니, 그리고 전체 발사 팀의 용기와 전문성은 강력한 아틀라스 5호만큼이나 우뚝 솟아 있습니다." "우리의 결의는 모든 임무의 정신을 강조하며 우리는 곧 다시 별에 도달할 준비가 될 것입니다."
Williams는 수년 동안 Starliner 프로그램에 참여해 왔습니다. 지난 2015년, 그녀는 보잉과 스페이스X가 중국 공산당을 위해 차량을 개발할 때 함께 일하도록 선발된 4명의 우주비행사 중 한 명이었다. 그녀는 원래 2018년 Starliner-1 임무에 임명된 후 2022년에 CFT 조종사로 재배치되었습니다.
윌모어는 전 보잉 우주비행사 크리스 퍼거슨이 2020년 가족 고려 사항을 이유로 프로그램에서 물러난 후 CFT 임무의 사령관으로 합류했습니다.
스타라이너 프로그램은 지난 몇 년 동안 여러 가지 난관에 부딪혔고, 이로 인해 유인 발사가 SpaceX의 크루 드래건(Crew Dragon)보다 4년 늦춰졌습니다. 월요일 밤 스크럽 후 기자 회견에서 보잉의 CCP 프로그램 매니저인 마크 내피(Mark Nappi)는 스타라이너가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로켓이 준비되면 비행할 준비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NASA 관계자는 국제 우주 정거장의 일정이 올 여름에 꽤 열려 있기 때문에 발사가 적절할 때 Starliner를 받을 준비가 되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NASA의 CCP 프로그램 매니저인 스티브 스틱(Steve Stich)은 "수니가 몇 차례 말했듯이 발사할 특정 날짜에 마법 같은 것은 없었기 때문에 우리는 한 번에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준비가 되면 발사하고 안전할 때 비행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