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는 명상(名相)을 떠나있다.
부처님은 모양이 있는 것도 아닌 것이고 또한 어떠한 이름이 본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그때 그때 중생의 그릇 따라서 부처님의 그 광대무변(廣大無邊)한 생명 자리에서 공덕(功德) 따라서 잠시간 이름이 붙는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총체적인 총 대명사는 「아미타불(阿彌陀佛)」이고, 또 부처님을 자비로운 쪽으로 보고 말할 때는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도 지혜로운 쪽으로는 「문수보살(文殊菩薩)」, 우리 중생의 영혼(靈魂)을 극락세계(極樂世界)나 천상세계로 인도할 때는 「지장보살(地藏菩薩), 」이러는 것이지 따로 따로 뿔뿔이 있지가 않단 말입니다. 그때는 원시종교(原始宗敎)란 말입니다.
'명상(名相)을 떠난다' 하는 이 말씀을 꼭 기억해 두십시오. 이름 명(名)자, 서로 상(相)자 말입니다. 진리는 이름과 상을 떠나는 것입니다. 이름과 상을 못 떠나면 이것은 범부(凡夫)입니다. 소승도 이름과 상을 떠나는 것인데 하물며 불법의 그런 정수인 대승을 믿는 분들은 꼭 허망한 이름과 상을 떠나야 됩니다.
금강경(金剛經)의 핵심도 나라는 상(我相), 너라는 상(人相), 중생상(衆生相), 수자상(壽者相)을 떠나라는 것입니다. 상이 있으면 범부고 상이 없으면 성자입니다.
제 마음 같아서는 모두가 다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만 했으면 되겠단 말입니다. 세상은 바쁘고 또 이름이 달라지면 사람들끼리도 서로서로 마음이 갈라질 수가 있겠지요.
기독교는 다행히 '오, 주여!' 한 분을 하므로 좋은데 불교는 너무나도 이름이 많으므로 가르치는 분마다 자기 개성 따라서 가르치므로 혼란이 온단 말입니다.
현명하신 여러분들은 잘 판단하셔서 될수록 그런 쪽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나무아미타불을 하면서 기도를 모신다고 기도가 적게 되겠습니까? 공이 적겠습니까?
참선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참선을 해야 그래야 바른 불자가 됩니다. 참선은 앞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선방에 가부좌를 틀고 앉아야 참선이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마음의 소재가 우리 마음이 부처님! 부처님이라 하는 생명의 실상, 생명의 그 본질에 머물러서 다른 허튼 생각을 하지 않으면 이것은 참선입니다.
- 문자법문 230번 중에서 -
첫댓글 감사드립니다. 330일째: "부처님은 모양이 있는 것도 아닌 것이고 또한 어떠한 이름이 본래 있는 것도 아닙니다.명과상을 떠납니다 아미타불!" 예불,천수경,108배참회,보리방편문108독,발원문,광명진언108독,아미타불1600념~~계속 아미타불_()_
연꽃에 들은 염불선 천일수행 밝기만 하옵니다. 광음천 동지님! 無念 부처님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_()_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보리방편문 133독 아미타불! 3000념 금강 부처님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_()_ 아미타불!
감사합니다....보리방편문 108독 아미타불 1500념....쉼없이 갑니다. 나무아미타불....()()()....
연꽃에 들은 염불선 천일수행 밝기만 하옵니다. 광음천 동지님! 周蓮 부처님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_()_ 아미타불!
선주화님의 기도 정진하시는 모습이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날마다 좋은 날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아미타불!
연꽃에 들은 염불선 천일수행 밝기만 하옵니다. 광음천 동지님! 印月 부처님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_()_ 아미타불!
보리방편문 108독, 아미타불 3000념, 108배.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연꽃에 들은 염불선 천일수행 밝기만 하옵니다. 광음천 동지님! 경란 부처님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_()_ 아미타불!
아름다운 선주화님을 보면 참선수행자모습이 저절로 생각난답니다.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_()_
연꽃에 들은 염불선 천일수행 밝기만 하옵니다. 광음천 동지님! 수형 부처님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_()_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108대참회, 보리방편문 108독 아미타불 500념 이상했습니다. 집에 새로운 식구가 생겼습니다. 감사드립니다. _()_
연꽃에 들은 염불선 천일수행 밝기만 하옵니다. 광음천 동지님! 요헌 부처님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_()_ 아미타불!
감사합니다_()_ . 324배 아미타불 3000념이상 아미타불 _()_
연꽃에 들은 염불선 천일수행 밝기만 하옵니다. 광음천 동지님! 현로 부처님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_()_ 아미타불!
보리방편문 108독 아미타불 1000념 감사합니다. 아미타불 _()_
연꽃에 들은 염불선 천일수행 밝기만 하옵니다. 광음천 동지님! 덕해 부처님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_()_ 아미타불!
부처님이라 하는 생명의 실상 생명의 그 본질에 머물러서 다른 허튼 생각을 하지 않으면 이것이 참선입니다! 감사합니다. 보리방편문 114념 아미타불 5000염! 아미타불! _()_
연꽃에 들은 염불선 천일수행 밝기만 하옵니다. 광음천 동지님! 도안 부처님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_()_ 아미타불!
부처님은 모양이 있는 것도 아닌 것이고 또한 어떠한 이름이 본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그때그때 중생의 그릇 따라서 부처님의 그 광대무변한 생명자리에서 공덕 따라서 잠시간 이름이 붙는 것입니다. 진리는 名과 相을 떠나는 것입니다... 아미타불_()_
연꽃에 들은 염불선 천일수행 밝기만 하옵니다. 광음천 동지님! 비갠아침 부처님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_()_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 아미타불_()_
연꽃에 들은 염불선 천일수행 밝기만 하옵니다. 광음천 동지님! 날마다 좋은날 부처님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_()_ 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