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2일 • 화요일
하나님을 의지하라
성경읽기: 호세아 9-11; 요한계시록 3
새찬송가: 585(통384)
오늘의 성경말씀 : 잠언 18:10-15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라 의인은 그리로 달려가서 안전함을 얻느니라 (잠언 18:10)
친구들과 워터파크에서 공기주입으로 물에 떠다니는 장애물 코스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탄력 있고 미끄러운 기구 위를 똑바로 걷기는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비틀거리면서 경사로를 타고, 뛰어내리기도 하고, 다리를 건너기도 하다가 사정없이 물에 빠질 때면 비명을 질렀습니다. 이렇게 한 코스를 마치고 나서 완전히 지친 내 친구는 숨을 고르려고 “놀이탑” 중 하나에 몸을 기댔습니다. 그러자 바로 그 탑이 친구의 무게 때문에 찌그러지면서 친구는 물 속으로 곤두박질쳤습니다.
워터파크의 약해 빠진 놀이탑과는 달리 성경이 쓰인 시대의 탑은 방어와 보호를 위한 요새였습니다. 사사기 9:50-51은 데베스 사람들이 아비멜렉의 공격을 피해 어떻게 “견고한 망대”로 피했는지 설명합니다. 잠언 18장 10 절에서도 하나님을 견고한 망대의 이미지로 묘사하면서, 하나님은 그분을 신뢰하는 사람들을 구원하시는 분으로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때로 우리는 힘들고 지칠 때 하나님의 견고한 망대에 의지하기보다 우리의 직업이나 인맥, 육체의 편안함 같은 다른 것에 안전과 도움을 구합니다. 그의 재물에서 힘을 찾았던 부자와 우리가 다를 바가 없는 것입니다(11절). 그러나 공기를 넣은 놀이탑이 내 친구를 지탱해주지 못한 것처럼, 이런 것들은 우리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을 줄 수 없습니다. 전능하시고 모든 상황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 참된 위로와 안전을 주십니다.
당신은 어떤 “망대”에 기대고 있습니까? 어떻게 하면 잊지 않고 견고한 망대이신 하나님께로 달려갈 수 있을까요?
사랑하는 하나님, 위로와 안전을 위해 다른 것들로 향하는 대신 하나님께로 달려갈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