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사주
試論四柱中兄弟姐妹的個數和排行
시론 사주중 형제 자매의 수와 장유 순서 :
人的手足緣分各不相同,
有的兄弟姐妹成群,
有的只有兄弟沒姐妹或只有姐妹無兄弟,甚至是孤男寡女;
有的兄弟姐妹富貴,
有的兄弟姐妹貧賤甚至災禍不斷、夭折等等。
사람의 수족 연은 나누어 각 서로 다르고,
어떤 형제자매는 집단을 이루고,
어떤 형제는 형제만 있고 자매는 없고, 자매만 형제가 없고, 심지어 외로운 남자와 과부도 있고,
어떤 형제자매는 부귀하며,
어떤 형제자매는 가난하고 심지어 재난과 때 이른 죽음을 겪기도 한다.
這些資訊對人之一生,都存在不同程度的聯繫或影響,
從命理的角度對此進行探討和研究,對分析把握一生之命運是很有意義的。
이런 정보는 한 사람의 인생과 연결이나 영향의 정도가 다르며,
한 평생의 운명을 분석하고 파악하기 위해 수비학의 관점에서 논의하고 연구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
兄弟姐妹的資訊,在一個人的四柱中有據可查,這一點已被實踐所證明。
其資訊標誌主要是以柱中的比肩、劫財、祿、羊刃、正印和偏印來顯示的。
형제자매의 정보는, 한 사람의 사주중에 근거를 조사하여 잘 기록되어 실제로 입증되었습니다.
그 정보 표시는 주로 기둥중의 비견, 겁재, 록, 양인, 정인과 편인으로 표시됩니다.
《四柱預測學》講到:
“男命逢比肩為兄弟,劫財為姐妹;
女命逢比肩為姐妹,劫財為兄弟。”
"사주예측학" 이 말합니다.
"남자명은 비견이 있을 때 형제이고, 겁재는 자매입니다.
여성명은 비견이 있으면 자매이고, 겁재는 형제입니다. "
這是判別的主要原則,實踐證明,這種劃分是有科學道理和實用價值的;
根據柱中祿、刃所藏陰陽天干五行,結合日元情況作為輔助;
正、偏印在柱中大多數只是兄弟姐妹數目標誌的顯示。
이것이 판별의 주요 원칙이며, 실제 증명은,이런 구분이 과학적 이유와 실용 가치가 있다.
기둥 근거한 록, 양인에서 숨은 음양천간의 오행에 따라, 일원상황을 결합하여 보조가 된다 ;
정편인은 기둥중에서 대부분 오직 형제 자매 수를 표시하여 나타납니다.
有些命書則專從時辰上論兄弟姐妹的多少,如:
“子午卯酉兄弟多,旺氣能過多半桌;
寅申巳亥旺四個,兩個必定為衰者;
辰戌醜未四庫時,不論旺衰獨一個。”
일부 명리 책은 오로지 시진에서 형제 자매의 많고 적음을 논합니다.
예를들면;
"자오묘유는 형제가 많으며 왕기는 반 이상을 통과 할 수 있습니다.
인신사해 왕4개, 2개는 반드시 정하는 것이 쇠가 되는 것입니다.
진술축미 4고 일 때, 불론하고 왕쇠 오직 하나입니다. "
一、兄弟姐妹之數目 형제 자매의 수
一個人命中到底有多少兄弟姐妹,
首先應把四柱中反映其資訊標誌的比劫、祿刃、正偏印等資訊,
經過五行生克制化變通後確定其數目眾寡;
其次根據命主出生時的時代背景(國家政策、綜合國情等)
和地理環境(自然氣候條件、物質人為環境、風俗習慣等)等外部影響因素進行調整,
只有將二者加以綜合分析才能得出較為準確的論斷,
以下所列斷語是筆者的經驗總結,
抄錄於此供讀者參考(以男命為例,女命類推)。
한 사람 명중에 얼마나 많은 형제자매를 있는지,
우선 4주를 파악하여 그 정보가 표시한 비겁,록인,정편인등 정보를 반영하고,
오행 생극제화 변통을 한후 그 형제의 수의 무리 족음을 확정 합니다.
그 다음 명주가 태어난 시대의 배경(국가 정책, 종합적인 국가 조건 등)과
지리적 환경(자연 기후 조건, 물질적 인위적 환경, 풍속 관습등) 등 외부 영향 요인에 따라 진행 정리하며,
오직 이 둘은 종합적 분석만이 비로소 비교적 정확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으며,
아래에 열거한 판단어는 저자의 경험을 요약한 것이며,
독자의 참고를 위해 여기에 옮겨 적었습니다(남성명을 예로하고, 여성명은 유추하시요).
比肩多兄弟多,劫財多姐妹多。
比劫如林,兄弟姐妹成群。
比劫多而生旺,兄弟姐妹多,逢衰則少。
身旺又帶印,兄弟姐妹必多。
日主弱,月柱印旺,兄弟多。
日主弱,無比劫,以印計兄弟數量。
旺財輕,兄弟姐妹多。
父母或比劫遇長生、帝旺等旺地,兄弟姐妹必加倍。
비견이 많으면,많은 형제가, 겁재가 많으면 자매가 많습니다.
비겁은 임이면, 형제 자매들의 그룹이 있습니다.
비겁이 많으며 생왕하면, 형제 자매는 많고, 쇠하면 형제자매는 적습니다.
신왕이나 체 인이면, 형제자매가 반드시 많습니다.
일주가 약하고, 월주 인왕하면, 형제가 많다.
일주는 약하고, 비겁이 없고, 인성으로 형제의 수를 산정한다.
왕한 재가 가벼우면, 형제 자매가 많습니다.
부모나 비겁이 장생, 제왕등을 만나 왕지이면, 형제자매는 두 배가 될 것이다.
從月柱上分析,
月幹為兄弟、月支為姐妹(女命反之),旺(臨長生、帝旺等旺地)則多、衰則少。
월주에서 분석은,
월간은 형제, 월지는 자매(여성명은 그 반대), 왕(임 장생,제왕등 왕지)이면, 많고, 쇠이면 적다.
二、兄弟姐妹之排行 형제자매 나이순서
兄弟姐妹排行問題雖比較複雜,但仍有規律可尋。
郭耀宗先生在命書中講到:
看命主在家中排行,不用分析五行、大小運和流年,
可從四柱中直接判定,方法有兩點
(此不論隨母改嫁和父娶繼母的“隔山”兄弟姐妹):
必須弄清和記住六甲、六乙、六丙、六丁、六戊、六己、六庚、六戌、六壬、六癸的順序排列和陽幹順數、陰乾逆數。
형제 순위에 대한 문제는 비록 비교적 복잡하지만 여전히 찾을 수 있는 패턴이 있습니다.
곽요종선생은 명서 책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명주는 집에서 서열을 보면, 오행, 대소운과 유년을 분석을 사용하지 아노고,
사주에서 직접 판정할 수 있으며,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이는 어머니가 재혼하고 아버지가 장가가는 것과 상관없이 '격산' 은 형제자매이다).
필수 배청과 기주는 6갑, 6을, 6병,6정,6무,6기,6경,6신,6임,6계의 순서 배열과 양간순수, 음건역수이다.
根據上述,
看十幹寄十二宮所處之狀態,
也就是看日幹生於何字,居八卦何宮,
如
甲木長生於亥居乾宮,乙木長生於午居離宮,依此類推。
八宮居位只是推算時的參考,並非全以卦位定排行,
主要還是以長生之位和十組六列干支的順逆排位來定。
상술 근거는,
10간을 보아 12궁에서의 상태를 붙이고,
또한 일간이 어떤 글자에서 태어났는지, 8괘 어느궁 거하는지를 보는데,
예를 들어,
갑목이 해에서 장생하여 건궁에 거하고, 을목이 오에서 장생하여 리궁에 거하며, 이렇게 유추한다.
8궁이 거한 위치는오직 계산할 때 참고할 뿐이며, 아울러 괘의 위치를 정하는 순서는 아니며,
주요점은 장생의 위치와 10조 6열 간지의 순역 순서로 정한다.
如,
丁酉日主生於酉月,丁長生在酉,酉字不傷,可判定為老大;
若年支為卯,卯酉相沖,就要細分五行,
看誰的力量大而克過對方,以此來判定是否居大。
再如,
庚寅日主生辰月,庚長生於巳,陽幹陰生須逆數,故庚辰為老大,
庚寅為老二,若柱中有申沖寅,還須詳作分析,另加判斷而定。
예,
정유 일주가 유월에 태어났고, 정 장생은 유에 있으며, 유 글자는 상함이 없어, 판정은 노대가 될 수있다.
만일 년지가 묘가 되면, 묘유 상충이며, 이것은 세분 5행으로,
누구의 힘 보다 크며 극은 상대방을 이기는지 보고, 이것으로 판정은 크게 거한지 여부이다.
다른 예로,
경인 일주가 진월에 생하고, 경은 사에서 장생이고, 양간 음생은 역수로 계산되므로 경인은 노대가 되고,
경인은 노가 두 번째이며, 만일 기둥중 신충인이 있으면, 자세히 분석해야 하며 그 외에도 판단을 더하며 정한다.
歌訣雲:
陽幹陽生必為大,不受沖刑必不差;
陽幹陰生需逆數,巳生數辰應記住。
嚴格陰生大定準,不逢刑沖是己身;
陰乾陽生順數出,午生數未准定住。
가결운 :
양간 양생은 반드시 대가 되고, 충 형을 받지 않으면 반드시 차이가 없다.
양간 음생은 역수에 따르고, 사는 헤아린 진을 생하는 응을 기억해야 한다.
음건 음생은 크게 정한 수이고,형충을 보지 않으면 자신의 몸이다.
음건 양생은 순수로 나오고, 오는 헤아려 미를 생하며 정확히 정하여 산다.
三、舉例 예풀이
兄弟六個,無姐妹,自居老大
6명의 형제, 자매 없음, 그리고 자급자족하는 노대(윗사람)
乾造:
癸卯 乙卯 癸亥 壬子
分析: 분석
癸亥日主生卯月,癸長生在卯,卯字無傷,故身為老大;
柱中水多水旺,年幹癸水,時注壬子,生、祿、旺全占,生時為子,
“子午卯酉兄弟多,旺氣能過多半桌”,
故判定兄弟六人(五水一半會),月支為姐妹,
亥卯半合,合去偏財壬水之祿,氣性變,故無姐妹。
但柱中比劫過旺,財星受克,恐父親壽不長,妻子較晚,果然。
兄弟姐妹四人,上傷一兄,下傷兩妹 。
계해 일주는 묘월에 태어나고, 계는 묘에서 장생이며, 묘 글자는 상하지 않으므로 몸은 우두머리였다.
기둥에 물이 많고 수가 왕하여, 년간 계수는, 시간을 주입하고, 생하며, 록이고, 왕, 루, 왕이 점령하고 생일 때 자가 되고,
"자오묘유는 형제가 많고, 왕기는 반 이상을 통과할 수 있다" 이므로,
판정은 6형제(오수의 절반모임) 이고, 월지는 자매가 되며,
해묘 반합은, 합거 편재 임수의 록이고, 기 성변이므로 자매가 없다.
그러나 기둥중 비겁 과왕이고, 재성은 극을 받고, 아버지는 오래 살지 못할까 두렵고, 아내는 만년인데 과연 그랬다.
형제 자매는 4 명이며, 위 1 형이 다치고, 아래 두 자매는 부상입니다
乾造:
己卯 癸酉 丙寅 丙申
分析: 분석
丙寅日主生於酉月,丙長生在寅,本為老大,
但寅字受沖克,兄長有損,故屈居老二;
柱中申寅一沖傷了丙火比肩的原氣,按理申時生應四個兄妹,
可卯酉一沖又傷了劫財丁火的原氣,
故此命上克兄姐、下克弟妹,獨子一人送終雙親。
병인 일주가 유월에 생하고, 병은 인에서 ㅈ장생이며, 본래 큰위지만,
인 글자가 충극을 받아, 큰 형은 손상되었으므로, 그는 둘째로 살았다.
기둥의 신인 하나의 충은 병화 비견의 원기를 다치게 했고, 신시 생의 이치에 따라 4형제 자매로 응하고,
묘유 하나의 충도 겁재 정화의 원기를 상하게 하므로,
이명에서 위는 형매를 극하여, 아래는 제매를 극하여, 외아들 한 사람은 결국 부모를 이었습니다.
果然此人上傷一兄長,下克一對胞妹。
上無兄弟、下無弟妹,獨自一人
과연 이 사람은 위는 첫째 형을 상하고,아래는 한 명과 자매 한 쌍을 극하였다.
위는 형제가 없고, 아래는 제매도 없고 홀로 스스로 1사람입니다.
乾造:
壬申 辛亥 丁亥 辛醜
分析: 분석
丁火日元生於亥月亥日,年柱壬申、時柱辛醜,柱中金水太旺,
丁火無有生氣,既無印星來生,
亦無比劫助力,加上時支醜又為丁火之墓,哪里有手足之緣?
故斷他上無兄姐、下無弟妹,獨自一人生活,果然如此。
정화 일원은 해월 해일에 태어나고, 년주 임신, 시주 신축이고, 기둥중 금수 태왕하고,
정화는 있는 생기가 없으며, 이미 인성이 없이 생이 오며,
역시 비겁이 없이 힘을 돕고, 위의 시지 축을 더하여 정화의 묘가 되어 수족의 연이 어디에 있습니까?
그러므로 그는 위는 형자매도 없고, 아래는 제매도 없고 혼자 사는 것은 이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