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변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카? 과연 가능할까요? 우리 일반인이 탈수 있을까요?
힘 내세요!
그림(사진)까지 띄웠는데 안보이네요!
자유게시판에서 "함 보세요"를 클릭하면 볼수 있슴
6상 여자방식을 이용한 7상 BLDC 전동기 구동시스템
오늘날 전동기의 수요는 날로 급증하고 있으며 이중 BLDC모터는 DC모터와 같은 속도-토크 특성을 가지므로 제어에 적합하면서도 유지 보수가 용이한 장점을 가지며 최근의 전력 스위칭 소자 및 제어기술의 발달로 그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3상 BLDC모터의 경우 전류시 발생하는 맥동토크와 이로 인한 진동 및 소음으로 고속에서 그 적용범위가 제한되고 있다. 이러한 3상 BLDC모터의 상수, 극수 또는 슬롯수를 증가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최근의 반도체 기술의 발달로 인한 스위칭 소자의 소형화, 저가화 추세에 힘입어 고속, 고출력용의 다상 BLDC모터의 개발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다상 BLDC모터 중 7상 BLDC모터의 경우는 맥동토크가 적으며 동일 드라이버 용량을 가질 경우 3상에 비해 300%의 출력을 가지며 상당 출력밀도로서는 12%의 높은 출력밀도를 가진다. 그러나 고속모터는 정격속도에서의 역기전력 제한을 위하여 낮은 권선수를 가지며 따라서 권선 인덕턴스 또한 낮아지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낮은 권선 인덕턴스에 의하여 전류의 리플이 커지는 단점이 있으며 특히 저속구간에서 그 특성이 심화되므로 일반적인 히스테리시스 제어기의 경우 스위칭 주파수가 극히 높아지며 다상 시스템의 경우 구조가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다.
하이브리드카 : 동력과 전기에너지를 함께 사용하는 자동차
현재 사용하는 자동차는 내연기관에서 생산하는 동력을 이용하여, 구동되는것이 기본 사양입니다. 이러한 기계의 단점은 자동차가 가속된후에 신호등을 만나거나, 내리막길을 주행할때에는 자동차가 가지고있는 운동에너지를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열에너지로 변환한뒤, 공기중으로 버려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연료로부터 약 20%정도만을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내연기관의 효율을 계산하면 매우 안타까운 일 입니다.
하이브리드카는 이런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제동시에 브레이크를 사용하는대신에 발전기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축전기등에 임시로 저장해 둡니다.
임시로 저장된 전기에너지는 자동차를 다시 가속할때, 전동기에 공급하여 동력을 얻게하여 연료사용량을 줄이기위한 차량입니다.
이때 어려움이 있는데
첫 번째는
자동차를 급제동할때에 매우 많은량의 전력이 발생하는데 현재의 축전기 기술이 그 에너지를 저장하지 못하여 신기술을 개발 하고있습니다.
두 번째는
기존의 차량은 내연기관과 브레이크만을 탑재 하는반면에, 하이브리드 카는 내연기관, 브레이크,발전기, 전동기, 축전기 전력제어장치등이 추가로 탑재되어 차량가격과 차량의 무게를 커지게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의 도요다사의 하이브리드 카는 33.4km/리터의 연비를 자랑합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의 평균연비는 10km/리터 정도입니다.
전기자동차는 그 효용이 매우 유용할것 으로 여겨지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전력생산량은 여름철 냉방기에 사용되는 전력을 충당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전기자동차는 대량으로 보급되기 어려운 차량이며, 그 대안으로 하이브리드 차량과 연료전지차량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연구개발 중 입니다.
우리나라의 한국전력이 보유한 총 발전설비는 5,900만 kw인데 자동차에서 요구하는 에너지는 약4,000만kw이상 입니다. 이러한 전력원을 더 확보하기위하여 발전소를 시설할경우 한반도 주변의 바닷물의 온도는 더욱 뜨거워져서 지구 온난화를 촉진하게 됩니다.
화석연료(석유)는 그 수명이 약 43년 정도로 추정되는데 에너지의 절약과 대체 에너지의 개발이 꼭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연구소에서 개발된 세계 최초의 절개형 모터
독립다상 병렬 권선 방식의 모터
3상4극 권선방식 사용
▶ 개발된 모터의 장점
* 기존의 전기자동차용 모터의 한계(속도,힘이 떨어짐)를 극복한 최초의 모터 개발 (출력:1마력)
* 고속모터 제작시 상위 방식이 훨씬 더 안정감(지정한 속도에 맥동토크가 적음) 있고 탁월한 성능을내는 세계최초의 절개형 모터를 구현
첫댓글 최선의 대체 에너지 개발이 절실하군요! 개발된 모터가 가지는 단점은 그럼 없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