萬尚書瓊璣三盤賦 만상서경기3반부 《神峰闢謬命理正宗》卷三 신봉벽류명리정종 권3
* 瓊璣 경기 ; 아름다운 옥, 좋은 시문 * 闢謬 벽류 ; 잘못된 논리에 대해 반박하다
萬尚書瓊璣三盤賦 명리정종 원문3편 내용 | 萬尚書瓊璣三盤賦 《神峰闢謬命理正宗》卷三 내용 |
官星帶刃,掌萬將之威權,印綬生身,居三台之重位。 傷官有刃,將相公侯;印綬逢官,早沾雨露。 官無刃而有印,非台憲之職,必郡守之尊;殺有制而無梟,非肅殺之權,即兵刑之任。 財氣遇正官,聲價遠馳於六國;食神帶七殺,英雄獨壓於萬人。 印刃相隨,官高極品;財星正立,位步超群。 殺刃休囚,祿薄官卑之士;財神無氣,朝封夕貶之官。 | 官星帶刃,掌萬將之威權;印綬生身,居三台之重位。 傷官有刃,將相公侯;印綬逢官,早沾雨露。 官無刃而有印,非台憲之職,必郡守之尊,殺有制而無梟,非肅殺之權,即兵刑之任。 財氣遇正官,聲價遠馳於六國,食神帶七殺,英雄獨壓於萬人。 印刃相隨,官高極品;財星正立,位步超群。 殺刃休囚,祿薄官卑之士;財神無氣,朝封夕貶之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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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ㅡㅡ명리정종3권 원문 해석
萬尚書瓊璣三盤賦 만상서경기3반부
官星帶刃,掌萬將之威權,印綬生身,居三台之重位。
傷官有刃,將相公侯;印綬逢官,早沾雨露。
官無刃而有印,非台憲之職,必郡守之尊;
殺有制而無梟,非肅殺之權,即兵刑之任。
財氣遇正官,聲價遠馳於六國;食神帶七殺,英雄獨壓於萬人。
印刃相隨,官高極品;財星正立,位步超群。
殺刃休囚,祿薄官卑之士;財神無氣,朝封夕貶之官。
官星이 羊刃을 가지면 萬將의 威權이 있고 印綬가 生身하면 정승이 되며
상관에 양인이 있으면 장상공후요 ; 인수가 관을 만나면 일찍 대과에 출세하며
관성이 있고 양인이 없으며 인수만 있으면 정승이 아니요, 지방을 治政하는 장관이다;
殺이 制함이 있고 梟印이 없으면 肅殺之權이 아니고 즉 兵刑의 任를 맡을 것이다.
財氣가 정관을 만남에 聲價를 세계에 떨칠것이다; 식신이 칠살을 대동함에 영웅이 만인을 독압할 명조이요
印刃이 相隨하면 극품의 고관이다; 재성이 正立이면 超群之位에 나아갈 명조이다
살인이 휴수되면 록이 박하고 官卑의 사람이다 ; 재신이 무기하면 朝封夕貶之宫이요
正印月逢,官居翰苑;偏財時見,位列皇朝,祿高有王佐之才,班馬有封侯之體。
名標金榜,蓋緣六格清純;身近龍顏,只為四柱不濁。
정인이 월에 있으면 관이 翰苑에 산다; 편재가 시상에 보이면 그 位列이 황조의 중신이요 諸侯의 體이다.
壯元及第함은 대개 六格이 清純한 때문이다; 天子君王의 側近宰相이 됨은 사주가 탁하지 않은 때문이다
木向春生,遇金製必為宰輔之臣;火當夏令,得水滋定作阿衡之任。
秋金宜以鍛煉,膺紫誥以治民;冬水得土以提防,謁金門而進諫。
寅申巳亥兼全,位至三公之列,子午卯酉全備,職封一品之官。
二德俱全,為官清正,三奇均正,終能濟世安邦,七殺專權,自解調元贊化。
목이 봄 생을 향하면, 금을 만나 제조하면 반드시 宰補의 臣이다. 火가 하령이면 수로 자조(滋助)하면 정승이다.
가을 금은 당연히 단련하면, 治民으로 정치가 된다 ; 冬水는 토를 얻어 제방이면 황궁에 들어가 正大하다.
寅申巳亥가 겸해 온전하면 三公位에 나아갈 것이며 子午卯酉가 전부 있으면 一品官이 봉직되고,
天月二德이 俱存하면 관직이 청정하며 三奇가 균정하면 마침내 濟世安邦하고 七殺이 專權함에 스스로 조원찬화에 풀린다
科甲之星不陷,青年及第登科;催官之曜俱強,指日攀龍附鳳。
官星印旺,獨居一代之功名,殺制刃興,主掌滿營之兵卒。
若是用神輕淺,決為吏卒卑官,倘逢命脈遭傷,須要乞骸避位。
과갑의 별이 이지러지지 않으면 청년에 등과한다 ;官위빛이 강하게 갖추고 일주가 攀龍附鳳(공명을 이룸)격이며
관성이 인수가 왕하면 홀로 당대의 공명을 成取하며 살이 制刃함에 滿營의 병졸을 장악할 것이다.
用神이 輕淺하면 결국 吏卒卑官이요 만일 다시 命脉에 受傷됨이 더한다면 乞身이 될 것이다.
用財無比劫,治邦振廉介之稱;用食絕梟神,在位有得入之譽。
若先財而後印,居官必一歲一升,倘先印而後財,入試許百發百中,金多無火,功名蹭蹬之儒;木重無金,歲月蹉跎之士。
火明木秀,斯人必負經魁;金水極清,此輩擬登甲第。
金逢火煉,早步金階;木得金裁,廊廟輔宰。
용재격에 비겁이 없으면 정치로 拜振兼介의 稱聲을 듣는다; 用食에 효신이 절지이면 재위는 영예를 얻는다
만일 먼저 재이고 뒤에 인수이면 一年에 一品式 速昇하고 만일 먼저 인수가 있고 뒤에 재가 있다면 백발백중으로 과거에 급제하게 된다.
금이 많고 화가 없으면 失意한 선비이요 목이많고 금이 없으면 불운하므로 뜻을 이루지 못하며
火命木秀한 命은 首官英相이요 金木極清하면 장원하며
금주가 火煉되면 早年에 황궁에 출입하고 목주가 금의 裁治를 받으면 내각재상이요
食神制殺,遂十年燈火之光;刃輔傷官,際一旦風雲之會。
格局無官相雜,可知腰佩金魚,祿多有印相輔,職位定登台鼎。
乾透財官雙美,中年身到鳳凰池;支藏祿馬兩全,壯歲首登龍虎榜;時上食神騎祿馬,斯人睡手掇功名。
식신이 제살이면 10년동안 등화의 빛이다; 인보 상관은 제1단 풍운의 모임이다.
격국이 무관으로 서로 섞이면 허리에 佩玉을 차는 금어이며, 록이 많고 인이 서로 보하면 직위는 대솥에 오른다.
진상이다 또한 상관의 진격이면 또한 허리에 佩玉을 차는 당상이며 인수가 있어 상부하면 역시 名相이요
財官雙美格이 또한 중년에 봉황각료가 되며 지지에 록마를 兩藏한 자는 장년에 발귀하고 시상에 식신이 있고 록마가 있으면 노력하여 공명을 얻을것이다.
財官一位,狀元一舉無疑,身殺兩停,魁甲兩途有分。
官印無刃無殺,職居翰苑之清;偏官有制有生,威鎮藩垣之士。
列金階而陳大計,緣柱中金水相涵;登玉殿以進忠言,值命內水火相照。
金馬文章,官印輔明於歲月;玉堂翰職,財殺不黨於提綱。
六壬趨艮透財印,早步青雲;六甲趨乾無破沖,捷登黃甲,飛天祿馬,少壯冠場;拱祿無傷,早歲跨灶;衣紫腰金,財輔官旺。
재관이 一位가 있음에 장원할 것이 틀림 없고 신살양정격은 權富가 크고
관인이 있고 無刃無殺하면 文翰의 清官이요 편관이 제압되는격은 국방으로 공을 세워 출세하고
金水清白格은 금계의 중신이며 玉殿에 忠言을 함은 命內에 수화가 相照하는 때문이고
금마에 문장으로 輔國함은 관인이 세월주에 貴助하는 때문이요 玉堂에 文土翰貴는 살이 會黨하지 않은 청순격인 때문이다.
六壬趨良格이 재인이 투출하면 청운에 대발하고 六甲趨乾이 무파무충이면 大官이며 飛天祿馬는 소년부터 대과에 급제하고 供祿格이 무상하면 早年에 관계에 발신하고
歲德扶官扶馬,許君早拜金階,日辰夾貴夾財,準擬榮登仕路。
子丑遙合巳宮,是一舉成名之輩;二德配宮,類周勃當時入相。
兩干不雜,效相如昔日題橋。
歲德 扶官 부마는 일찍이 대궐에 출입하고, 일진에 來貴 來財는 관계에서 출세할 것이다.
子丑遙 합한巳궁은, 一舉에 成名한다 ; 二德이 宮을 짝하면 周勅(漢高祖의 名巨)같이 당시 신하가 되고
兩干 不雜은 차일 題橋와 같은 귀격이요
壬日騎龍,入仕必擁旗喝道;乙干見鼠,讀書有封誥臨門。
居邦食祿萬鐘,得祿與其合祿,入相為官一品,正官不雜偏官。
壬일간이 騎龍을 타면 이 또한 대관이요 ; 乙일간이 鼠貴格은이면 독서로 輔君하는 文臣이요
식록이 萬鍾이나 될것이며 득록과 그 合祿格은 관 一品이 되고, 정관은 편관을 不雜한다.
用物清純,為德秀之名;行運順平,作青雲之客.
申時癸日合官,為折桂之人;癸日寅時刑合,作探花之客。
庚日三合水局,貴冠諸儒;時逢一位偏官,名揚萬里。
金神帶印,內閣股肱;祿馬同鄉,當朝柱石,貴人出色。
金水涵清;貴命傷官,風霜滿路。
相合相生,男子定登將相;無沖無破,女人必配儒臣。
論命知貴賤之殊,察理要中和之氣,江湖星士,請監於斯。
用物이 청순하면 덕이 수려한 이름이 된다 ; 행운이 순평하면 크게 출세할것이다.
申時癸日은 合官함에 계수나무가지를 꺾는다 ;癸일 寅時 刑合이면 꽃을 탐합하는 객이다.
庚일이 3합 수국이면 귀한 관을 쓴 여러 선비이다 ; 시상일위편관격은 이름을 만리에 떨친다.
금신이 대 인이면 믿음을 받는 중신이요 ; 록마가 동향이면 당대에 柱石과 같은 貴人이 나온다.
금수는 함청이다 ; 귀명은 관성을 상하면 풍상이 길을 가득 채운다.
상합 상생하면 남자는 장상을 ㅈ정한다 ; 충파가 없는 여인은 반드시 유신을 그 낭군으로 맞는다.
命理를 논의컨대 귀천의 다툼을 아는것은, 살피는 이치는 중화의 기이고, 강호의 제사는 이것을 청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