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철도역에서 계단 대신 엘리베이터로 층간 이동을 대신할 수는 없나요?
꿈높현시 추천 0 조회 498 09.03.26 21:22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9.03.26 21:46

    첫댓글 서울5호선 신금호 역처럼 E/V가 두대 설치된 경우가 아주 없는것은 아니나, (물론 E/S도 있습니다.) 정전, 재난시 피난로 확보차원에서 역의 크고작음에 관계없이 무리하게라도 계단연결을 하는 것 같습니다. 이 문제만 해결된다면 E/V용 수직샤프트만 건설하면 되기 때문에 실제로는 건설비용도 절감할 수 있겠지요.

  • 09.03.26 23:09

    사람이 많이 몰리면 엘리베이터가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급한 승객은 차라리 계단을 이용하는게 더 빠를것 같네요.

  • 09.03.26 23:47

    실제로 고심도역이 많은 런던 지하철은 상당수의 역이 통상적인 승객 이동을 엘리베이터만으로 감당합니다. (엘리베이터에 기본적으로 70~80명은 태우죠-_-)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안전상 계단은 설치되어 있습니다. 심도가 그렇게까지 심하지는 않고 승하차객이 많다면, 수용능력 측면에서는 역시 연속수송이 이루어지는 에스컬레이터가 훨씬 우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울을 예로 든다면, 여의나루같은 역은 엘리베이터를 기본으로 하는 게 적절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합니다.

  • 09.03.27 00:31

    정말 여의나루역은 엘리베이터를 보강이 절실합니다. ㄲㄲ

  • 09.03.27 23:22

    비록 승객이 한산한 KTX 광명역에는 투명 엘리베이터가 있더군요. 장애인 휄체어용이죠. 그런데 서울 도심같이 복잡하고 분주하고 연속수송을 해야 하는 경우는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엘리베이터 내리고 타는 동안 계단이나 에스컬레이터를 여러번 다닐 시간이 되겠죠. 게다가 많은 승객들의 분주함으로 승객들의 옷자락이나 물건등이 엘리베이터 도어 센스에 걸려 시간이 연착 되기도 할 거구요.

  • 작성자 09.03.28 12:22

    흠,, 그러고 보니 수요가 많은 역에서는 실시하기 힘들겠군요. 그래도 한산한 역에서는 어떻게 보면 실행할 수도 있겠네요(계단 1개는 비상용으로 둔다는 전제 하에..)

  • 09.03.28 13:35

    우리 나라의 대규모 공장 중에도 장비 수송을 위해 양쪽에 출입문이 달리고 100명 정도는 태울 만한 화물용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곳이 많습니다만, 플랫폼을 넓게 만들거나 개찰구를 깊이 마련한다는 전제로 2~3대 정도 엘리베이터 시설을 해 둔다면 심도가 깊은 역에서는 대체로 수용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그 정도의 심도를 가진 역을 굳이 만들어야 하는가가 별도의 문제로 남습니다.

  • 09.03.29 00:43

    부산지하철 3호선 만덕역이 엘리베이터를 타고 다니죠...

  • 09.03.29 02:40

    거기는 아예 에스컬레이터를 꺼 놓았죠..........

  • 작성자 09.03.29 17:51

    여수행관광열차 님 // 일반 지하철 역도 지상-승강장이 지하 3~4층 깊이는 되는데 왕복하면 6~8층 높이입니다;; 일반 역에도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면 설치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京成電鐵3000形 님 // ㅎㄷㄷ.. 공사비 많이 깨졌을 듯 하네요.

  • 09.03.29 19:47

    두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i) 대체수단이 도보계단인가, 혹은 에스컬레이터인가 - 엘리베이터의 대기시간과 수송능력의 한계가 엄연히 존재합니다. 위에 예시한 런던만 해도 엘리베이터 한 번에 하차객을 실어나르는 건 불가능한데, 남은 사람들의 불만이 만만찮게 되죠. ii) 개찰구에서 한번 세워야 한다는 점 - 1기지하철이나 부산 1호선 등의 경우 4~5m 정도의 높이차를 두고 승강장-개찰구-출입구가 있게 되는데, 그때그때 엘리베이터를 기다리게 하려면 꽤나 불편할 겁니다.

  • 09.04.21 21:01

    요즘은 방재 측면에서 본선환기실(정거장과 붙어있는)에 특별피난대피계단을 꼭 두어야 합니다... 한가할 때는 좋지만...출퇴근때 엘리베이터로만 이동한다고 가정하면... 정말 욕나올껍니다...ㅋㅋㅋ 사람들이 기다리며 대기할 공간도 만들어야되고... 70명씩타는 엘리베이터는 엘리베이터공간은 어디다 만들어야 될지...고민 되겠네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