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릿페달을 쓰는 이유 자전거의 거의 모든 것
“페달과 신발이 고정되네!” 일반인들이 스포츠용 자전거를 보고 가장 신기해하는 부분이 페달이다. 일반 자전거와 달리 신발과 결합되는 클릿(Cleat)페달을 사용하기 때문인데, ‘딸깍’ 하면서 신발과 탈착되는 것이 신기하면서도 왜 그래야 하는지 궁금해한다.
발을 빼지 못하면 자전거와 같이 넘어질 수 있어 매우 위험해 보이기도 한다. 신발과 페달을 결합하는 것은 페달링 효율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예전에는 페달에 클립(Clip)을 달아 신발을 끼운 다음 가죽 끈으로 조여서 발을 고정시키기도 했다.
이렇게 하면 발과 페달이 완벽하게 결합되지만 위급 상황에서 발을 빼기가 어려워 부상 위험이 높다.
그래서 개발된 것이 클립이 없는 클립리스(Clipless) 페달이다. 흔히 클릿페달로 불리지만 정확한 명칭은 클립리스 페달이고, 클립 대신 신발 아래에 갈고리 형태의 클릿을 달아 신발과 페달을 쉽게 탈착할 수 있게 했다.
페달은 밟는 것이 아니라 돌리는 것 흔히 ‘페달을 밟는다’라고 표현하지만 실제로는 페달이 원운동을 하기 때문에 ‘돌리는’ 동작이 되어야 가장 효율적이다.
하지만 클릿이 없을 경우 앞쪽으로 밟는 동작만 될 뿐 페달이 바닥 위치를 지나면 더이상 발힘을 전달할 수 없다.
페달링을 할 때 발이 가장 낮은 바닥 위치에서 가장 높은 위치로 돌아오는 동안은 아무런 힘을 전하지 못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때도 발과 다리에는 힘이 전해지기 때문에 많은 힘 손실이 된다. 그래서 페달과 신발을 고정하려는 아이디어가 생겨났다.
신발과 페달이 고정되면 페달을 밟을 때뿐 아니라 뒤쪽으로 당겨 올릴 때도 힘을 전달할 수 있어, 힘전달 효율이 높아지고 페달링도 한결 부드러워진다.
클릿페달을 쓸 경우 20% 정도 힘전달 효율이 좋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특히 오르막에서 효과를 발휘한다.
자전거를 제대로 타고 싶다면, 장거리를 여행하고 싶다면 클릿페달은 필수품이다.
다만 클릿페달을 처음 쓴다면 탈착 연습이 필요하다. 멈추기 전에 한쪽 발을 미리 빼고, 처음에는 ‘발부터 먼저 뺀다’라고 의식하며 라이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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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친구와 라이딩 중 제 눈앞에서 갑자기 라이더가 바닥으로 떨어지는 사고가 났어여ㅎㄷㄷ~~~
얼른 119에 신고하고 친구가 대충 피닦아주고 구급차를 기다리는데 무서웠네요. 안경 때문에 얼굴이 찢기는...고글이 소채가 왜 중요한지 알았네요.
원인이 체인이 빠져 전복 된줄 알았는데 다시 보니 클릿슈즈때문인거 같더라구요~
울 시클로님들도 클릿 사용 꼭 유의 하시고 안전한 라이딩 즐기셨음합니다.
오늘 잠시 뵙고 인사드려서 넘나 반가웠어요.
긴글 읽기 힘드실텐데 죄송해용~^^
첫댓글 좋은 글, 좋은 정보네요.
사실 전 클릿페달 무서워서 평페달 슈즈로...
중수님 꼭 보고 주의하시길... ㅋ
그러게요 중수님은 잘 할꺼예요.
시고난 분이 여성이였는데 익숙하지 않으셨던거 같아요.
업힐과 사람 많은곳은 특히나 무섭네요ㅠ 클릿자빠링 경험후에는 트라우마도 생기고요~더욱더 주의를 하겠습니다
오늘 잠깐 뵙었지만 넘 반가웠어요
전.. 앞.뒤로 조금씩 발 위치를 옮겨가면서 힘을 전이하는게 편해서..^^
편안한밤 보내시구요~
방장님~~~ 인사드려서 너무너무 반가웠어용~~담에 또 뵈어요ㅎ
전 제몸 하나 건사하기도 힘들고
위험 상황시 대처할 능력 안되서 클릿슈즈 안 신을꼬예요~
@슈가베이비 네~ 다음엔 함께 많이 타자구요^^
기분좋게 한주 잘 열어가시구요~
@무빙(라이딩방장) 네에~마니 타며 연습하고 마니 마니 타볼께요~^^ 방장님도 힘찬한주 되시길 바래요~
MTB는 신발바닥에 젖은 흙이 묻는경우 발이 미끄러져 페달링이 안되요. 그래서 산악용은 코스에 따라 클릿페달을 꼭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있죠. 로드형의경우 바닥 고정형과 신발전체를 위에서 끼우는 형태로 좀 세분화 되고 속도 향상과 다양한 근육사용면에 있어 아주 중요한 구실을 한답니다. 문제는 클릿페달이 익숙치않을때 속도를 많이 높이는 것인데, 끼우고 푸는 방법이 익숙해 질때 까지 저속으로 연습하는 방법이 현명하겠죠^^
그러겠네요~아주 좋은 기능을하는 슈즈와 페달인데 사용법을 잘 숙지한 후 연습해야
미숙한 사용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겠네용~
칭구님 어젠 잠깐이라도 봐서 좋았다요~^^ 담엔 체력보강해서 신나게 달려봅시다~
네~^^체력도 체력이고 잔차도 손 봐가며 타야는데 타이어에 바람이 마니 빠진것도 모르고 따라가다
기운 다뺏네요~^^
연습 마니 할께요 동그라미 그리면서~^^ 팁 땡큐였어요~^^♡
@슈가베이비 어제 그정도 체력어 실력은 잘 타는거에요
체인변속만 하면서 타면 휠씬더 잘 탈듯요
@중고차수출 우쭈쭈~~오구오구~~ 해주셔서 땡큐예요^^
로드클릿 사용한지 얼마 안 되었을때 급정거하면서 클릿이 분리되지 않아 넘어졌었죠....
지금 생각해도 아찔하네요
조심해야 합니다.
숨은 라이더시군요~^^댓글에서 처음 뵙네요~^^ 자주 뵈어요
얼마전 라이딩방에 올라온 클릿슈즈로 인한 사고동영상 보고
깜작 놀랐었는데 제 바로 앞에서 목격하니 가슴이 벌렁벌렁했어요
지금은 많이 숙련 되셨겠네요~
연습만이 살길이라는게 뼈저리게 느껴집니다
행복한 오늘되세용~^^
울 친구님 어제 잠깐이지만 완전반가웠어요~ 뒤풀이도 함께 했으면 좋았을것을~
담에는 오래오래 함께 하자고요~^^
담에 오면 기어변속하는 방법 좀 알려드릴게요 그럼 훨씬더 수월하게 타실거에요~
그러게요 뒷풀이 가면 좋았을 것을
담에는 더 길게 볼 수 있겠죠 뭐~^^
기어변속 잘 갈챠주떼용~^^
삭제된 댓글 입니다.
ㅠㅠ현명한 선택하시길 바래요~
저도 평페달로 다시 바꿀려고 고민많이했지만 장력 조절좀하고 익숙해지려 노력중입니다ㅎ
페달링 좋더만요. 다리 안쪽으로 모으고 기어변속만 제때 잘해주면 속도 잘 나올것 같아요~
정보습득합니다.
저도 자빠지는거 무서워서 아직 못달고 있어요.. 무릎도 션찮아서 무리도 갈거 같기도 하구..
슈가베이비님 만나서 반가웠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