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우리 교육은 우수한 인적자원 양성을 통해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됨과 동시에, 사회계층 이동의 주요한 통로로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경제·사회 양극화로 인해 교육비 지출의 격차가 심화되고 있으며, 교육을 통한 계층이동 가능성에 대한 믿음도 점차 약화되고 있다. 더욱이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기술을 선점한 승자의 독식 구조가 강화되면...
지난 3월 교육부가 [경제·사회 양극화에 대응한 교육복지종합대책]을 발표했다. 2008년 이후 9년 만이다. 최근 회자된 금수저-흙수저 등 ‘수저 계급론'...
인과론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은 최초의 원인자를 시작으로 인과의 사슬(causal chain)에 따라 지금의 모습에 이르게 된다. 종교적 관점에서는 ...
최근 저출산으로 인하여 학생이 줄어들어, 지방은 물론이고 서울에서도 입학생이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다. 그러다 보니 학생 수 부족을 해결하고 유휴...
우리 사회는 급격한 경제적 발전과 현대화, 도시화의 변화를 겪으면서 사회 각 계층의 빈부 격차를 심화시키고 사회적 양극화를 가져왔다. 이런 갑작스러운 ...
온라인 구독을 원하시는 분은 http://mailzine.kedi.re.kr 를 방문 하시어 무료 구독신청을 해주시고, 혹 구독을 원하지 않으시는 분들께서는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시어 개인정보 수정을 통하여 메일 수신 정보를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우)27873 충청북도 진천군 덕산면 교학로 7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네트워크연구센터
Tel : 043-5309-583/ Fax : 043-5309-470 / E-mail :mailzine@kedi.re.kr
Copyrightⓒ2017 KED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