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5/21 10:29
파이낸셜 뉴스 유현희 기자
스마트폰과 트위터가 외식업계를 흔들고 있다.
요즘 외식업계에선 기업 트위터를 만들거나 스마트폰 이용자를 잡기 위해 앞다퉈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론칭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불고기브라더스는 지난 1월부터 스마트폰과 트위터 마케팅을 실시한 결과 현재까지 4350여명의 ‘팔로워(follower)’가 불고기브라더스 트위터를 이용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인해 매장 방문객도 지난해 말 월 9만명에서 현재 11만 8000명으로 130% 늘었다. 특히 트위터와 스마트폰의 주 사용층인 20∼30대 젊은 소비자는 150%나 증가했다.
또 도미노피자, 투썸플레이스, 애슐리 등 외식 브랜드들은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한 앱을 론칭하고 매장찾기, 메뉴소개, 할인쿠폰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고객잡기에 나섰다.
불고기브라더스의 앱은 매장 위치 찾기 서비스와 메뉴 소개 그리고 쿠폰 다운로드 서비스 등 아이폰의 기능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매장찾기는 반경 15Km 내의 불고기브라더스 매장과 자매브랜드인 카리부커피와 철판&부대찌개 브라더스 매장을 화면 속에 표시해주고 바로 예약전화를 할 수 있는 증강현실(AR)기능도 있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투썸플레이스는 매장, 메뉴 등을 소개하는 국내용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GPS기능을 활용해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투썸플레이스 매장 정보와 브랜드 전체 매장 정보를 제공하며 현재 진행 중인 각종 이벤트 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된다.
도미노피자가 아이폰, 아이팟에서 피자를 쉽게 주문할 수 있는 무료 어플리케이션과 실시간 소통의 장인 트위터를 동시에 선보이고, 다양한 할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도미노피자 무료 어플리케이션은 모바일 피자 주문이 가능하며 메뉴와 전국 매장 정보를 제공하고 첫 주문시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외식브랜드 애슐리도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매장정보와 인기메뉴, 이벤트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애슐리는 어플리케이션 런칭 후 앱을 다운로드 받고 트위터나 블로그, 미니 홈피, 게시판 등에 사용 후기를 작성한 고객에게 샐러드바 식사권을 제공하기도 했다.
모르는 용어
트위터(twitter) : 블로그의 인터페이스와 미니홈페이지의 '친구맺기' 기능, 메신저 기능을 한데 모아놓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NS)로서 2006년 3월 개설되었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 실세계에 3차원 가상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
<고찰> 101식15김가영
사실 외식 업계는 다른 산업에 비해 IT활용도가 매우 낮은 편이라고 한다. 홈페이지도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있는 업체가 있는가 하면, 이메일을 생활화하는 CEO도 그리 많지 않다고 한다. 요즘은 그냥 맛있고 몸에 좋은 식품을 생산하고 판매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위 기사에서 말하듯 도미노피자, 투썸플레이스, 애슐리 등 외식 브랜드들은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한 앱을 론칭하고 매장찾기, 메뉴소개, 할인쿠폰 이벤트등을 진행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는 있지만 매장찾기, 쿠폰 다운로드 등 천편일률적인 콘텐츠만으로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잡을 수 없을 것이다.
또 외식업계에 IT를 접목하면 인력을 많이 줄일 수 있고 생산성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IT를 활용해 식음로 업계의 생산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고객에게 서비스를 할때 디지털 개념을 접목시키면 외식업계가 더욱 IT를 적극 활용해 발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