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에 현대모비스 IR 참석차 중국 북경과 상해를 다녀왔습니다. 북경 공장과 상해 공장을 둘러봤습니다.
수치적인 부분들(이런 부분은 애널리스트 보고서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보다는 공장의 분위기와 시내에 돌아다니는 현대차를 보고, 광고판을 보는 데 신경을 더 썼습니다.
북경과 상해 모두 현대차 그룹이 진출하면서 조그만 시골(북경이나 상해 내에서도 개발이 안된 지역들이 상당히 많습니다.)을 도시화 시켜 버린 위력을 보여주었는데요, 그 덕분인지 현지인들의 호감도가 대단한 모양입니다.
더불어, 중국인의 만만디 정신에 비해, 우리의 빨리빨리 정신(?) 덕분인지 진출 즉시 차량생산을 해내는 모습을 보고 상당히 놀란 모양이더군요. 직원들이 구호를 외칠 때 "현대정신으로 일하자" 라고 외친다고 하네요. ^^
공장을 지키는 대부분의 인력은 현지인들로 채용이 되었는데 상당히 젊은 아이들로 고용이 되어있더군요. 마치, 예전 우리나라에서 공고3학년 정도 되면 현장 실습하고, 바로 채용된 것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들 표정이 다소 딱딱한 것 같았는데, 한국에서 시찰단이나 견학인원들이 많이 와서 좀 날카로와서 그렇다고 하더군요.
올해로 30만대 모듈라인 증설이 완료되는것 같은데, 찍어내면 바로 나가는 상황이고, 수요를 맞추기 위해서 2교대로 24시간 풀타임으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북경에서는 2008년 올림픽을 위해서 노후된 택시를 교체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만, 북경현대의 택시시장 점유율이 50% 정도 된다고 하더군요. 실제로 시내에 돌아다니는 차들을 유심히 지켜보니, 확실히 택시는 북경현대의 엘란트라(한국에서의 아반떼)가 눈에 많이 띄더군요.
물론, 일반 승용차는 폭스바겐이 눈에 많이 띄고 있지만, 택시에서부터 시작해서 인지도를 끌어올리는 데 주력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북경시에서도 많이 도와주고 있는 형편이라고 하더군요. 그 덕분인지 올 1/4분기 북경현대의 중국시장 자동차 판매량이 상해폭스바겐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서있는 상황입니다.
여러가지 원이이 있겠지만, 시내에 많이 굴러다니는 폭스바겐의 경우엔 예전 모델인 폴로(5년도 더 지난 모델입니다.)가 주종을 이루는 반면에, 현대차의 경우에는 엘란트라(한국 아반떼) 택시와 EF소나타가 많습니다. 곧 NF 소나타도 들여오는 것을 보니, 기본전략은 국내와 동일 모델을 출시하는 것으로 잡은 모양입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달러화 약세(달러화 약세는 중국 위안화 약세와 같습니다. 중국은 달러에 고정되어 있는 상황이니까요)에 따른 유로화 강세로 유럽차종들이 가격면에서 우리보다 더 고전을 하는 모양입니다.
이정도로 간단히 정리를 하고, 여담을 하자면,
가는 길에, 농심공장도 슬쩍 지나쳤습니다. 중국 이마트를 보고 싶었는데 보지는 못하였고, 분위기만 전해들었는데, 특히 농심 신라면은 가격(보통 중국라면이 1원에서 비싸야 2원 정도인데 신라면은 3원에 팔린다네요.)과 중국아이들의 입맛에 맞지 않아 (너무 매워서 ^^)고전하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광고 전략을 "입맛을 바꾸겠다" 라고 한 모양인데 제법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간단히 생각해봐도, 중국돈 1원이면 우리돈으로 130원 정도 되는데, 3원이면 400원이자나요. 북경현지 애들 월급이 25만원 정도면 상당히 안정적인 직장에서 받는 수준인데, 우리가 250만원 받고 650원짜리 먹는 거랑, 25만원 받고 400원짜리 먹는 거 비교해보면 쉽지 않아보입니다.
쓸데없는 이야기를 하나 더 하자면, 이번 상해 모터쇼에서 그랜저 TG를 봤는데, 별 감흥이. ㅎㅎㅎ 반면 모델들은 다른 회사에 비해서 더 낫더군요. 아... 현대 컨셉카 사진을 찍어왔는데, 현재 디카를 다른 곳에 두고와서 찾는 대로 올려드리겠습니다.
첫댓글 아~드뎌 직접 보게 되는군요..ㅎㅎ 소중한 얘기 감사합니다.ㅎㅎ
저는 폭스바겐 갔을 때 아무생각엄시 구경했는데...대단하시네여...다양한 분석까지...Goooood !!!
탐방기 재미있네여.
허어... 컨셉카보다는 모델들의 사진을... @.@
중국시장에서 폭스바겐을 누르고 1위로 올라섰는데...고작 두차종으로 중국에서 현대차가 제일 많이 팔린다는 예기인데...정말 대단한 일인데...주가는 힘을 못쓰나???...
와~~우 생생한 정보 감사합니다.~
지금 보니 그닥 도움될만한 정보는 없네요... 그냥 지나가는 잡담 정도로 봐두셔요. 아...그리고, 중국도 가격대비 효율... 이런것도 보지만, 내부 인테리어에도 관심이 많은 것 같더군요. 모비스가 그런면에서도 좀 탄력을 받지 않을까 싶기도 하구요.
잡담이라고 하셔도 금맥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꼼꼼히 아주 잘 보셨네요.... 저도 중국에서 현대차 기아차를 많이 봤답니다... 요샌 현대차가 더 잘나가는듯...
2002년 가을 북경에 갔을 때, 얼핏 지나가는 말로 들었던 기억이 나는군요. 현대차가 북경의 택시를 공급하기로 했는데, 가격 조건이 거의 공짜였다고 합니다. 현대가 아니면 불가능했을, 대단한 투자였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