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상 2장 13-25절
사람의 욕심이란 끝이었습니다. 하나를 가지면 만족할 줄 알았는데, 둘 셋을 가지고 싶어 하고, 셋을 가지고 싶으면 넷을 가지고 싶은 것이 사람의 욕심입니다. 권력에 대한 욕심도 마찬가지입니다. 포기했다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지나니깐 다시 욕심이 살아납니다. 이런 인간의 죄된 모습을 아도니야에게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윗이 죽은 후, 솔로몬이 왕으로 신정 왕국을 확장해 나갑니다. 그러나 솔로몬으로부터 목숨을 구한 아도니야는 왕이 되려는 미련과 욕심을 버리지 않습니다. 또 다시 악한 계교를 꾸밉니다. 솔로몬이 베푼 은혜를 배반하고 어리석은 부탁을 함으로써 목숨을 잃게 되었습니다. 욕심은 당신을 미련하게 만들고 위험에 빠뜨립니다.
아비삭을 아내로 요구한 아도니야(13-18)
하나님의 뜻이 아닌 일에 미련을 가져서는 안 됩니다. 인간적인 수법을 동원하여 하나님의 다스림과 뜻을 거스르는 계획과 경영은 없는지 우리 자신을 돌아보아야 합니다. 반역으로 인하여 죽을 뻔했던 아도니야, 그를 살려 주었던 솔로몬은 왕이 되었습니다. 시간이 흐른 후, 아도니야는 왕권에 대한 욕심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하루는 밧세바를 찾아옵니다.
13학깃의 아들 아도니야가 솔로몬의 모친 밧세바에게 나아온지라 밧세바가 이르되 네가 화평한 목적으로 왔느뇨 대답하되 화평한 목적이니이다 14또 가로되 내가 말씀할 일이 있나이다 밧세바가 가로되 말하라 15저가 가로되 당신도 아시는 바여니와 이 왕위는 내 것이었고 온 이스라엘은 다 얼굴을 내게로 향하여 왕을 삼으려 하였는데 그 왕위가 돌이켜 내 아우의 것이 되었음은 여호와께로 말미암음이니이다 16이제 내가 한가지 소원을 당신에게 구하오니 내 얼굴을 괄시하지 마옵소서 밧세바가 가로되 말하라 17가로되 청컨대 솔로몬왕에게 말씀하여 저로 수넴 여자 아비삭을 내게 주어 아내를 삼게 하소서 왕이 당신의 얼굴을 괄시치 아니하리이다 18밧세바가 가로되 좋다 내가 너를 위하여 왕께 말하리라(13-18)
다윗이 죽으면서 아들 솔로몬에게 유언을 남겼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라는 ‘이스라엘의 진정한 왕을 우리 하나님이시다’는 사실입니다.
아도니야는 다윗의 여인 아비삭을 아내로 삼으려 합니다. 그런데 그가 왕이 아닌 대비(大妃)인 밧세바에게 찾아옵니다. 그는 나단처럼 솔로몬의 ‘모친’ 밧세바를 이용하여 목적을 달성하려는 계산된 책략입니다. 다윗의 아내 밧세바는 새 군주의 모친이자 대비가 되어 정치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밧세바는 아도니야의 뜻밖의 방문에 그 목적이 화평인지를 물으며 그를 경계합니다(13a). 그가 왕권을 탐한 전력이 있기에 경계한 것입니다. 아도니야는 ‘화평’이라고 답하고, 할 말이 있다면서 그녀를 안심시킵니다(13b).
그런 후 다짜고짜 자신이 왕이 되는 게 순리였지만 솔로몬이 왕 된 것은 여호와의 뜻이었다고 진술합니다(15). 다윗이 솔로몬에게 ‘네가 알 듯이’(5)라고 운을 떼며 원수들 숙청하는 문제에 솔로몬을 끌어들이려 했듯이, 아도니야도 말머리에 ‘당신도 아시듯이’(15)라고 하면서 밧세바를 자기 일에 끌어들입니다.
아도니야의 주장에 따르면 원래 왕위는 그의 것이었습니다. 그가 다윗의 적법한 장자이며 다윗의 총애를 받은 자였습니다(1:6).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을 후계자로 계획하셨고(대상 22:9-10) 다윗도 맹세했습니다(1:30).
둘째, 이스라엘 백성은 자신을 왕으로 삼으려 했습니다(15). 아도니야는 ‘온 이스라엘’의 얼굴이 자신을 왕 삼고자 자기에게 고정되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그의 추종자들은 솔로몬을 뺀 왕자들, 아비아달, 요압, 일부 유다인들 뿐이었습니다(1:9). 압살롬처럼 백성의 마음을 빼앗았다거나 온 이스라엘이 그를 따랐다는 기록(삼하 15:6, 13)은 없습니다. 자축연마저 비밀리에 열려 백성들은 그의 등극을 몰랐습니다.
셋째, 왕권이 자기로부터 솔로몬에게 돌아간 것은 여호와의 계획이었습니다(15). 아도니야는 이때 솔로몬을 “내 아우(아흐)”(15)로 칭하고 그에게 왕권을 뺏긴 것처럼 설명함으로써 솔로몬 왕정이 순리적인 결과가 아님을 표현합니다. 억울하지만 여호와의 뜻이니 어쩔 수 없이 받아들였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이미 솔로몬을 후계자로 선택하셨기에, 아도니야에게 갈 왕권이 솔로몬에게 돌아갔다는 그의 주장은 전혀 옳지 않습니다. 아도니야가 이렇게 장황하게 설명하는 이유는 자기가 큰 손해를 감수하고 물러났으니 이제 자신이 바라는 것을 말할 때에 거절하지 말고 꼭 들어달라는 것입니다.
밧세바의 반복되는 “말하라”(14,16)라는 명령은 대비(大妃)의 권위와 권세를 드러냅니다. 아도니야는 그제야 아비삭을 아내로 얻도록 솔로몬에게 중재해달라며 방문 목적을 밝힙니다. 밧세바는 요청을 흔쾌히 수락하며 왕에게 말하겠다고 약속합니다. 흥미롭게도 아도니야와 밧세바의 진정한 속내를 알 수 없어 둘의 대화가 순수한 것인지 음흉한 계략인지 모호합니다. 아도니야의 말을 들여다보면 그는 반역을 꾀할 때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여전히 자신을 과대평가하고, 아비삭을 쉽게 얻을 것이라 믿고 섣부르게 행동합니다. 겉은 자신만만하지만 용기도 없고 솔로몬에게 절하며 목숨을 구걸했듯이(1:51-53) 지금도 대비 앞에서 비굴합니다. 자신의 반란이 가져올 최악의 상황을 부정했듯이, 지금도 최악의 경우는 배제한 순진한 모습입니다. 그러나 만약 아비삭을 요구한 의도가 후일을 도모하기 위한 시도라면, 그는 밧세바의 모성과 권세를 이용하는 지략을 펼치고 있는 셈입니다.
그는 솔로몬에게 왕좌를 잃은 서러움과 왕권에 대한 미련을 솔직하게 털어놓음으로써 밧세바의 경계심을 무너뜨리고, 그녀로 하여금 자신을 긍휼히 여기도록 속인 것입니다. 솔로몬의 왕권이 여호와의 뜻임을 인정한다면서 안심시켰습니다. 그녀의 청이라면 왕도 거절하지 못할 것이라면서 그녀에 강력한 권세가 있음을 상기시키고 이를 입증하도록 부추겼습니다.
밧세바가 아도니야의 요구를 어떻게 해석했는지는 모르지만, 그의 청탁을 들어준 이유는 아비삭을 주어 그를 위로해주려고 했거나 혹은 이번 기회에 아도니야(나아가 아비아달과 요압까지)를 제거할 공식적인 빌미를 만들려고 한 것인지 분명하지 않습니다. 후자라면, 밧세바는 정치적 지략이 뛰어난 여인으로서 다윗을 움직여 아도니야가 가로챈 왕권을 솔로몬에게 되찾아주었듯이, 이번에는 솔로몬을 움직여 아도니야가 가로채려 한 솔로몬의 왕권을 확실하게 지켜준 여인이 됩니다.
아도니야의 죽음(19-25)
우리들의 삶 가운데도 조그마한 욕심을 빨리 분별하여서 하나님의 은혜를 입었을 때에 그 욕심을 쳐버리는 은혜가 삶 가운데도 있어야 하겠습니다. 처음에는 얼마 작은 것 같아서 방심하고 가만히 나두면, 이렇게 성장해서 사람을 죽이게까지 하는 죄로 자라게 됩니다. 이제는 남을 해치는 큰 모양으로 변해가는 것을 봅니다. 하나님께서도 본문을 통해 ‘네 안에 이런 작은 욕심이 없느냐?’, ‘죄가 없느냐?’고 묻고 계십니다. ‘하나님을 대적한 것이 없느냐?’라고 말씀하십니다.
19밧세바가 이에 아도니야를 위하여 말하려고 솔로몬왕에게 이르니 왕이 일어나 영접하여 절한 후에 다시 위에 앉고 그 모친을 위하여 자리를 베풀게 하고 그 우편에 앉게 하는지라 20밧세바가 이르되 내가 한가지 작은 일로 왕께 구하오니 내 얼굴을 괄시하지 마소서 왕이 대답하되 내 어머니여 구하시옵소서 내가 어머니의 얼굴을 괄시하지 아니하리이다 21가로되 청컨대 수넴 여자 아비삭을 아도니야에게 주어 아내를 삼게 하소서 22솔로몬 왕이 그 모친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어찌하여 아도니야를 위하여 수넴 여자 아비삭을 구하시나이까 저는 나의 형이오니 저를 위하여 왕위도 구하옵소서 저뿐 아니라 제사장 아비아달과 스루야의 아들 요압도 위하여 구하옵소서 하고 23여호와를 가리켜 맹세하여 가로되 아도니야가 이런 말을 하였은즉 그 생명을 잃지 아니하면 하나님은 내게 벌 위에 벌을 내리심이 마땅하니이다 24나를 세워 내 부친 다윗의 위에 오르게 하시고 허락하신 말씀대로 나를 위하여 집을 세우신 여호와의 사심을 가리켜 맹세하노니 아도니야는 오늘날 죽임을 당하리라 하고(19-24)
밧세바는 솔로몬에게 아도니야의 소원을 전하지만, 아도니야는 결국 목숨을 잃습니다. 밧세바가 이전에 나단의 계획대로 다윗을 만나러 갔듯이, 이번에는 아도니야의 계획대로 솔로몬을 만납니다. 나단이 일러준 말을 나름대로 바꿔 말했듯이 이번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밧세바는 위 단락에서와 같이 솔로몬의 ‘어머니’로 계속 언급됩니다. 솔로몬은 깍듯이 예를 갖춰 모친을 접하고, 그녀는 왕좌 오른쪽에 마련해준 자리에 앉습니다. 20-21절의 밧세바와 솔로몬의 대화는 아도니야가 밧세바에게 말한 내용(16-17)을 반영합니다. 밧세바는 “한 가지 작은 일(소원)”을 구하니 자신의 청을 거절하지 말라고 솔로몬에게 당부합니다(20).
밧세바가 아도니야의 ‘소원’을 ‘작은 소원’이라 칭한 것은 소원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거나 솔로몬이 그렇게 여기도록 축소한 것입니다. 솔로몬은 청을 거절하지 않을 것이라 약속합니다. 밧세바는 아도니야의 소청을 말하면서 ‘아비삭을 아도니야에게 아내로 주어지게(be given) 하소서’라는 소극적인 표현을 씁니다. 또한 아도니야를 ‘당신의 형’이라 칭하며 혈연을 넌지시 부각합니다. 그러나 솔로몬은 모친의 말을 듣고 단번에 아도니야의 속셈을 왕권에 대한 도전으로 판단합니다. 지금은 아비삭을 구하지만 결국은 왕좌를 노리고 있는 것이 아닙니까. 이전에 다윗을 속여 왕이 되려 했고, 이번에는 솔로몬을 속여 왕좌를 빼앗으려 한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아도니야와 밧세바가 혈연지간을 내세운 점을 받아쳐 솔로몬도 아도니야를 “나의 형(아흐)”이라 부르며, 그를 위해 ‘왕권’까지 구하라고 밧세바에게 역정을 냅니다. 밧세바는 아도니야에 ‘대해서’ 말했지만(18,19), 솔로몬은 그녀의 요청이 그를 ‘위한’ 것임을 세 번 반복하며(22), 아도니야의 진의가 왕권 찬탈임을 일깨웁니다. 보통 왕이 죽으면 선대왕의 규방(harem)은 후대왕의 감찰 하에 맡겨지므로 아비삭은 솔로몬의 합법적인 규방에 속했습니다. 고대에는 새 왕이 이전 왕의 처첩을 아내로 맞는 일이 종종 있었는데, 이는 왕위의 정당성을 나타내려는 목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상대편이나 제3자 입장에서 보면 왕의 여자를 넘보거나 취하는 행위는 왕권에 대한 도발로 간주되기 십상입니다.
이전에 군사령관 아브넬이 사울의 첩을 취한 행동을 이스보셋이 배역으로 여긴 것은 이런 이유에서였습니다(삼하 3:7). 아히도벨이 다윗을 배반한 압살롬에게 다윗의 후궁과 동침하라고 조언한 것도 그의 왕위를 정당화하려는 의도로 봅니다(삼하 16:20-23). 다윗의 경우는 사울의 딸 미갈을 아내로 되찾음으로써 베냐민 지파와의 결탁을 유도하고 새 왕조를 세우는 명분으로 삼으려 했습니다(삼하 3:13-14). 이런 사례들로 봤을 때, 아도니야가 아비삭을 아내로 구한 것은 왕권 찬탈의 의도가 다분한 행위입니다.
솔로몬이 아비아달과 요압까지 언급한 것(22)을 보면 그들이 관여했으리라 유추한 것 같습니다. 솔로몬은 아도니야의 반역 의중이 드러났으니 그를 처단하기로 여호와께 맹세합니다. 아도니야에게서 악이 발견되면 죽을 것이라 경고한 바 있으므로(1:52), 솔로몬은 이 선고가 사적 보복이 아닌 정당한 판결임을 드러냅니다. 또한 그를 제거하는 것은 여호와가 다윗에게 예고한 ‘솔로몬을 다윗의 왕위에 세우고 솔로몬 왕정을 수립하게 할 것’이라는 약속의 실현임을 선포합니다. 그는 브나야에게 아도니야의 처형을 명합니다. 브나야는 어명대로 아도니야를 쳤습니다. 다윗의 관대함과 솔로몬의 호의로 목숨을 부지했던 아도니야는 이렇게 죽고 맙니다.
당신의 인생과 미래가 하나님의 말씀에 달려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지 말씀을 따라 살아가도록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상황 속에서 참된 지혜를 분별하여 지혜로운 사람으로 존경받을 수 있습니다. 말씀의 풍성함 속에 살면서도 그 말씀을 따라 행하는 일은 빈약했던 것을 회개합니다. 당신 안에 말씀을 좇기 싫어하는 게으름과 악함을 거절하기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