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지구가 망하게 생겼는데 결석이 뭔 대수?”
기후 위기에 무심했던 일상을 깨우는 재난 문자 같은 소설
그림책부터 청소년 문학, YA 문학까지 드넓은 문학의 저변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금희, 박유진, 신현수, 이주혜, 임어진, 최상희, 탁경은 등 7인의 작가들이 참여한 기후 위기 테마 앤솔로지다. 저마다의 개성 있는 문체와 스토리텔링으로 기후 위기가 불러올 지구의 모습과 우리의 일상을 참신하게 조명했다.
《첫사랑 49.℃》에 수록된 일곱 편의 작품들은 각기 다른 소재와 분위기를 가지고 있지만 작품 전반에는 공통된 정서가 바탕을 이루고 있다. 바로, 희망이다. 아무리 비관적인 상황일지라도 그들은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않는다. 소중한 일상을 지키기 위해, 때론 잃어버린 태양을 다시 찾기 위해 주저앉지 않고 일어선다. 설령 돈가스를 먹기 전 한 번 더 생각하는 정도의 아주 작은 시작일지라도 그것이 희망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첫사랑 49.5℃》는 마치 재난 문자처럼 지구의 수많은 경고에도 돌아보지 않았던 우리의 무심한 일상을 깨울 것이다.
* ‘창비교육 성장소설’ 시리즈는 ‘성장’을 고리로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 내는 이야기를 담아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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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금희
1979년에 태어나 중국 지린성(吉林省) 주타이(九台市) 조선족동네에서 자랐다. 옌볜자치주 옌지시에서 사범학교를 졸업하고 베이징로신문학원 13기 중청년고급연수반을 수료했다. 2007년 [연변문학] 주관 윤동주신인문학상을 수상하고, 2014년 [창작과비평]에 단편 「옥화」를 발표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작품집으로는 소설집 『슈뢰딩거의 상자』, 『세상에 없는 나의 집』가 있다. 2016년 신동엽문학상을 받았다.
박유진
2018년 창비어린이 신인문학상 공모에 청소년 소설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멍세핀》 등을 썼다.
신현수
충북 청주에서 태어나 이화여자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했다. 오랫동안 국민일보 기자로 일하다 동화로 2001 샘터상에 동화가, 2002년 ‘여성동아 장편소설공모’에 소설이 당선되면서 작가가 되었다. 동화부터 청소년 소설, 어린이 지식 정보 책까지 다양한 주제를 넘나들며 글을 쓰고 학교와 도서관 등에서 강연도 하며 어린이와 청소년을 만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사월의 노래』, 『그해 유월은』, 『한눈에 쏙 세계사 4_격변하는 세계(서양편)』, 『한눈에 쏙 세계사 7_혁명의 시대』, 『구렁덩덩 새 선비』, 『조선가인살롱』, 『플라스틱 빔보』, 『내 이름은 이강산』, 『용감한 보디가드』, 『호랑이 꼬리 낚시』, 『내가 사는 집』, 『지구촌 사람들의 별난 음식 이야기』, 『결코 늦지않았다』 등이 있습니다.
이주혜
읽고 쓰고 옮긴다. 2016년 창비신인소설상을 받으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지은 책으로 장편소설 『자두』, 옮긴 책으로 『나의 진짜 아이들』 『우리 죽은 자들이 깨어날 때』 『모든 빗방울의 이름을 알았다』 등이 있다.
임어진
성균관대학교 한국철학과를 졸업하고, 2006년 ‘샘터상’, 『델타의 아이들』로 2009년 ‘웅진주니어 문학상’ 대상과 2019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문학창작기금을 받았다. 한국 신화와 옛이야기, SF 등 시간을 뛰어넘어 사람들을 하나로 잇는 주제에 애정을 가지고 있다.
『가족입니까』에 「아르고스의 외출」을, 『귀신이 곡할 집』에 「헌 이 줄게 새 이 다오」를 썼으며, 청소년소설 『이웃집 구미호』, 『로봇 중독』, 『광장에 서다』, 등을 함께 썼으며, 동화 『이야기가 사는 숲』, 『푸른 고래의 시간』, 『아니야 고양이』, 『사라진 슬기와 꿀벌 도시』, 『괜찮아신문이 왔어요』, 『너를 초대해』, 『델타의 아이들』, 『이야기 하나 주면 안 잡아먹지』, 『보리밭 두 동무』, 『또도령 업고 세 고개』, 『이야기 도둑』과 전통문화와 어린이 인물 고전 『오방색이 뭐예요?』, 『최치원전』, 『설문대 할망』, 『말과 글은 우리 얼굴이야』, 그림책 『손 없는 색시』, 『다와의 편지』, 『도깨비 잔치』를 썼습니다. 『가족입니다』를 함께 있다.
탁경은
서울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국문학을 전공했다. 청소년소설 『싸이퍼』로 제14회 사계절문학상을 받으며 등단했다. 지은 책으로 『사랑에 빠질 때 나누는 말들』, 그리고 『러닝하이』 등이 있고, 함께 지은 책으로 『열다섯, 그럴 나이』, 『앙상블』, 『소녀를 위한 페미니즘』 등이 있다. 글쓰기를 더 즐기고 싶고, 글쓰기를 통해 더 괜찮은 인간이 되고 싶다.
최상희
존재하지만, 존재하지 않는 것들에 관해 쓰고 싶어 합니다. 지은 책으로 『그냥, 컬링』 『델 문도』 『B의 세상』 『마령의 세계』 『닷다의 목격』 등이 있습니다.
출판사 리뷰
무심했던 일상을 깨우는 한 통의 재난 문자
기후 위기 테마 소설집 《첫사랑 49.5℃》
더 이상 ‘변화’라고 부를 수 없는 ‘위기’가 지구에 도래하고 있다. 빙하는 녹아내리고 해수면은 높아졌다. 갑자기 죽어서도 암컷과 수컷이 붙어 사랑을 나누는 곤충이 나타나 평온했던 일상을 위협하고 있다. 《첫사랑 49.5℃》는 지구의 수많은 경고에도 돌아보지 않았던 우리의 무심한 일상을 깨우는 재난 문자와 같은 소설집이다.
그림책부터 청소년 문학, YA 문학까지 드넓은 문학의 저변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금희, 박유진, 신현수, 이주혜, 임어진, 최상희, 탁경은 등 7인의 작가들이 함께 참여했다. 이들은 저마다의 개성 있는 문체와 스토리텔링으로 기후 위기가 불러올 지구의 모습과 우리의 일상을 참신하게 조명했다.
태양이 없는 하늘, 계절이 사라진 세계
잃어버린 것을 갈망하는 ‘그날’의 모습들
우리는 살아가며 어떤 결정적인 순간을 맞이한다. 그리고 그 순간을 기점으로 많은 것들이 변한다. 지구가 보내고 있는 수많은 경고에도 자성이 없다면 결국 인류는 지금과 완전히 달라질 ‘그날’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이주혜 작가의 〈여름, 우리가 주머니에 훔쳐 온 것들〉, 임어진 작가의 〈디아-스페로 K〉, 최상희 작가의 〈하지의 소녀〉 이 세 편의 수록작들은 언젠가 맞이할 ‘그날’ 이후의 지구를 생생하게 그려냈다. 주인공들이 살아가는 세계는 ‘여름’이라는 단어가 없고, 고개를 올려다본 하늘에는 태양이 없다. 높아진 해수면과 득실거리는 매미나방으로 삶의 터전마저 잃는다. 그곳에서 살아가고 있는 주인공들은 자신들이 잃은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처음부터 가져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당연하게 여겼지만 사실 당연하지 않았던 것들. 어쩌면 우리는 미래의 누군가로부터 아주 소중한 것을 빼앗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위기의 전조는 일상 도처에 깔려 있다. 지구는 지금 이 순간에도 끊임없이 경고를 보내고 있다. 스위스의 빙하가 모두 녹아내리기 전에, 꽃매미보다도 더 흉측한 돌발 해충이 일상을 점거하기 전에, 우리는 지구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금희 작가의 〈유채꽃 피는 여름〉, 박유진 작가의 〈무단 어드벤처〉, 신현수 작가의 〈첫사랑 49.5℃〉, 탁경은 작가의 〈쓰레기 산〉은 일상에 도사린 기후 위기의 전조들을 현실과 적절하게 매치하여 그려냈고, 나아가 일상에서부터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한다.
“지구가 망하게 생겼는데 결석이 뭔 대수?”
소중한 일상을 지키기 위해 주저앉지 않고 우뚝 선 사람들
《첫사랑 49.5℃》에 수록된 일곱 편의 작품들은 저마다 다른 소재와 분위기를 가지고 있지만 작품 전반에는 공통된 정서가 바탕을 이루고 있다. 바로, 희망이다. 아무리 비관적인 상황일지라도 그들은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않는다. 소중한 일상을 지키기 위해, 때론 잃어버린 태양을 다시 찾기 위해 주저앉지 않고 일어선다. 설령 돈가스를 먹기 전 한 번 더 생각하는 정도의 아주 작은 시작일지라도 그것이 희망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그렇기에 《첫사랑 49.5℃》는 암울한 미래에 대한 비관과 좌절이 아닌, 더 나은 내일을 만들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선사하는 이야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