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축제 - 조선의 만화경, 단청
CODE:M - 조선의 만화경, 단청 | 코드엠 마이스 | 마이스포털 CODE:M
조선의 만화경, 단청 ○ 행사개요 - 무우수갤러리에서 <조선의 만화경, 단청>을 전시합니다. ○ 행사일정 및 장소 - …, 전시,포럼,세미나,축제정보를 마이스포털 코드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de-m.kr
조선의 만화경, 단청
마이스 사이트 코드엠! 마이스의 모든 정보는 CODE:M 에서! https://www.code-m.kr
코드엠 마이스 | 마이스포털 CODE:M
전시,포럼,세미나,축제정보를 마이스포털 코드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스포털 코드엠 마이스(CODE:M)
www.code-m.kr
○ 행사개요
- 무우수갤러리에서 <조선의 만화경, 단청>을 전시합니다.
○ 행사일정 및 장소
- 행사 일정 : 2025. 02. 05 ~ 2025. 03. 03
- 행사 장소 : 무우수갤러리
○ 행사내용
- 단청은 전통건축에서 부재 표면에 칠을 함으로써 목재의 부식을 막고, 한편으로는 건축물을 더
욱 장엄하게 보이게 만드는 기능을 지닌 장식기술이다. 서양에서도 건축에 채색을 사용했지만,
주로 건축에 딸린 조각상에 채색을 하거나, 단색조로 외부 벽면을 칠하고 내부에 지금은 벽지를
바르는 것처럼 색을 칠하는 경우는 있었어도, 동양건축처럼 내외부 거의 전면에 기하학적인 문양
으로 장식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어렵다. 물론 동양에서도 모든 건축을 이렇게 채색했던 것은 아니
고, 주로 궁궐건축이나 종교건축에 제한적으로 사용했다. 당시에는 안료가 매우 비싼 재료였기 때
문에 건물 전체를 단청으로 마감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이 들었을 것으로 추정된다...(중략)
그렇다면, 이제는 CG가 난무하는 시대에 더 이상 이런 정지된 움직임은 한물 간 옛 방식일 뿐일까?
이미 움직이고 잇는 것에는 움직임이 없다. 즉, 이미 움직이고 있는 것은 결과이지 원인이 아니다.
그러나 단청은 움직임의 결과가 아니라, 원인 그 자체이다. CG가 외부적인 힘에 의한 움직임이라
면, 단청은 스스로 움직이고 있는, 운동의 색채적, 형태적 원리인 셈이다. 예술은 결과가 아니다.
예술은 원인이다.
○ 관람신청(입장료 및 사전신청 등)
- 무료
○ 문의
- ☏ 02-732-3690
https://www.code-m.kr/mice/view/13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