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잉의 CST-100 스타라이너가 오전 10시 52분에 유나이티드 론치 얼라이언스(United Launch Alliance)의 아틀라스 V 로켓에 실려 승무원 비행 시험에 나선다. 동부 시간으로 6월 5일 수요일, 플로리다의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이미지: Boeing/ Joey Jetton
업데이트 6월 5일 오후 12시 6분: 보잉 스타라이너 우주선이 아틀라스 5호 로켓의 켄타우로스 상부 단계에서 성공적으로 분리되었다. 우주선은 궤도 삽입 연소와 궤도 순환을 위한 후속 연소를 완료했습니다.
세 번째는 보잉 스타라이너 우주선의 첫 유인 비행의 매력이었습니다. 5월 6일과 6월 1일 두 차례의 발사 시도가 무산된 후, 아틀라스 5호 로켓은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의 41번 패드에서 굉음을 내며 날아올라 NASA 우주비행사 부치 윌모어와 수니 윌리엄스의 일주일 이상의 임무를 시작했습니다.
이륙은 6월 5일 오전 10시 52분(동부 표준시, 1452 UTC)에 이루어졌으며, 수년간의 지연과 차질 끝에 마침내 보잉 스타라이너 우주선의 첫 유인 비행을 기록했습니다. 우주선은 비행 시작 약 31분 만에 궤도 삽입 연소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후 임무 시작 후 T+1시간 15분에 또 다른 연소로 궤도를 선회했습니다.
"두 명의 대담한 NASA 우주 비행사가 새로운 우주선의 역사적인 첫 번째 시험 비행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라고 NASA 관리자 Bill Nelson은 성명서에서 말했습니다. "보잉의 스타라이너는 미국 탐험의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인간의 우주 비행은 대담한 일이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는 이유입니다. 지금은 NASA, 우리의 상업 파트너, 그리고 탐사의 미래를 위한 흥미로운 시기입니다. 스타라이너 화이팅, 고부치, 수니!"
수요일 아침 발사는 발사대의 카운트다운 컴퓨터 문제로 인한 가장 최근의 스크럽에 이어 이루어졌으며, United Launch Alliance는 6월 2일 일요일에 이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한 주 동안 NASA, 보잉, ULA 팀의 모든 작업에 정말 감사드린다"고 NASA의 상업용 승무원 프로그램 관리자인 스티브 스틱(Steve Stich)은 발사 전 성명에서 말했다. "특히 ULA 팀은 이러한 문제에 대해 신속하게 더 많은 정보를 얻고, NASA와 Boeing 팀에 정보를 제공하고, 다음 시도를 위해 보호하기 위해 정말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한 번에 한 걸음씩 나아갈 것입니다."
발사 시도를 앞두고 제45기상비행대대는 이륙 시 날씨가 좋을 확률을 90%로 예측했으며, 우려할 만한 적운만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전 세계의 오로라를 일으킨 흑점 중 일부가 이번 주에 다시 나타나면서 기상학자들은 태양 활동도 주시하고 있습니다.
두 번의 궤도 연소를 뒤로하고 2 명의 승무원은 6 월 6 일 오후 12시 15 분 EDT (1615 UTC)에 ISS에 도킹 할 예정입니다. 임무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승무원들은 6월 14일 뉴멕시코 주 화이트 샌즈에 착륙하기 위해 돌아올 것입니다.
6월 5일 발사는 원래 발사일인 5월 6일보다 거의 한 달 후에 이루어졌습니다. 이 발사는 알타스 5호 로켓의 상부 단계에 있는 산소 압력 릴리프 밸브에 의해 중단되었다. 이 임무는 팀이 Starliner의 서비스 모듈에서 헬륨 누출을 평가하는 동안 몇 주 동안 중단되었습니다.
두 번째 발사 시도 중 T-마이너스 4분에 계획된 보류에서 나온 카운트다운은 3개의 지상 발사 시퀀서 회로 기판 중 하나가 다른 2개와 동기화되지 않아 스크럽을 일으켰을 때 T-마이너스 3분 50초에 도달했습니다.
ULA의 사장 겸 CEO인 토리 브루노(Tory Bruno)는 임무가 즉각적인 발사 기간에 직면했기 때문에 이륙 전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문제를 적절하게 평가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실망감은 약 3초 동안 지속됩니다. 그러고 나서 바로 바빠서 일을 하면 되죠." 브루노는 토요일 스크럽 후 기자들과 이야기하면서 말했다.
배리 "부치" 윌모어 사령관과 부조종사 수니타 윌리엄스가 발사대로 향하는 승무원 숙소를 출발합니다. 이미지: 마이클 케인/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
보잉의 스타라이너 프로젝트 매니저인 마크 내피(Mark Nappi)는 팀원들에게도 실망감이 있었지만 이는 곧 회복력으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경기를 치르고 있을 때 좋지 않은 콜을 받았을 때, 처음에는 약간 짜증이 나거나 약간 좌절감을 느꼈지만, 곧바로 다음 투구에 집중하고, 그것이 우리 팀이 하는 일이고, 그들은 다음 투구에 집중합니다." "발사 스크럽과 발사 턴어라운드에 들어가자마자 제어실을 내다보니 모두가 고개를 숙이고 다음 시도를 준비하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었습니다."
스타라이너의 크루 비행 테스트는 스페이스X가 크루 드래곤 우주선을 이용해 첫 우주비행사 임무를 시작한 지 4년여 만에 이뤄졌다. 두 회사 모두 NASA로부터 상업 승무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우주 비행사를 위한 수송기를 제공하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Demo-2 임무의 점심 식사 후, SpaceX는 13번의 비행을 통해 50명 이상의 사람들을 우주로 보냈고, 그 중 12번은 ISS로 향했습니다. 보잉은 10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초래한 수많은 기술적 문제로 인한 수년간의 지연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CFT 임무가 마무리되면 보잉은 NASA와 협력하여 빠르면 2025년 봄에 시작될 수 있는 전체 승무원 순환 임무에 대한 Starliner 인증을 완료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