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명 : 좌측 슬관절 전방십자인대 파열 및 혈종, 반월상 연골판 파열
나이, 성별 : 32세, 남
사고일시 : 2009년 11월 21일
사고경황 : 회사 행사인 축구시합에서 사고 발생하여 산재로 처리중임.
수술상황 : 청주시 소재 현대병원, 2009년 11월 26일, ACL 동종근 이식 수술시행,
연골판은 약간 금이 갔으여, 주치의사는 혹 붙을수 도 있다면서 살짝 정리만 하셨다고합니다.
치료상황 : 70일 입원 + 4개월 통원치료 (산재 요양으로 회사는 출근 안했음)
재활운동 : 물리치료와 함께 헬스장에서 수영과 헬스로 근력운동을 했습니다.
지방이라서 전문 재활센터는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재활운동 결과 무릎 주위의 근육도 많이 생기고, 관절동요도 없이 탄탄해 졌다고 주치의는 말합니다.
주치의와는 달리 저 자신은 무릎에 통증도 많고, 소리도 나고, 출근해서 일하는데도 많이 힘듭니다.
지난 5월 27일부터는 회사에 복직하여 근무를 하고 있었으며,
지속되는 통증으로 6월 10일에는 추가 MRI 를 찍어보았더니,
기존에 금만 가있던 연골판이 이제는 완전히 찢어져 있었습니다.
저가 치료와 재활은 안정적으로 잘 할려고 노력하였으며,
충분한 시간적 여유도 있었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주치의사는 연골판에 대한 증상을 발견하지 못하였던것이
좀 아쉽긴합니다.
서론이 길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회사도 다시 휴업으로 출근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지방이 아니라 상경해서 보다 낳은 의료써비스를 받고자 합니다.
참 많은 전문병원이 있고, 또한 다양한 수술 및 치료 방법이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게시판을 다 보지는 못했지만, 기대했던 병원에 대해서 불만을 제기하는
글도 많이 보이기도 하구요. 참고로 강남쪽에 전문병원으로 생각 했었거든요...
대학병원은 치료 기간이 길다는 단점이 예상되지만, 이런 저런 것을 감안했을때는
그래도 대학병원이 가장 신뢰가 가는것 같습니다.
제가판단하기에는 연골판을 절제한다는 것이 보통 큰 수술이 아닌것 같습니다.
통증을 참기 어려워 절제술로써 일부를 제거하게 되면, 몇년은 버틸수 있겠죠.
하지만, 예후에 통증이 심해진다면, 그때는 모두 제거하게 되겠죠.
그러면, 몇년 후에는 연골관절이 다 소모되서 없어질때면, 그때는 인공관절을 받아야 겠죠.
그리고 나서 인공관절의 수명이 다한다면, 10년마다 갈아 주어야 되겠죠....
즉 한번 절제해서 수없는 수술을 예상해야 된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지방에서 수술을 한다면 이런 방법이 최선이며, 이것이 싫다면 통증을 안고 그냥 살아가야 겠죠.
인대, 연골판,연골 모두 재생 및 회복이 되는 조직은 아니기 때문이죠.
하지만 서울에선 다를것 같습니다.
몇몇 광고나 웹상에서는 PRP주사라든지, 자가연골배양이라든지, 마치 황우석박사의 줄기세포와 같이
재생 및 배양이라는 치료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물론 제 짧은 생각에는 이러한 시술이 절제술 및 봉합술보다 진보된 방법이라 생각되며,
줄기세포처럼 거짓이 아니라 기존의 수술보다 더 효과를 가져다 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가 현재 고민하고 있는것은 연골판이식수술입니다.
청주 현대병원에서는 부분 절제술을 말씀하셨지만,
비용은 더 많이 들지 몰라도 십자인대이식한것 처럼, 연골판도 이식하는 수술이
좀더 회복도 빠르고, 예후에도 통증을 덜하지 않을까 기대를 하고 있거든요.
이 모든 결정은 의사의 진단과 판단을 고려하여 진행이 되겠지만,
우선은 제가먼저 병원을 잘 선택해야 될것 같습니다.
연세사랑병원 > 세브란스 병원 > 삼성의료원........(까페 가입하기 전의 생각)
게시판 글을 좀 읽어봤더니. 오히려 어느 병원을 가야될지 혼란해졌습니다.
특정병원을 호응하거나 비방하는건 아니겠지만,
상경해서 수술 및 치료 받는것은 지방의 사람으로서는 쉽지 않은 의사결정입니다.
부디 제가 수술할 병원을 잘 선택하고 치료 잘 받을 수 있도록 의견들을 모아주신다면, 정말로 감사하겠습니다.
저 또한 까페 활동을 열심히 해서 조금이라도 보템이 되도록 애쓰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모두 재활 잘 하시고, 쾌유하시기 바랍니다. 화이팅~^^
첫댓글 연골판 이식술을 생각하신다면,서울아산병원,서울백병원,초이스병원 정도가 좋습니다.50회이상의 수술과 경과 논문발표를 한 병원은 위의 병원정도라고 들었습니다.
연골판 이식수술 말고는 어떤 치료를 받는게 적합할지도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