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최근 김해국제공항 국제선 청사에는 오전이면 짐을 잔뜩 싸든 베트남 사람들로 북적입니다.
어찌된 일일까요?
정기형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공항 국제선 대합실이 북적입니다.
큰 가방과 상자를 들고 줄을 서 있는 외국인들이 적지 않게 눈에 띕니다.
유독 베트남행 앞만 이렇습니다.
대부분이 베트남 사람들입니다.
{베트남항공 관계자/"그렇죠. 완전히 급증이죠. 이렇게 갑작스럽게 나가는 것은 1월 1일 이전보다 30~40% 정도는 증가한 것 같아요."}
"베트남으로 매일 가는 직항은 오전 10시와 10시 반 두편입니다.
이 항공편으로 베트남에 가려는 베트남인이 몰리면서 최근 공항은 아침이면 북새통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자진출국하는 불법체류 베트남인이 몰리기 때문입니다.
<지난해와 올 해 같은 기간 자진출국한 베트남 사람들의 숫자는 무려 4배나 급증했습니다.>
베트남 정부가 지난 11월 한국에 있는 불법체류 자국민의 귀국을 명령한 것입니다.
이달 11일까지 돌아오지 않으면 우리돈 5백만원 정도의 벌금을 부과하겠다고 하자 귀국행렬이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정부는 베트남 불법체류자가 늘어나자 지난 2012년 8월부터 더 이상 베트남 근로자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김빈/주한 베트남대사관 노동자관리사무소/"(불법체류자 비율이) 낮아야 신규 입국자가 한국에 들어올 수 있다고 (한국 정부가) 요구했기 때문에 이번에 베트남 정부에서 새로운 법률을 (만들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일하고 있는 베트남 근로자는 5만 6천명 정도이며 이가운데 불법체류자는 약 2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KNN 정기형입니다.
- 부산경남 대표방송 KNN 정기형 -
첫댓글 그래도, 불법체류가는 많은데...걱정이네여...한국에 시집온 신부들이 가출하여 불법체류가된것같은데...모르겟네여
벌금이 500만원이라. 너무적은것같은생각도...
2000천만원 이상정도 돼야. 그래도 고질적인불법체류자들이......
그렇죠. 500만원이면 베트남에서 큰 돈이지 한국에서야 반년만 일하면 버는거죠. 최소 1천만원은 되야겠군요
외교관계에 관해서는 베트남정부가 우리정부보다 몇배 더 잘합니다.우리정부도 관리를 못하는 불법체류자들을 베트남정부에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