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권각론/소비자법/생활속의경제/한국문화자원의이해1/현대인의여가생활
2022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대상학과 법학,행정,경영,관광,농학,생활과학,컴퓨터,통계,교육,청소년, 문화교양,생활체육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대상학년 2
<과제유형: 공통형>
<과제명>
유노캠퍼스 강의자료실에서 작성 지침을 받아, 작성 지침에서 문제와 작성 요령을 확인하고, 양식에 따라 답을 작성하여 제출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입장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 내용의 이해 정도, 이의 응용 능력을 확인하고자 하므로, 주어진 질문에 빠짐없이 답하고, 반드시 스스로 작성할 것
- 작성 지침(Mid_Term_Paper_Guide.pdf 파일; 유노캠퍼스 자료실에서 확인) : 과제 형식, 기본 채점 기준, 과제 내용, 문제 별 배점 등을 상세히 설명
- 작성 양식(Template.hwp,. Template.docx 파일; 유노캠퍼스 자료실에서 확인) : 학교에서 제공하는 표지 필요 없음. 양식 파일에 이름, 학번, 답만 작성
- 유노캠퍼스 자료실 접근 방법(아래 방법 모두 가능)
1. 학교 홈페이지 (https://knou.ac.kr/) 로그인 -> 맞춤 정보 보기 -> 나의 수강 정보 ‘학습하기’ 클릭 -> 학습 목록에서 ‘생활 속의 경제’ 선택 -> ‘강의자료실’ 선택
2. U-KNOU 캠퍼스 홈페이지 (https://ucampus.knou.ac.kr/) 로그인 -> 학습 목록에서 ‘생활 속의 경제’ 선택 -> ‘강의자료실’ 선택 3. 안드로이드, iOS 앱 설치 후, 학교 홈페이지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로그인 -> 학습 목록에서 ‘생활 속의 경제’ 선택 -> ‘강의자료실’ 선택
<참고문헌> - 교재: 이충기, 이남형, 2019, 생활속의 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각 문제 별로 참고해야할 교재 내용은 작성 지침에서 확인 가능)
[강의자료] [과제] 2022학년도 2학기 중간 과제물 관련 자주하는 질문 | 관리자 | 2022.08.29 |
Q. 과제 작성 지침에 그래프에 대한 언급이 있는데, 과제물 중 어디에서 그래프를 그려야 하나요? A. 그래프가 필요한 지 여부는 직접 판단하시면 됩니다. 다만 그래프의 포함 여부를 평가에 반영하지는 않습니다. 즉, 그래프가 있어야 점수가 높아지고 그래프가 없으면 감점이되는 것은 아닙니다. Q. 과제 중 맞음/틀림을 답하는 부분은 맞음 또는 틀림만 쓰면 되나요? A. 맞음, 틀림에 대해서만 평가합니다.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생각합니다만, 제시된 명제가 맞음이 답인데, 제가 미처 생각 못한 부분을 고려하면 틀림이 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의심이 드는 경우 이유를 쓰시기 바랍니다. 이유를 보고 타당하다는 판단이 들면, 출제 오류이니 모두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제외하면, 평가는 맞음 또는 틀림을 명확히 쓰기만 하면 됩니다. Q. 이번 중간 과제물을 하기 위한 영상 강의 기준을 알고 싶습니다. 몇 강까지 수강하여야 하나요? A. 교재와 동영상 강의를 어디까지 보고 답을 찾는 것인가도 과제의 (숨겨진) 일부, 즉 공부하시면서 직접 확인하셔야 하니 구체적인 답을 드리지 않습니다. 다만, 과제는 미시경제학(교재 1-6장, 동영상 강의 1-8강에 해당)과 관련된 질문이고, 그렇다고 미시경제학 부분을 다 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출 및 행정 관련: 소속 지역대학 과제 내용: 이남형, namhyunglee@knou.ac.kr p.s. 게시판 특성 상 반드시 첨부파일을 올려야만 글을 올릴 수 있어서 첨부파일을 넣은 것이고, 의미는 없습니다. :-) |
생활속의 경제, 2022학년도 중간 과제물
이름:
학번:
1. 다음 명제의 맞음 또는 틀림을 답하시오. (각 2점, 총 20점, 이유를 써도 되지만 평가 대상은 아님)
(a) 경제학은 인간에게 주어진 희소한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 지 선택하고 그 선택이 어떻게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지 연구하는 학문이다.
답: 맞음 / 틀림
(b) 자유재와 경제재는 시대에 따라 변화하지 않는다.
답: 맞음 / 틀림
(c) 합리적 의사 결정에서의 비용은 기회 비용을 의미하며, 매몰 비용은 포함되지 않는다.
답: 맞음 / 틀림
(d) 수요 법칙은 어떤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할 때 수요량이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할 때 수요량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답: 맞음 / 틀림
(e) 공급 법칙은 어떤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할 때 공급량이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할 때 공급량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답: 맞음 / 틀림
(f) 초과 공급이 발생하면 공급자는 가격을 낮추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팔고자 할 것이므로 시장 가격은 균형 가격까지 하락할 것이다.
답: 맞음 / 틀림
(g) 초과 수요가 발생하면 가격이 높아지더라도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수요자가 충분히 있으므로 시장 가격은 균형 가격까지 상승할 것이다.
답: 맞음 / 틀림
(h) 시장 균형가격에서 사회적 잉여가 최대가 된다.
답: 맞음 / 틀림
(i) 시장에서 가격 이외의 다른 어떤 요인으로 인해 동일한 시장 가격에 대한 수요량 또는 생산량이 바뀌면 수요 곡선 혹은 공급 곡선 그 자체가 이동한다.
답: 맞음 / 틀림
(j) 시장에서 수요 감소와 공급 증가가 동시에 일어나면 균형 가격은 하락하지만 균형 거래량은 늘어날 수도 줄어들 수도 있다.
답: 맞음 / 틀림
2. 다음은 신문 기사의 일부이다. 연관된 질문에 모두 답하시오. (총 10점)
가로 12cm, 세로 3cm 가량의 직사각형 모양의 가죽 조각. 크게 쓰임이 없을 것 같은 작은 가죽 조각이지만 특정 샤넬 제품을 구입하는 이들에겐 필수품이 됐다. ... WOC백은 지갑에 체인이 달린 형태로 가격이 비교적 저렴해 구매자가 많지만, 가방으로 쓰기엔 내부 공간이 좁은 편이다. 하지만 조각을 따로 구매해 지갑 내부 아래쪽에 밀어넣으면 밑판이 쫙 펴지면서 공간이 확보된다. ... 샤넬 WOC백 가격은 362만원, 밑판으로 쓰기 위해 구입한 해당 가죽 조각 가격은 3만원이다. 추가 구매한 체인쇼트너, 이너백 등을 포함하면 비용이 전체 비용이 370만원으로 올라간다. 별도로 8만원을 더 썼지만 김 씨는 만족스러워했다. 그는 “밑판을 구매해 지갑을 가방으로 만든 셈이라 안 아깝다. 작은 샤넬 가방을 사려면 최소 500만~600만원 정도는 드는데 300만원대에 가방을 산 기분"이라고 말했다. 체인쇼트너는 가방에 달린 금속 체인을 중간에서 한번 연결해 끈 길이를 조절해주는 제품이다. ... 빅 백을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이너백을 많이 구입한다. 명품 이너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브랜드도 생겨났다. 명품 가방 내부에 주머니, 칸막이 등이 부족해 수납 기능이 떨어진다는 불만이 늘면서다. 가방 내부를 한 번 감싸 오염에서 보호해주는 기능도 있다. 주로 펠트 원단을 사용하거나 저품질 부직포나 종이를 가공해 만든 제품이 대다수지만 금액은 3만원대부터 최대 7만원--8만원대로 결코 저렴하지 않은 편이다. ...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제품에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다른 상품을 구매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명품 시장에서만큼은 다른 소비 성향을 보인다"며 “불만족스러운 점은 보완 상품을 구매하면서까지 특정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합리적 소비 트렌드와는 역행한다. 명품이 워낙 인기를 얻다보니 이같은 독특한 현상이 생겼고 새로운 시장까지 생겨난 셈"이라고 분석했다. (한국경제, “샤넬백 하단에 밀어넣으면 ... 3만원 가죽 조각의 `반전 효과'", https://www.hankyung.com/life/article/202111046555g)
(a) 어떤 소비자가 자신의 소득(미래 소득까지 포함) 내에서, 다른 재화나 서비스의 소비를 줄이더라도 WOC백과 가죽 조각을 추가 구매하여 명품을 사용하는 것이 다른 어떤 가방을 쓰는 것보다 더 큰 만족을 준다면 이 소비는 합리적인가? 비합리적인가? (2점, 이유를 써도 되지만 평가 대상은 아님)
답: 합리적 / 비합리적
(b) 어떤 소비자가 WOC백과 가죽 조각을 추가 구매하여 명품을 사용하는 것의 편익이 비용보다 더 크다면 이 소비는 합리적인가? 비합리적인가? (2점, 이유를 써도 되지만 평가 대상은 아님)
답: 합리적 / 비합리적
(c) 이전 2개 질문의 답과 연결하여, 위 기사에서 ``불만족스러운 점은 보완상품을 구매하면서까지 특정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합리적 소비 트렌드와는 역행한다"는 유통업체 관계자의 말이 맞는 지 또는 틀리는 지 답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6점, 학습한 경제 이론에 기초하여 타당한 이유를 제시했는지만 평가하며, 관계자의 말이 맞는지 틀리는지는 평가하지 않음)
답: 맞음 / 틀림
이유:
~~~~~~~~~~~~~~~~~~~~~~~~~~~~~~~~~~~~~~~~~~~~~~~~~~~~~~~~~~~~~~~~~~~
대상학과 국문, 일본, 관광
교과목명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대상학년 1학년
<과제유형: 공통형> <과제명>
1. 백제의 건국세력이 고구려 계통임을 보여 주는 유력한 근거가 되고 있는 무덤 형식은 무엇인가? (3점)
2. 고분 규모와 부장물에서 다른 지방을 압도하는 신라 최고 지배층의 배타적인 묘제는 무엇인가? (3점)
3. 다음의 고구려 고분 중 사신도 벽화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3점)
안약 3호분 벽화, 쌍영총 벽화, 덕흥리 고분 벽화, 무용총 벽화, 각저총 벽화, 수산리 고분 벽화, 강서고분 벽화 |
4. 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3점)
웅진 천도 후 백제 묘제는 ( ㉠ ) 이/가 사라지고 ( ㉡ ) 중심으로 통일된다. |
5. 사찰의 건축물 중 자신을 낮추는 마음을 갖게 하는 것을 모두 나열하시오. (3점)
6. 영주 부석사의 안양문은 사찰의 삼문 중 어떤 문에 해당하는가? (3점)
7. 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3점)
탑의 층수는 ( ㉠ ) 에 있는 ( ㉡ ) 의 수로 결정된다. |
8. 석가모니가 탄생 직후 “천상천하유아독존”이라 외치고 취한 수인은 무엇인가? (3점)
9. 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3점)
불상은 대부분 ( ㉠ ) 의 모습이나 보살상은 ( ㉡ )을/를 쓴다 |
10. 다음은 삼신불 중 무엇을 의미하는가? (3점)
진리 자체로서의 모습 : ㉠ 수행의 과보로써 이룬 원만한 공덕의 부처님 : ㉡ 중생을 계도하기 위해 나타난 부처님 : ㉢ |
<표지서식 다운로드 방법>
1. <메인홈페이지-학생서식-표지및기타서식-중간과제물시험표지(온라인제출용-한글/워드)>
2. <메인홈페이지-공지사항-시험/성적공지사항-2022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시행공고-붙임파일 참조>
~~~~~~~~~~~~~~~~~~~~~~~~~~~~~~~~~~~~~~~~~~~~~~~~~~~~~~~~~~~~~~~~~~~
대상학과 관광, 생활
교과목명 ,현대인의여가생활
대상학년 1학년
<과제유형: 공통형>
※ 다음의 질문을 읽고 답변을 서술하시오.
1. 셀리에의 일반적응증후군에서 일반적응이라는 말을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 (5점)
2. 카누를 180도 회전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스트록을 세가지 이상 나열해 보시오. (5점)
3. 스프링이 달린 고리를 열고 달아 그 안에 로프가 지날 수 있도록 만든 것으로 등산장비로 개발 되었지만 텐트속에서
랜턴을 달 때, 기타 장비를 로프에 매달아 놓을 때 유용한 장비는 무엇인가? (5점)
4. 볼링에서 1번 핀과 2번핀 존으로 볼이 들어가면서 스트라이크를 만들어내는 존은?(5점)
5. 입문자를 위한 10가지 필라테스 매트운동을 진행해보고 필라테스의 효과를 가장 잘 느낄 수 있었던 것이 어떤
것이었는지와 그 이유를 이야기해 보시오(단, 신체적 어려움이나 질병, 부상 등으로 직접 자세를 취하기 어려운 경우 납득
할만한 사유나 증빙을 하고 다른 사람과의 인터뷰를 통해 답변을 작성하는 것도 가능함). (10점)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과제물을 작성할 때는 제목, 서론, 본론, 결론 등의 일반적인 과제물 작성 형식을 따르지 말고 질문에 대한 내용만 담아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표절 등의 처리 기준>
1. 학생간 또는 상업물 표절은 무조건 0점 처리함
2. 접수번호는 있으나 실제 파일이 없는 경우, 과제물에 표지만 있는 경우, 다른 과목의 과제물을 제출한 경우 모두 0점 처리함
3. 완성되지 않는 파일을 제출할 경우 역시 제출한 파일에 근거하여 성적처리를 함
※ 제출기간이 지난 후 추가 또는 변경제출은 불가하니 학생들은 최종제출 전에 과제물의 저장상태나 원본 유무 등을 반드시 확인하고 제출할 것.
~~~~~~~~~~~~~~~~~~~~~~~~~~~~~~~~~~~~~~~~~~~~~~~~~~~~~~~~~~~~~~~~~~~
대상학과 농학
교과목명 재배학원론
대상학년 1
과제유형 공통형
<과제명>
토양반응과 작물생육과의 관계를 조사ㆍ설명하시오.
(토양 pH와 작물양분, 토양반응에 대한 작물의 적응성)
<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 아래한글, MS word 파일 사용
- 글자체 : 맑은고딕체, 글자크기 : 11point
- 줄간격 : 180%(아래한글), 1.15(Word)
- 작성 분량 : A4 기준, 표지 제외 4매 (문항당 2매씩)
- 표지에 목차, 참고문헌 제시
- 논술형으로 작성하고 서론-본론-결론 형식을 갖출 것
- 학생 간 표절, 상용자료 표절의 경우 감점되거나 “0”점 처리될 수 있음
- 평가 시 중점적으로 검토하는 사항은 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준수 여부 및 내용의 충실성과 논리성
<참고문헌>
- 류수노외, 『재배학원론』, 202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대상학과 농학
교과목명 동물의유전과개량
대상학년 2
과제유형 공통형
<과제명>
가축의 개량에 있어서 주로 사용되는 선발 및 교배방법의 종류 별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본 과제물은 학생들의 자학, 자습에 도움이 되고자하는 것이니, 학생 개인이 교과서의 내용을 정독한 후 정리하여
제출하기 바랍니다.
-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과제물이나 타인의 과제물을 복사 및 편집하여 제출할 경우 0점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 김시동 외. 2018. 동물의 유전과 개량.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대상학과 농학
교과목명 식용작물학 I
대상학년 3학년
과제유형 공통형
<과제명>
벼의 생태종(조생종, 중생종, 만생종)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 나라 장려품종을 세네갈과 같은지역에 재배했을 때 나타나는 생육상의 특징을 예측 설명하라.
<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 아래한글, MS word 파일 사용 제시
- 글자크기 11 미만, 줄간격 1.5 이내, 작성 분량(A4기준 5매 이내, 표지 미포함)
- 표절 등의 문제로 불이익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참고문헌의 인용시 동일내용 참고 학우와 중복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 요망
- 참고문헌은 별도의 페이지(마지막 장)로 정리할 것
<참고문헌>
- 식용작물학 I,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인터넷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