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혹(迷惑)과 믿음!
삼상 8:4-11 막 3:20-35
2024. 6. 9.
성령강림 후 제3주
[시작]
1. 기독교 신앙의 제1방향(십일조의 제1계명)과 미혹!
1) <다른 신들! 우상! 미신! 미혹(迷惑)!> 타파(打破)!
2) 미혹(迷惑)과의 싸움!
2. 오늘 성경 본문들은 '잘못된 풍조! 미혹!'에 대한 말씀이다. '미혹과 믿음!'이란 제목으로 성경 말씀과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한다.
@ 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늙은 사무엘에게 나아가 모든 나라와 같이 왕을 세워 달라 하였는데 하나님께서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라 나를 버린 것이라 하셨다는 말씀이다.
@ 예수를 통해 일어난 놀라운 큰 역사에 대해 친족을 포함한 사람들이 그가 바알세불이 지폈다고 하였지만 예수께서 그 미혹에 대해 일축하셨다는 말씀이다.
⇒ 1) 십자가를 통한 구원과 하나님을 믿고 또 잘 믿고자 하지만 늘 우리 신앙을 미혹하는 것이 있음을 되새기며 자신의 생각과 경험에 안주하지 말고 늘 깨어 있으라는 메시지와 2) 우리 신앙으로 미혹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수많은 것들로부터 자만하지 말고 늘 항상 성령과 말씀을 따라 살고자 힘쓰고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고자 하라는 메시지!
[말씀의 요약과 교훈]
1. 사무엘상 8:4-11절: 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늙은 사무엘에게 나아가 모든 나라와 같이 왕을 세워 달라 하였는데 하나님께서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라 나를 버려 자기들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함이라 하시며 그들에게 왕의 제도를 가르쳐 엄히 경고하라 하셨다는 내용이다.
⇒ 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늙은 사무엘에게 나아가 모든 나라와 같이 왕을 세워 달라 하였는데 하나님께서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라 나를 버린 것이라 하셨다고 교훈한다.
2. 마가복음 3:20-35절: 예수를 통하여 놀라운 큰 역사들이 일어났는데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을 중심으로 예수가 미쳤다 혹은 그가 바알세불이 지폈다는 등의 잘못된 소문과 미혹이 많았는데 예수께서 그러한 미혹에 대해 일축하셨다는 내용이다.
⇒ 예수를 통해 일어난 놀라운 큰 역사에 대해 친족을 포함한 사람들이 그가 바알세불이 지폈다고 하였지만 예수께서 그 미혹에 대해 일축하셨다고 교훈한다.
# 사무엘상 8:4-11절
1. 배경!
1) 7:3-17절: 사무엘이 이스라엘을 다스렸다(6절)!
▶ 사무엘이 하나님께 부르짖으면 하나님께서 응답하셨다(9절)!
▶ 사무엘이 사는 날 동안에 이스라엘을 다스렸다(15절)!
2) 8:1-3절: 사무엘이 늙으매!
▶ 사무엘이 그의 아들들을 이스라엘의 사사로 삼았다(1절)!
▶ 그러나 그의 아들들이 자기 아버지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고 이익을 따라 뇌물을 받고 판결을 굽게 하였다(3절)!
2. 본문: 이스라엘 모든 장로(백성)이 사무엘에게 모든 나라와 같이 왕을 세워 달라 요구하는 장면!
1) 5절: 모든 나라와 같이 우리에게 왕을 세워 우리를 다스리게 하소서!
2) 6-9절: 사무엘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대답:
① 백성의 말을 들으라!
②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라 나를 버려 자기들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함이다!
③ 그들에게 왕의 제도를 가르치되 그들에게 엄히 경고하라!
3) 10-11절: 사무엘이 왕을 요구하는 백성에게 왕의 제도를 가르쳤다!
▶ 그가 너희 아들들을 데려다가 병거의 말을 어거하게 할 것이다!
3. 핵심: ① 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늙은 사무엘에게 나아가 모든 나라와 같이 왕을 세워 달라 하였는데 ② 하나님께서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라 나를 버린 것이라 하셨다는 말씀!
# 마가복음 3:20-35절
1. 본문의 주요 배경과 상황!
1) 예수께서 많은 사람을 고치셨고 더러운 귀신들을 쫓으셨다(3:7-11절)!
▶ 예수의 놀라운 큰 역사에 대해 많은 사람들/무리가 모여들었다!
2) 예수에 대한 소문들!
▶ 미쳤다(21절)!
→ 예수의 친족들도 예수를 붙들러 나왔다!
▶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이 쓰게 한 누명(22절)!
→ 누명(陋名): 사실이 아닌 일로 이름을 더럽히는 억울한 평판.
→ 바알세불이 지폈다(사로잡았다)!
→ 귀신의 왕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
2. 이에 대한 예수의 말씀!
1) 23-27절: 사탄이 어찌 사탄을 쫓아낼 수 있느냐?
2) 28-30절: 그 모든 역사(役事)는 하나님-성령의 역사(役事)였다!
▶ 사람의 모든 죄와 모든 모독하는 일이 사하심을 얻지만 누구든지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영원히 사하심을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가 된다!
3) 31-35절: 누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냐?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너희)다!
▶ 밖에서 당신의 어머니와 동생들과 누이들이 찾습니다!
▶ 누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인가?
3. 핵심: ① 예수를 통해 일어난 놀라운 큰 역사에 대해 친족을 포함한 사람들이 그가 바알세불이 지폈다고 하였지만 ② 예수께서 그 미혹에 대해 일축하셨다는 말씀!
# 정리
1. ① 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늙은 사무엘에게 나아가 모든 나라와 같이 왕을 세워 달라 하였는데 ② 하나님께서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라 나를 버린 것이라 하셨다는 말씀!
2. ① 예수를 통해 일어난 놀라운 큰 역사에 대해 친족을 포함한 사람들이 그가 바알세불이 지폈다고 하였지만 ② 예수께서 그 미혹에 대해 일축하셨다는 말씀!
3. 연결 포인트: 잘못된 대세의 풍조! 미혹!
1) 모든 나라와 같이 왕을 세우면 잘될 것이라 생각하며 왕을 요구하는 백성(모든 장로)!
2) 친족을 포함한 사람들의 미혹에 대해 일축하시는 예수!
→ 미혹(迷惑): ① 무엇에 홀려 정신을 차리지 못함. ② 정신이 헷갈리어 갈팡질팡 헤맴.
→ 미혹하다(迷惑하다): ① 무엇에 홀려 정신을 차리지 못하다. ② 정신이 헷갈리어 갈팡질팡 헤매다. ③ 유의어: 눈멀다! 빠지다! 헤매다!
→ 미혹되다(迷惑되다): ① 무엇에 홀려 정신이 차려지지 못하다. ② 정신이 헷갈리어 갈팡질팡 헤매게 되다. ③ 유의어: 매혹되다! 현혹되다! 혹하다!
→ 일축(一蹴): ① 제안이나 부탁 따위를 단번에 거절하거나 물리침. ② 소문이나 의혹, 주장 따위를 단호하게 부인하거나 더 이상 거론하지 않음.
4. 제목: 미혹(迷惑)과 믿음!
1) 믿음(신앙)은 미혹(迷惑)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2) 미혹의 역사(役事)!
3) 미혹에 빠지지 말자! 어떻게?
[미혹(迷惑)과 믿음!]
1. 믿음(신앙)은 미혹(迷惑)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1) 잘못된 풍조들: 미혹!
2) 미혹의 근원!
2. 미혹의 역사(役事)!
1) 저주의 자식들: 바른 길을 떠나 미혹되어(15절)!
2) 하나님 경외보다 자기 욕심과 돈과 자기들의 배를 중요시!
3)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자들에게 미혹의 역사!
3. 미혹에 빠지지 말자! 어떻게?
1) 미혹에 빠지지 말라!
2) 성령을 따라!
3) 하나님의 전신 갑주로 무장하라!
4) 새 사람을 입으라!
4. 메시지의 초점
1) 십자가를 통한 구원과 하나님을 믿고 또 잘 믿고자 하지만 늘 우리 신앙을 미혹하는 것이 있음을 되새기며 자신의 생각과 경험에 안주하지 말고 늘 깨어 있으라는 메시지!
2) 우리 신앙으로 미혹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수많은 것들로부터 자만하지 말고 늘 항상 성령과 말씀을 따라 살고자 힘쓰고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고자 하라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