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묘장구대다라니 공덕 ♧
1. 신묘장구대다라니는 천수경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 입니다.
'진언 (다라니)은 비밀스럽고 심오하여 번역하지 않는다'하였으나 그 대강의 뜻이라도 알고 독송하는 것이 더 큰 공덕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신묘장구대다라니를 23귀절로 나누어
그 대강의 뜻을 살펴 보았습니다.
불자들이 가장 많이 외우는 경전으로는 단연 천수경을 꼽을수 있습니다.
천수경에는 ‘신묘장구대다라니’ 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 다라니 독송 기도의 가피가 매우 신묘하고 크다고 합니다.
이 대다라니를 3번 정도 독송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원력의 간절함에 따라서 21번이나 1000번씩 독송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천수경의 뜻을 풀이하면
‘부처님이 설하신 천의 손과 천의 눈을 가지신 관세음보살의 넓고 크고 원만하여 걸림이 없는 큰 자비심의 총지경’ 입니다.
범어(梵語)인 다라니는 한문으로 총지(總持)라고 하는데 모든 것을 다 가졌다는 뜻입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는 업장을 소멸하고 파한다고 해서 ‘파업장다라니’ 라고도 하고
지옥, 아귀, 축생 등 나쁜 곳에 떨어지지 않게 한다고 해서 ‘멸악취다라니’ 라고도 하며
또 아주 딱한 사람을 구해 주는데 아무런 걸림이 없다고 해서 ‘무애다라니’ 라고도 하고
수명이 짧은 사람이 열심히 기도하면 오래 살수 있다고 해서 ‘수다라니’ 라고도 하고
속히 불도를 이룬다고 해서 ‘속초상지다라니’ 라고도 합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는 모든 다라니의 근본이기 때문에
불공할 때에도 천수경을 외우고, 돌아가신 분을 극락세계로 가게 하는 49재나 천도재에도 독송되며 아픈 사람을 낫게 하는 구병시식 등에도 빠짐없이 사용 됩니다.
이렇듯 신묘장구대다라니는 불교 의식에서 빠뜨려서는 안 될 근본 염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세음보살님은 수억 겁 전부터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원을 세운 대자 대비한 보살님이십니다.
관세음보살님은 당신의 발원을 성취하기 위해 석가모니 부처님께 이렇게 사뢰었습니다.
“제가 아득한 옛날에 대비신주경을 가지고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원을 세우던 때 천광왕정주 여래께서 세상에 출현 하시어 저와 모든 중생들을 가엾이 여기시고,
저에게 대비신주를 말씀해 주시면서 금빛 손으로 저의 이마를 어루만지시고 수기를 하시며,
너는 이 주문을 가지고 미래의 악세 중생을 크게 이익케 하라’고 부촉을 하셨습니다.
그 때 부처님 께서 천수다라니를 주시면서
모든 중생들이 이익되게 하라는 말씀을 듣고 저는 초지보살에서 팔지보살로 뛰어 올랐습니다.
그때 저는 이렇게 맹세 했습니다.
‘만일 내가 미래에 능히 일체중생을 이익되게 할 수 있다면 내 몸에서 팔만사천의 금강 같은 머리와 팔만사천의 거룩한 눈과 팔만사천의 결인한 팔이 생기소서.’ 라고 발원하니
곧 제 몸에 팔만사천의 머리와 눈과 팔이 구족 되었습니다.
그때 온 천지가 여섯 가지로 진동하고 시방세계의 모든 부처님께서 다 광명을 놓으시어 저의 몸을 비쳐 주셨습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는 관세음보살님의 이름을 정성껏 부르고
본사인 아미타불을 일념으로 생각한 후 일념으로 대비신주를 지성껏 하룻밤에 다섯 번만 외워도 백천만 겁 동안에 지어온 무거운 죄를 소멸하고 목숨을 마칠 때에 서방의 아미타 부처님께서 오셔서 손을 이끌고 소원대로 극락세계에 왕생하게 하는 위대한 다라니 입니다.
그래서 특별히 본심미묘대다라니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대다라니 독송 기도로 원력을 성취한 불자들이 요즘에도 많이 나타나고 하는 것은 이런 연유로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신묘장구대다라니의 공덕
2. 천수경의 압권은 신묘장구대다라니입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는 문자 그대로 여래의 지혜, 자비를 갈무린 여래의 본체라 부릅니다.
한량없는 여래의 대비신력과 위신력을 머금은 대다라니 이기에 그 신통 묘용은 말로 다 헤아릴 길이 없습니다.
관세음보살님 께서는
"대다라니는 뭇 중생들의 안락함을 얻게 하기 위해
긴 수명을 얻게 하기 위해
풍요로움을 얻게 하기 위해
모든 그릇된 행위로 지은 중죄를 녹여 내리기 위해
모든 장애와 곤란을 떠나기 위해
무구청정한 공덕을 늘리기 위해
모든 선근을 성취하기 위해
모든 두려움을 먼저 여의기 위해
간절히 원하는 것을 모두 속히 만족 시키기 위해
설하여진 것이니라" 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또한 인간이나 천상 대중으로 대비신주를 외워 지니는 이는 15가지 좋은 태어남을 얻고
15가지 나쁜 죽음을 받지 않습니다.
15가지 나쁜 죽음을 받지 않음이란
① 배고픈 고통으로 죽지 않게 하며
② 옥에 갇혀 매맞아 죽지 않게 하며
③ 원수와 상대해서 죽지 않게 하며
④ 전쟁터에서 서로 싸워 죽지 않게 하며
⑤ 사나운 짐승에게 물려 죽지 않게 하며
⑥ 독사 전갈에게 물려 죽지 않게 하며
⑦ 불에 타 죽거나 물에 빠져 죽지 않게 하며
⑧ 독약을 먹고 죽지 않게 하며
⑨ 독충의 독으로 죽지 않게 하며
⑩ 미쳐 죽지 않게 하며
⑪ 산이나 낭떠러지에서 떨어져 죽지 않게 하며
⑫ 나쁜 사람의 저주로 죽지 않게 하며
⑬ 악귀에게 홀려 죽지 않게 하며
⑭ 악병으로 죽지 않게 하며
⑮ 자살로 죽지 않게 함입니다.
또 15가지 좋은 태어남 이란
① 태어나는 곳마다 늘 좋은 정치 지도자를 만나며
② 늘 좋은 나라에 태어나며
③ 늘 좋은 때를 만나며
④ 늘 좋은 벗을 만나며
⑤ 몸에 결함이 없으며
⑥ 진리를 향하는 마음이 돈독하며
⑦ 계를 범하지 않으며
⑧ 가정이 늘 화목하며
⑨ 음식과 재물이 풍요로우며
⑩ 늘 다른 사람의 공경과 도움을 받으며
⑪ 재보를 도둑 맞지 않으며
⑫ 바른 뜻으로 구하는 것이 모두 이루어지며
⑬ 천룡팔부신장과 선신들이 옹호하며
⑭ 태어나는 곳마다 부처님 법을 들으며
⑮ 바른 법을 듣고 그 깊은 뜻을 깨치게 된다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대다라니의 공덕은 문자 그대로 무량한 것이어서
관세음보살님께서도 부지런히 독송할 것을 가르치셨습니다.
다라니를 수지 독송하는 사람의 공덕에 대해 관세음보살님께서는 '나의 자비, 방편의 힘으로 필요한 바를 모두 성취케 되며,
삼악도 중생들이 이 다라니를 들으면 모두 고통을 여의게 되며,
초발심의 자리로부터 부처님의 자리에까지 속히 이르도록 하며,
32상 80종호를 속히 이루게 되리라' 하셨습니다.
그 밖에
"만약 모든 사람과 하늘 대중으로 이 다라니를 외워 지니는 자가
강이나 냇물, 큰 바다 가운데 목욕하면 그 물 가운데 있는 모든 부류의 생물들은 이 사람이 몸을 씻는 물이 그 몸을 적시기만 해도 모든 잘못된 행위와 무거운 죄가 사라지게 되고,
곧 서방정토에 태어나 연꽃에 화생하여 낙을 누리게 된다.
또 만약 다라니를 외워 지니는 자가 길을 갈 때,
때마침 큰 바람이 이 사람의 몸이나 머리칼 옷에 스치면,
그 바람의 흐름을 스쳐 지나가는 모든 부류의 사람들은 그 사람의 몸을 스쳐 흐른 바람이 몸에 불어 닿기만 해도 모든 무거운 죄와 잘못된 행위가 사라져 다시는 삼악도의 과보를 받지 않고 늘 부처님 앞에 태어나게 되리라.
그러므로 이 다라니를 받아 지니는 자는 복덕의 과보가 말할 수 없고 생각할 수도 없느리라"고 하셨습니다.
그 밖에, 이 다라니를 외워 지니는 사람은
부처님의 몸 (佛身藏) 이며
광명신 (光明身) 이며
자비장 (慈悲藏) 이며
묘법장 (妙法藏) 이며
선정처 (禪定處) 이며
허공장 (虛空藏) 이며
무외장 (無畏藏) 이며
묘어장 (妙語藏) 이며
상주장 (常住藏) 이며
해탈장 (解脫藏) 이며
약왕장 (藥王藏) 이며
신통장 (神通藏) 이 된다 하시는 등,
다라니 수지의 공덕은 참으로 무량하다 말씀 하셨습니다.
부처님께서는 특히 다라니를 지닐 경우
갖가지 병으로 부터 해방된다는 가르침을 낱낱이 말씀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