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은 마라토너의 마음가짐으로 성공의 그날까지
고등학생 신분으로 연간 4억원의 매출을 올린다고 해서 유명세를 탄 립합의 김예진. 큰 건 하나 터뜨리고 사라지는 반짝 스타가 아니라 운영 중인 쇼핑몰의 성장은 물론 홈쇼핑, 화보, 방송 출연까지 소화해내며 그녀의 존재감은 점점 커져가고 있다.
이런 김예진씨를 롤모델로 삼고 쇼핑몰 창업 전선에 뛰어드는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된다. `나도 저 정도는 할 수 있어'란 자신감으로.
그러나 `제2의 4억 소녀'를 갈망하며 창업 전선에 출사표를 내 던진 사람 중 일부는 쇼핑몰을 오픈한지 불과 1~2개월도 안 돼 포기하는 경우를 종종 접하게 된다. 쇼핑몰을 오픈하고자 하는 마음만 앞섰지, 오픈 후 쇼핑몰을 어떻게 운영해 꾸려나갈 지에 대한 장기적인 플랜이 없었던 것이다.
월 억대 이상 매출을 올리는 소위 대박 쇼핑몰만을 보더라도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1년 이상의 투자와 수고를 아끼지 않았다. 그래서 필자는 쇼핑몰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쇼핑몰 개봉 전까지 30의 노력을, 개시 후 6개월 동안 70의 에너지를 쏟아 부으라고 입버릇처럼 얘기하고 있다.
얼마 전 메이크샵에서 쇼핑몰 CEO를 대상으로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이 무엇인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50%에 달하는 사람이 장기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쇼핑몰 홍보, 마케팅 전략이라고 답했다. 따라서 쇼핑몰 예비 창업자들은 최소 6개월 이상 장기적인 운영 계획 속에 런칭 프로모션, 초기 방문 및 재방문 유도 방안, 방문 대비 구매 전환율 높이기 등 보다 세세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인생을 마라톤 경주에 비유하듯이 쇼핑몰을 운영도 이와 비슷하다. 42.195km를 완주하기 위해선 페이스 조절과 인내와 끈기가 필요한 것처럼, 쇼핑몰 창업도 운영을 위한 포트폴리오 구성과 자금 배분이 중요하다.
올해는 인터넷 쇼핑 시장이 백화점 쇼핑 판매액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성공 가능성이 더욱 높게 점쳐지고 있다. 철저한 준비와 기초체력을 요하는 마라톤처럼 포기하지 않고 준비한다면 누구나 성공 열쇠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디지털 타임즈]
TIP]
비단 쇼핑몰 창업 뿐 아니라 창업이든지 인생이든지 장기적인 플랜을 가지고 일과 삶의 그자체를 즐기며 닥치는 순간순간을 슬기롭고 지혜롭게 헤치며 인내와 최선을 다하는 마음가짐으로 한발 한발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하며 완주하는 마라토너처럼 성공하는 그날까지 나아가야 할 것이다.[창업지기]
꿈을 꾸고, 생각하며, 실천하는 성공창업으로 함께 행복을 열어가는 창업등대!!!!
여러분이 성공하는 그 날까지 함께 할 것입니다.
창업상담 : 창업등대 대표 컨설턴트 창업지기(016-217-0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