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늘어나는 도미니카공화국 그루밍(Grooming)족 | |||||||||||||||||||||||||
---|---|---|---|---|---|---|---|---|---|---|---|---|---|---|---|---|---|---|---|---|---|---|---|---|---|---|
게시일 | 2015-10-01 | 국가 | 도미니카공화국 | 작성자 | 최석성(산토도밍고무역관) | |||||||||||||||||||||
늘어나는 도미니카공화국 그루밍(Grooming)족 - 도미니카공화국 남성관리제품 시장, 5년간 연평균 15% 성장 -
□ 시장 동향
○ 도미니카공화국 남성의 자기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로 남성관리제품 수요 급증
○ 특히, 더운 날씨(연평균 27도)로 인해 데오드란트, 샤워젤 등의 위생관리 제품이 필수적임.
○ 남성관리제품 판매액은 1억 달러에서 1억5000만 달러로 추정
○ 수입규모는 2010년 1억1000만 달러에서 2014년 2억1000만 달러로 증가 - 연평균 15% 성장, 2014년에는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
자료원: National Statistics Offfice(ONE), CCN(Centro Cuesta Nacional), Distribuidora Corripio
○ 샤워젤은 남성 수요 증가로 개인 미용관리제품 중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임. - 2014년 전년 동기 대비 7% 성장 - 도미니카공화국 통계청의 설문조사에 결과에 따르면, 18세에서 55세 사이의 현지 남성은 주로 상쾌하고 깔끔한 느낌을 주는 제품을 선호
○ 면도기의 경우, 2달러인 일회용 면도기에 비해 10~15달러로 양질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좋은 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있음. - 산토도밍고 시와 산티아고 시에 거주하는 9000명의 18세 이상 24세 미만 여성들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서 대부분이 면도를 한 남성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남. 이러한 선호 추세에 따라 고급 면도기 수요도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
□ 경쟁 시장 현황
○ 도미니카공화국 기업인 Distribuidor Corripio가 P&G의 남성관리제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2014년 기준 55%의 유통시장을 점유
○ Gillete(질레트)는 유통망과 마케팅 혁신을 통해 잠재적 경쟁자들의 진입을 막고 있음.
○ 위의 회사 외에 Centro Cuesta Nacional, Grupo Ramos가 각각 20%, 12%의 시장 점유
○ Unilever는 Axe라는 브랜드를 통해 미스트, 데오드란트, 샤워젤, 에프터쉐이빙 등의 제품을 4~6달러 사이의 가격으로 공급, 젊은 층을 공략하고 있음.
○ 대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주요 수출국은 미국, 콜롬비아, 멕시코, 스페인, 파나마, 프랑스 등임.
□ 시장 전망
○ 도미니카공화국 내 도시화와 대도시의 높은 고용률, 미디어의 영향력 등으로 인해 외모를 가꾸는 그루밍(Grooming) 족의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임.
○ 남성제품과 안티에이징(Anti-aging) 제품에 대한 지출이 지속 증가해 도미니카공화국 그루밍(Grooming) 시장은 향후 매우 유망할 것으로 기대
○ 장년층은 피부관리에 신경을 쓰는 반면, 청년층은 유명인사의 광고에 좌우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타깃 대상별로 다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음.
· 그루밍(Grooming)족: 마부(groom)가 말을 빗질하고 목욕을 시키는 데서 유래한 신조어로서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자들을 가리킴. (자료원: 한경경제용어사전)
자료원: Trademap, National Statistics Office(ONE), CCN(Centro Cuesta Nacional), Distribuidora Corripio, Grupo Ramos 및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