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잉의 스타라이너 우주선은 스페이스X의 크루 드래곤 캡슐 창문을 통해 촬영되었으며, 둘 다 국제 우주 정거장에 도킹되어 있었습니다. 이미지: NASA
누출이 잦은 보잉의 스타라이너 캡슐이 추가로 4일 동안 국제 우주 정거장에 도킹된 상태로 유지될 것이라고 NASA는 화요일 발표했으며, 6월 26일 뉴멕시코 주 화이트 샌즈에 새벽 착륙하여 지구로 돌아와 우주 비행사가 탑승한 첫 번째 20일간의 연장된 시험 비행을 마무리합니다.
추가 도킹 시간은 스타라이너 사령관 배리 "부치" 윌모어와 부조종사 수니타 윌리엄스가 기지 탑승을 도울 수 있는 더 많은 시간을 제공할 것이며, 비행 관제사와 엔지니어는 캡슐 추진 시스템에서 알려진 5건의 헬륨 누출과 여러 기동 제트기의 예상치 못한 현재 해결된 문제로 원격 측정을 계속 면밀히 조사하고 재진입 계획을 마무리할 것입니다.
제트기 한 대는 남은 비행에 사용되지 않을 것이지만, 다른 의심되는 추진기는 토요일 시험에서 성공적으로 "핫 파이어링"되어 관리자들에게 도킹 해제 후 기동에 필요한 대로 작동하고 재진입 및 착륙을 위해 스타라이너를 궤도 밖으로 떨어뜨릴 것이라는 확신을 주었습니다.
헬륨 누출에 관해서는, 엔지니어들은 우주선이 나머지 비행에 필요한 양의 7배 이상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토요일 고온 발사 테스트에서 누출률은 임무 초반에 원격 측정에서 나타난 것보다 적었지만 엔지니어는 시스템의 동작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여전히 데이터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헬륨 시스템이 설계된 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관리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여전히 우리가 설계한 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라고 Boeing의 Starliner 프로그램 관리자인 Mark Nappi는 말했습니다. "그러니까 우린 그걸 알아내러 가야 해."
추진기에 관해서는 "우리의 비행 프로필 및/또는 매개변수에 대한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추진기가 작동하지 않는 곳(예상대로 작동). 그래서 우리는 그것을 알아내야 합니다." 그러나 그는 보잉이 스타라이너가 다시 비행하기 전에 그가 "골칫거리"라고 묘사한 두 가지 문제를 "완전히 제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상황에서 좋은 점은 우리가 ISS에 조금 더 오래 머물 수 있고 가능한 한 많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라며 "이를 최대한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NASA의 상업용 승무원 프로그램 관리자인 스티브 스틱(Steve Stich)은 스타라이너가 윌모어와 윌리엄스를 지구로 안전하게 데려다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 상태대로라면 윌모어와 윌리엄스는 6월 25일 오후 10시 10분(동부 표준시)에 우주 정거장의 전방 포트에서 도킹을 해제하고 우주선의 후미 방향 추진기를 발사하여 다음 날 일찍 궤도를 벗어나 오전 4시 51분(동부 표준시)에 뉴멕시코 주 화이트 샌즈에 낙하산과 에어백 지원을 받아 착륙할 예정입니다.
보잉과 NASA 팀이 2024년 6월 16일 일요일 뉴멕시코주 화이트 샌즈에서 보잉 CST-100 스타라이너 우주선의 착륙을 준비하기 위한 미션 드레스 리허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NASA 우주 비행사 부치 윌모어(Butch Wilmore)와 수니 윌리엄스(Suni Williams)는 스타라이너의 첫 번째 인간 승무원이며 NASA의 보잉 승무원 비행 테스트의 일환으로 국제 우주 정거장을 여행했습니다. 이 임무는 NASA의 상업용 승무원 프로그램 제공업체인 Boeing의 승무원 운송 시스템을 처음부터 끝까지 시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 NASA/Bill Ingalls
윌모어와 윌리엄스가 출발하기 전날, ISS 우주비행사 트레이시 다이슨과 마이크 배럿은 우주 유영(EVA) 작전을 위해 우주정거장 밖으로 나가 고장난 무선 송신기를 회수하고, 우주정거장의 환풍구와 에어록 근처에서 면봉을 채취하여 미생물이 우주의 혹독한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지 확인할 계획입니다.
6월 13일, 계획된 세 번의 우주 유영 중 첫 번째 시도에서 다이슨과 그녀의 원래 파트너였던 매튜 도미닉은 에어록에서 나오지 못했다. 도미닉은 우주복 "불편함 문제"를 보고했고, EVA는 취소되었다.
NASA 관리자들은 도미닉의 우주복에 대한 문제를 조사하고 바로잡는 데 시간을 들이는 대신, 에어록 산소의 양을 감안할 때, 다이슨과 배럿과 함께 원래의 우주 유영을 다시 시도하고, 7월 2일 두 번째와 세 번째 외출을 위해 계획된 작업을 한 번의 여행으로 결합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우주 유영 일정은 단기적으로 최우선 과제인 스타라이너의 도킹 해제에 달려 있습니다.
이미 예정보다 4년이나 늦어진 스타라이너는 아틀라스 5 로켓의 문제, 카운트다운 컴퓨터의 문제, 캡슐의 추진기에 압력을 가하는 데 사용되는 시스템의 초기 헬륨 누출로 인해 계획보다 한 달 늦은 6월 5일에 발사되었습니다.
NASA와 보잉 경영진은 누출이 너무 작아 안전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우주선을 발사할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궤도에 진입하여 우주 정거장으로 가는 도중에 4개의 헬륨 누출이 더 발생했으며 Starliner의 비행 컴퓨터는 원격 측정이 발사 전 기대치와 일치하지 않자 7개의 기동 제트기를 중단했습니다.
Stich는 토요일 고온 발사 시험에서 도킹 해제 후 기동에 필요한 제트기와 중요한 궤도 이탈 "연소"가 재진입을 위해 우주선을 궤도 밖으로 꺼내는 데 필요한 만큼 작동할 것임을 보여주었다고 말했습니다. 마찬가지로, 그는 엔지니어들이 헬륨 누출이 도킹 해제 후 하나 이상 악화되더라도 관리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우주 정거장에 도킹하는 날이 더 길어짐에 따라 엔지니어는 스러스터와 헬륨 가압 배관이 있는 Starliner의 서비스 모듈에서 데이터를 검토하고 원격 측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는 서비스 모듈이 재진입 전에 폐기되고 대기 중에 연소되기 때문에 실제 하드웨어를 연구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유인 차량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추가 시간을 할애하고 있으며, 우리는 돌을 돌이키지 않은 채로 남겨 두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싶습니다."라고 Stich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시스템과 시스템 간의 잠재적인 상호 작용을 살펴보고 복귀하기 전에 놓친 것이 없는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차량이 조금 더 오래 머무른다는 사실이 마음에 듭니다. 저는 우리가 우주선이 열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우주 정거장이 어떻게 배터리를 충전하는지 관찰하고 있다는 사실이 마음에 듭니다. 우리는 그런 종류의 사이클을 보게 될 것이고, 이는 후속 임무에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 그래서 저는 (우주 정거장에 더 오래 머무를) 조금이라도 더 오래 머무르는 것이 희망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발사 전에 NASA 관리자들은 스타라이너 시험 비행이 내년 초부터 시작되는 우주 정거장 승무원 순환 임무를 위한 우주선 인증을 위한 길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비행 초기에 발생한 문제를 감안할 때 현재까지 확인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사항에 따라 인증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NASA의 보잉 크루 비행 테스트 우주 비행사(위부터)인 부치 윌모어와 수니 윌리엄스가 국제 우주 정거장 하모니 모듈의 전방 포트와 보잉의 스타라이너 우주선 사이의 현관에서 인물 사진을 찍기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미지: NAS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