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월드컵축구대회의 마지막 날을 하루 앞둔 2002년 6월 29일 오전 10시 25분 무렵, 서해 북방한계선(NLL) 남쪽 3마일, 연평도 서쪽 14마일 해상에서 일어났다. 1999년 6월 15일 오전에 발생한 제1연평해전이 벌어진 지 3년 만에 같은 지역에서 일어난 남북한 함정 사이의 해전이다. '서해교전'으로 불리다가 2008년 4월 '제2연평해전'으로 격상되었다.
교전에 앞서 북방한계선 북한측 해상에서 북한의 꽃게잡이 어선을 경계하던 북한 경비정 2척이 남한측 북방한계선을 침범하면서 계속 남하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한국 해군의 고속정 4척이 즉각 대응에 나서 초계와 동시에 퇴거 경고 방송을 하는 한편, 교전 대비태세를 취하였다.
그러나 아무런 징후도 없이 북한 경비정이 갑자기 선제 기습포격을 가해 해군 고속정 참수리 357호의 조타실이 순식간에 화염에 휩싸였다. 이때부터 양측 함정 사이에 교전이 시작되고, 곧바로 인근 해역에 있던 해군 고속정과 초계정들이 교전에 합류하였다. 이어 10시 43분경 북한 경비정 1척에서 화염이 발생하자 나머지 1척과 함께 퇴각하기 시작해, 10시 50분경 북방한계선을 넘어 북상함으로써 교전은 25분 만에 끝이 났다.
이 교전으로 한국 해군 윤영하 소령, 한상국 중사, 조천형 중사, 황도현 중사, 서후원 중사, 박동혁 병장 6명이 전사하였으며, 19명이 부상하였다.
또 해군 고속정 1척이 침몰하였는데, 북한 측 피해상황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교전 직후 국방부는 '북한의 행위가 명백한 정전협정 위반이며, 묵과할 수 없는 무력도발'로 규정하고 북한측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를 강하게 요구하였으나, 북한 쪽의 답변은 듣지 못하였다.
군생활하면서 해군2함대로 견학가서 전시되어있는 천안함도 보고 참수리357호는 직접 올라가서 돌아다니면서 봤어요. 저도 사람인지라 타자마자 총알 안맞는 곳이 어딜까부터 찾게되던데 총알 안맞은 곳이 없더라구요.. 그때 그 상황이 어땠을지 생각하면서 다시한번 마음이 무거워졌더랬죠..
첫댓글 개같은..진짜
아 진짜ㅠㅠ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
진짜 마음아파요 ㅠㅠ 저번주까지 했던 진짜 사나이 고속정+성남함 편 보면서도 참 마음 아팠는데 ㅠㅠ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목숨바쳐 나라 지켜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고맙습니다..
보면서 많이 울었다ㅠㅠ
진짜 이런거 볼때마다 북한관련해서 헛소리하는 사람들 보면 화가 나요 ..ㅠㅠ ... 지켜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휴..아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절대 안잊겠습니다....
아 보다가 눈물나서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아진짜 글 하나하나 다 가슴깊이 새기면서 읽었어요.. 진짜 잊지 않겠습니다...
기억합시다. 진짜 잊지 맙시다..
아 눈물나요 ㅜㅜ
감사합니다...
분노했다는 말에 눈물밖에 나오질 않네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정말 감사합니다.
너무 감사하고 너무 마음이 아파요..눈물만 나옴...하..정말 아..북한 너무 싫어요 국민들은 죄가 없건 뭐건 그냥 북한놈들은 다 싫음 아니 우리한테 맨날 총겨누고 있고 내 민족 사람들한테 저런짓을 했는데 한민족은 개뿔이
아우.. 빨리 전쟁이 끝나야 해요. ㅠㅠㅠㅠ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절대 잊지 않을게요. 그리고... 그렇게 용감하게 싸워주셔서 고맙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ㅠㅠ
군생활하면서 해군2함대로 견학가서 전시되어있는 천안함도 보고 참수리357호는 직접 올라가서 돌아다니면서 봤어요.
저도 사람인지라 타자마자 총알 안맞는 곳이 어딜까부터 찾게되던데 총알 안맞은 곳이 없더라구요.. 그때 그 상황이 어땠을지 생각하면서 다시한번 마음이 무거워졌더랬죠..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고 전쟁 도발하는 북한, 일본 등등.. 진짜 욕욕욕..
으와.... 진짜...... 우린 휴전국일 뿐인데 자꾸 잊게됨..
이거보고 북한도 자체 통제력을 잃어버린거 아닐까 하고 진짜 전쟁날까 좀 두렵기도 했어요. 우리나라, 북한을 다 떠나서 전쟁이란건 세계적으로 없어야 할꺼 같아요. 너무 슬픔.
진짜 이분들 아니었음 어쩔뻔했어요 ㅠㅠ 너무 감사해요 ㅠㅠ
2함대에서 2년간 근무했습니다. 357호 지날때마다 참 생각이 많아지더라구요.
천안함마저도 저 병장때 일어나서 ..ㅜㅜ 해군얘기나올때마다 눈물이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