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산악회 제 131차 1월 정기산행안내♣
강원도 영월군 장산(1408m)
★1월 영월 장산(1408.8m) 눈산행
☆위치 : 영월군 산동읍 구래리
▶코스 : 구래리 교촌마을 - 망경사 - 홈통바위 - 서봉 - 촛대바위 - 장산 - 절벽지대 - 어평리 (10km5시간)
▶개요 : 겨울에는 눈이 지겹도록 내리는 강원도 영월 상동읍 장산.
이 곳은 전라북도 무주구천동, 함경남도 삼수갑산과 함께 옛날에는 한국의 3대 오지로 불리웠다.
백두대간이 함백산(1572m) 만항재에서 서남쪽으로 가지를 뻗으며 솟은 바위산이 장산이다.피재에서 서쪽으로 방향을 틀어 내륙으로 들어오는 백두대간은 함백산을 지나 만항재에 이르러 북서쪽과 남서쪽으로 가지를 치는데, 북서쪽으로 길게 이어지는 능선은 백운산~질운산~매봉산 방면으로 향하고,남서쪽으로 짧게 갈라지는 능선이 장산이다. 장산은 북쪽으로 백운산,동쪽으로 함백산~태백산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 남쪽으로 구룡산~옥돌봉~선달산으로 뻗어가는 백두대간. 그리고 서쪽으로 매봉산 줄기에 포위되어 있는 형국이다. 인근의 태백산과 함백산의 유명세에 가려 빛을 못보고 있지만, 오히려 호젓한 산행을 즐길수 있으며, 암릉과 육산이 조화를 이루고 곳곳에 전망대가 있어 조망을 즐기며 산행하기에 아주 좋은 곳이다. 장산은 강원도 영월군 상동읍 구래리와 천평리에 걸쳐 있으며, 남쪽과 서쪽은 바위로만 이루어져 경관이 수려하고, 북쪽과 동쪽은 완경사면으로 올라가기가 수월하고 좋다.경사가 완만하고 바위벽이 가로막고,숲길로 이어지는 반복적인 등산로로 지루함을 못느끼며, 너덜지대 끝에 올라서면 시야가 확 트여 옥동천이 실오라기처럼 보이고,순경산,가메봉,매봉산이 보인다.장산 정상에 서면 두위봉이 시야에 들어오고 백운산,함백산 정상의 중계탑이 선명하게 들어오며,태백산의 장군봉,천제단,문수봉의 너덜지대와 구룡산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의 웅장한 흐름을 볼수 있다. 산행기점인 구래리 교천마을은 해발600m지점으로 산행시작은 해발600m지점부터 시작하게 된다.
♧등산코스 및 시간 : 교촌마을~망경사~홈통바위~서봉~장산~절벽지대~어평리정류장(10km5시간
※산행장소및 코스는 현지사정이나 기상상황에 따라 바뀔수도 있음※
▶산행일시 : 2014년 1월2일 (목요일)
▶출발지 : 충남예식장앞. 오전 6시 정시에 출발
▶준비물 : 겨울산행장비(아이젠,스패치,방한복등). 따뜻한온수 및 간식
▶산행접수:44명
※점심은 하산후 식당에서 제공합니다 ※
※ 회비 : 일일회원 3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