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철 즐겨먹는 팥빙수 칼로리가 화제다. 무더운 날씨에 먹으면 더위를 날려주는 팥빙수지만 칼로리를 알고 나면 쉽게 손을 댈 수 없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팥빙수 칼로리는 400kcal 안팎이다. 이는 공기 밥 한 공기, 짜장면 한 그릇, 삼계탕 반 그릇과 비슷한 열량이다. 초콜릿, 아이스크림, 과자 등이 얹어질 경우 1300kcal가 넘고, 과일을 얹는다고 해도 시럽과 당분 때문에 열량이 높다.
팥빙수의 열량을 낮추기 위해서는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팥빙수에 사용되는 통조림 과일 대신 생과일을 넣고, 당분이 많은 연유 대신 저지방 우유를 사용하면 손쉽게 열량을 낮출 수 있다.
시중에 파는 통조림 팥보다 직접 삶은 팥을 이용하면 칼로리가 훨씬 줄어든다. 팥의 당도와 텁텁한 맛이 싫다면 녹차를 이용해 칼로리가 낮고 깔끔한 맛의 빙수를 즐길 수 있다. 녹차 물을 우려내 냉동실에 얼린 후 빙수기에 갈아 만들면 된다. 저지방우유를 섞으면 보다 부드러운 녹차빙수를 즐길 수 있다.
저지방 우유와 당분이 적은 플레인 요구르트를 활용해 얼려 먹으면 칼로리 부담을 낮추는 동시에 유산균과 칼슘 등이 풍부한 건강한 빙수를 먹을 수 있다. 식감을 높이고 싶다면 해바라기 씨나 호박씨 등 견과류를 섞어 얼리면 된다.
/ 이현정 헬스조선 인턴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