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데오 디 바르돌로의 사복음서 저자들(Taddeo di Bartolo, 1363-1422) 르네상스 초기, 이탈리아의 시에네 학파
4 복음서를 통한 예수 그리스도의 행적(마 2:1-11)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냐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냐 물으니 이르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서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마 2:1-6)
사순절을 맞이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한 복음서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을 알아보도록 하자. 신약성경의 4 복음서(四福音書)하면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을 말하는데, 이 중에서 공관복음(共觀福音)하면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 이렇게 세 복음서를 공관복음(共觀福音)이라고 한다. 공관복음(共觀福音)이라는 말의 의미는, 성경 각각의 저자가 공통적인 시각을 가지고 성경을 기술하였기 때문에 중복되는 부분이 매우 많이 있는 것이 그 특징이기 때문이다.하지만, 공통적인 관점에서 기록한 복음서라 할지라도 성령의 영감으로 기록된 성경은 각각의 저자의 특성을 잘 나타내면서도 그 대상이나, 성격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그 차이는 아래와 같다. 마태복음(28 장), 마가복음(16 장), 누가복음(24 장), 요한복음(21 장),
4 복음서의 특색과 공통점, 차이점
'마태복음' - 이 땅에 왕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표현하고 있고 이 땅에 왕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이므로 '사자복음(獅子福音)'이라고도 한다.
1. 수신자 : 유대인
2. 강조점 : 구약 예언의 성취
3. 내용의 성격 : 예언적
4. 공통내용 : 58%
5. 문학적 특징 : 설교
6. 기자의 직업 : 세리
7. 마지막 내용 : 메시야의 증거로서 부활하심
8. 주요 시제 : 과거
9. 신학적 강조점 : 새 율법
10.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 다스리기 위해 왕권을 가지고 오심.
'마가복음' - 이 땅에 섬기는 자로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표현하고 있고, 그래서 '송아지 복음'이라고도 한다.
1. 수신자 : 로마인
2. 강조점 : 행동과 능력을 강조하는 가장 짧은 복음서
3. 내용의 성격 : 실천적
4. 공통내용 : 98%
5. 문학적 특징 : 기적
6. 기자의 직업 : 베드로의 제자 겸 통역자
7. 마지막 내용 : 능력의 최후 증거로서 승천하심
8. 주요 시제 : 현재
9. 신학적 강조점 : 예수님의 능력
10.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 세상을 섬기고 희생하기 위해서 오심.
누가복음' -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인간적인 면)을 부각했다는 데에서 '인자복음(人子福音)'이라고도 한다.
1. 수신자 : 헬라인
2. 강조점 : 예수님의 행적을 세밀하게 제시하는 가장 긴 복음서
3. 내용의 성격 : 역사적
4. 공통내용 : 41%
5. 문학적 특징 : 비유
6. 기자의 직업 : 의사
7. 마지막 내용 : 계속 돕기 위한 성령을 약속하심.
8. 주요 시제 : 미래
9. 신학적 강조점 : 예수님의 은혜
10.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 인간과 함께 하기 위해 인간으로 오심.
'요한복음' -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신적인 면)을 강조하고, 성자 하나님으로서의 영광된 부활과 그 권능, 영적인 면들을 부각했기 때문에 '독수리 복음'이라고도 한다.
1. 수신자 : 전 세계인
2. 강조점 : 영생을 얻음에 대한 믿음("믿음"이라는 말이 98번 쓰임)
3. 내용의 성격 : 영적
4. 공통내용 : 8%
5. 문학적 특징 : 교리
6. 기자의 직업 : 어부
7. 마지막 내용 : 신으로서 재림을 약속하심(최후 심판)
8. 주요 시제 : 영원
9. 신학적 강조점 : 예수님의 영광
10.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 구원의 게시를 주시고 성취하시기 위해 신성을 가지고 오심.
*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서를 합해서 4 복음서(四福音書)라고 한다. 하지만, 공관복음(共觀福音)을 말할 때에는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만을 가리키는 것이다. '요한복음'은 주 예수님의 성자 하나님으로서의 영광된 부활과 그 권능, 영적인 면들을 부각했기 때문에 '독수리 복음'이라고도 한다.
페테르 파울 루벤스의 ‘네 명의 복음서 저자들’ (Peter Paul Rubens, 1577-1640)는 독일 태생으로
17세기 바로크를 대표하는 벨기에 화가
| 마태복음 | 마가복음 | 누가복음 | 요한복음 |
예수를 보는 시각 | 약속된 메시야 (슥 9:9) | 순종과 희생의 종 (사 42:1) | 흠없는 인자 (슥 6:12) | 성육신 하신 성자 (사 40:9) |
예수의 이미지 | 사자(첫째 생물) | 소(둘째 생물) | 인자(세째 생물) | 독수리(네째 생물) |
그리스도 의 사역 | 왕으로 오심 | 종으로 오심 | 사람으로 오심 | 성자로 오심 |
대상 | 유대인 | 로마인 | 헬라인 | 온 세상 사람 |
주제 | 그리스도가 약속된 하나님의 나라를 도래시킴 | 그리스도가 하나님 아버지께 순종하여 세상을 이김 | 그리스도가 완전한 인간의 모습으로 하나님과 인간사이에 중보자가 되심 | 그리스도의 신성과 그에 대한 믿음의 당위성 |
표제 | 무리를 가르침, 열두제자를 가르침, 늘어나는 환영, 적대감 | 말씀과 표적, 고난과 죽음 | 수많은 기적, 비유, 잃어버린자를 찾음, 구원 | 위안, 믿게하려 함, 생명을 얻게함 |
특징 | 구약의 에언 성취를 강조 | 주님의 행적을 강조하는 짧은 복음서 | 사건 자체를 자세 히 설명한 가장 긴 복음서 | 사건안에 담긴 교리해설에 촛점 |
족보 | 有 : 왕의 신분을 입증함(마 1:1-17) | 無 : 종은 족보가 없음 | 有 : 인간임을 입증함(눅 3:23-38) | 無 : 하나님은 족보가 없음 |
성격 | 예언적(계시적) | 실제적(현실적) | 역사적(사실적) | 영적 |
공통내용 비율 | 58%(42%) | 93%(7%) | 41%(59%) | 8%(92%) |
최후 진술 | 메시야임을 부활 로 증명 | 영광속에 승천 | 남은자들에게 성령을 약속 | 재림 약속 |
주요 시제 | 과거 | 현재 | 미래 | 영원 |
신학적 강조점 | 새 율법 | 예수님의 능력 | 예수님의 은혜 | 예수님의 영광 |
핵심 구절 | 마 5:17 | 막 10:45 | 눅 19:10 | 요 20:30-31 |
핵심 단어 | 이루어진 (15회 사용) | 곧(40회 사용) | 인자(26회사용) | 믿음(98회 사용) |
저자의 직업 | 세리 | 부유한 집안출신 의 선교사 | 의사 | 어부 |
저자의 유형 | 교사 | 설교가 | 역사가 | 신학자 |
주요 문체 | 설교 | 영웅 전기 | 역사서 | 교리서 |
저자의 강조점 | 그리스도의 설교 | 그리스도의 기적 | 그리스도의 비유 | 그리스도의 교리 |
장소 | 베들레헴, 나사렛, 갈릴리, 예루살렘 | 갈릴리와 베뢰아, 예루살렘 | 갈릴리, 예루살렘 | 팔레스틴, 유대와 갈릴리 |
기록(순서) | A.D 50-60 (2) | A.D 50-60 (1) | A.D 60-62 (3) | A.D 66-98 (4) |
[출처] 기독교 일간지 신문 기독일보 https://www.christiandaily.co.kr/news/144783#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