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교통수단이 있어 뚜벅이 여행자도 여행하기 편리한 일본. 일본 내에서도 교토와 오사카 지역은 철도 연계가 잘 되어있어 지하철 패스 하나로 이동할 수 있으며, 고속철 (신오사카-교토)로도 편하게 이동이 가능하다.
다만 오사카와 교토를 오갈 때는 편도로 700엔 이상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패스를 잘 조합해 이용하면 교통비를 아낄 수 있다.
오늘은 오사카에서 교토 가는법과 함께, 교토에서 사용하기 좋은 교통패스를 소개한다.
1. 게이한패스
교통패스의 경우 오사카나 교토에서 단독 이용해야 하는 패스가 많다. 하지만 간사이쓰루패스와 게이한패스의 경우, 오사카와 교토 두 지역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게이한패스로는 오사카 요도야바시역에서 기온시조역까지 환승 없이 한번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오사카에서 교토 혹은 교토에서 오사카로 이동할 때 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
게이한패스로는 오사카, 교토, 그리고 우지까지 여행할 수 있어서, 두 지역을 묶어 이용하는 날 더욱 좋다. JR패스를 구매하는 경우, 게이한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 1일 패스를 지급하니, JR패스를 이용할 예정이라면 참고하자.
게이한철도를 이용해 방문할 수 있는 교토의 대표 관광지는 산조, 기온시조, 도후쿠지, 후시미이나리 등이 있다. 보통 교토를 여행하는 관광객들은 대부분 산조나 기온시조 주변에 숙소를 잡는데, 산조와 기온시조에는 다양한 쇼핑센터와 맛집이 있어 편리하다.
게이한패스를 이용한다면, 게이한 산조역이나 기온시조 역 주변에 숙소를 잡자. 가모강이나 청수사 등 교토의 대표 관광지와도 가까우니, 주변 관광지도 꼭 둘러보도록 하자.
게이한패스는 KKday에서 미리 구매할 수 있다. 미리 바우처를 발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오사카/교토 게이한 철도역에서 편하게 교환할 수 있다.
# 게이한패스 예약 바로가기
게이한 패스 | 교토, 오사카 관광 승차권 1일/2일권
2. 교토 버스패스
교토에 왔다면 정말 자주 이용하게 되는 교통수단은 바로 버스다. 교토 버스는 특이하게 뒷문으로 승차해 앞문으로 하차한다. 버스 비용은 승차 직후 지불할 필요 없이, 하차 직전 앞 문에서 지불하면 된다.
버스 요금은 230엔이지만, 여러 관광지를 돌아다닐 예정이라면 1일권으로 판매하는 교토 버스패스를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얇은 카드 형태의 교토 버스패스. 사용법은 굉장히 간단하다. 하차 직전에 날짜가 표기된 부분을 보여주고 하차하면 된다. 날짜가 표기된 당일에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세번 이상 버스에 탑승하는 날이라면 교토 버스패스를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교토 버스패스는 버스 기사에게 구매할 수도 있지만, 수량이 모두 소진된 경우에는 구매가 어렵다. 버스패스는 지하철역이나 관광 인포메이션에서 구매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종종 호텔에서 판매하기도 하니, 투숙하는 호텔에 문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지하철역 내에는 교토 버스패스를 판매하는 자동판매기도 있다. 지하철역에서는 교토 버스패스뿐만 아니라 지하철 1일 패스도 구매할 수 있고, 이코카 카드 충전도 가능하다.
3. 이코카 카드
이코카 카드를 이용하면 훨씬 간편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코카 카드를 충전해 사용하면 한 번의 터치로 버스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 버스뿐만 아니라 지하철과 편의점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니, 간사이 지역의 만능 카드인 셈.
이코카 카드는 KKday에서 구매할 수 있는데, 1500엔이 기본 충전되어 있어 실물 카드로 교환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교토에는 지하철역과 거리가 멀거나, 산 인근에 있는 관광지가 많아, 버스로 이용하면 걷는 시간을 아낄 수 있다. 교토에서는 생각보다 관광지 내부에서도 걸어 다녀야 하는 곳들이 많기 때문에 대중교통 이용 시, 걷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다.
버스로 이용할 때, 더욱 좋은 관광지는 대표적으로 금각사가 있다. 금각사는 가장 가까운 역인 기타노하쿠바이초역에서도 걸어서 약 20분가량 소요된다. 버스를 이용한다면 교토 시내에서 금각사 앞까지 직통으로 바로 이동 가능하다. 소요시간은 약 30~40분.
# 이코카 카드 예약 바로가기
【교통카드】 간사이 이코카 카드 (일본 현지 수령)
같은 간사이 지역이더라도 오사카와는 확연히 다른 매력이 있는 교토. 시끌벅적한 도시의 분위기를 좋아한다면 오사카, 전원적인 풍경과 다양한 유적을 만나고 싶다면 교토를 추천한다.
오사카와 교토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패스가 따로 있기 때문에 잘 비교해 이용하면 합리적이고 편리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이전 포스팅에서 오사카에서 사용 가능한 패스를 비교했으니 참고할 것.
복잡한듯하지만 알고 보면 간단한 일본 대중교통. KKday에서는 오사카와 교토에서 사용 가능한 패스를 다양하게 구매할 수 있다. 바우처 발송 후 바로 현지에서 교환할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편리하고 저렴하게 이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