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한얼무용단
 
 
 
카페 게시글
실버레크리에이션 스크랩 앉아서 하는 게임
무용걸 추천 0 조회 5 15.07.20 23:32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1. 두들기며 쓸며
1) 먼저 양손으로 교대하여 자기 무릅을 때리도록 한다.
2) 이번에는 양손을 펴서 앞뒤로 쓰다듬으면서 맛사지하듯 한다.
3) 다음에는 왼손으로 안마를 하고 오른손으로 맛사지를 일정한 리듬에 맞추어 하도록 한다.
4) 잘 되는 듯 하면 지도자의 “바꿔” 구령애 맞추어 왼손 안마, 오른손 맛사지하던 것을 바꿔 오른손 안마.왼손 맛사지가 되도록 한다.
5) 우선 진행자가 능숙 해야 한다.
6) 위치를 바꾸어 이마,배 등으로 전환 할 수도 있다.
7) 어느 정도 숙달이 되면는 노래를 불러 가면서 할 수도 있다.

2. 명지휘자
1) 먼저 양손으로 하나,둘,셋박자에 맞추어 삼각형을 그린다.
2) 그 다음(어느 정도 숙달이 된 경우) 양손을 아래 위로 내렸다 올     리면서 연습을 한다.
3) 1.2번이 어느 정도 연습이 되며는 박자에 맞추어 노래를 한다.
4) 이번에는 세 박자 노래를 부르면서 왼손으로는 두 박자 지휘를 하     고, 오른손으로는 세 박자를 지휘하게 하여 틀리지 않고 잘하면      상,이나 점수를 줄 수도 있다.(달라트을 줄 수도 있다. 오후 시      간에 시장놀이로 벼룩시장이나 교회에서 공책이나 연필 등을 준비     하여 사용 할 수 있도록 하면 좋슴)
                                                                
3.손 가락 접기                                                
1) 먼저양손을 퍼서 엄지 손가락부터 구부려 한나부터 열까지  세도     록도록한다.                                                  
2) 그 다음에 엄지를 둘다 구부리고 둘째 손가락부터 시작하여 열까     지센다.(엄지를 0으로 생각)
3) 이번에는 왼손의 엄지 손가락만 구브리고 오른손을 정상대로 엄지     부터, 왼손은 둘째 손가락 부터 시작하여 양손이 다르게 시작 하     여 하나부터 열까지 틀리지 않고 세게한다.
4) 다같이 둘씩 마주보면서 시합을 하고 잘 한 사람을 뽑아 시범을      보이게 하고 상을 줄 수도 있다.
5) 하나 둘 대신 노래,도레미..,구호, 성경귀절.등으로 활욜 할 수도     있다.

4.몸짓 박수
1) 지도자가 발을 떠어 디딜 때마다 모두 박수를 한 뻔씩 치게 하다.
   발을 디디려다 말 때 박수를 치는 사람은ㅁ 걸리게 된다.
2) 이번에는 여러분이란 낱말이 나오면 밧수를 두 번을 빠르게 치라     고 말하고 연설을 한다.(광고등 집중을 피요로 할 때 좋음)
3) 이번에는 머리를 긁적거리는 동안 게속박수를 치게 한다.
4) 다음에는 손을 번쩍 쳐들고 흔드면 게속 박수를 치면서 “와”하고     환호를 하게 한다.
5) 마직막으로 이 네가지 동작을 한꺼번에 하기로 하고 이지저리 다     니면서 연설을 한다.

5.땅! 따당
1) 지도자가 “땅”하고 오른손으로 총쏘는 시늉을 하면 모두“따당”하     고 되쏘는 시늉을 한다.
2) 이번에는 “따당” 하면 반대로 “땅”하도록 한다.
3) 어느 정도 연습이 되면 “따당.땅”하면 반대로 “땅 따당”, “땅.따     당”하면 반대로 “따당 땅”으로 하도록 연습을 한다.
4) 둘씩 짝을 지어 많은 연습을 하도록 한후 아무나 지적 하여 틀린     사람이 적은 경우.
5) 이번에는 “땅” 하면 “ 베드로” “따당”하면 “야곱” “땅 따당”하면     요한“ 그리고 ”따당 땅“ 하면 ”마태“ 등으로 성경의 인물 등을 정     하여 응용을 한다.
6) 나중에는 성경의 인물과 연상 되는 것을 활용 한다.
   예, “땅 야곱”하면  “따당 꿈” “따당 베드로”하면 “땅 닭울음”등     으로 성경의 내용을 잘 정리 하여 게임을 통 하여 성경공부를 할     수가 있다.“ 따당 땅 라합” 하면 “땅 따당 구원”등 으로 할 수도     있다.


6. 내코, 내 귀
1) 지도자가 “내 코” 하면서 자기 귀를 가리키면 모두“내 귀 하면서     자기 코를 가르켜야 한다.
2) 이번에는 “내 귀”하며서 자기 코를 가르키면 모두“내코”하면서 자     기귀를 가르켜야 한다.
3) 지도자가 자기 다리를 가르키며서,“내 팔”하며 상대방은  자기팔     을 가르키며“내 다리”해야 한다.
4) 이와 같이 우리의 신체의 여러부분을 활용 하면서 할 도 있다.

7.손가락 셈
1) 어느 한 사람을 지적하여 다섯 손가락을 펴 “여덟”하고 소리를치     며 그 사람은 빨리 여덟에서 다섯을 뺀 수일 셋을 나타내기 위해     세 손가락을 펴고 “여덟” 하고 외친다.( 8 = 5 + 3 )
2. 네 손가락을 펴고 “아홉”하면 다섯 손가락늘 펴고 “아홉”하고 외     치면 된다. ( 9 = 4 + 5 )
3) 어느 정도 연습이 되며는 곱하기,나누기.빼기 등으로 활용이 가      능.

8. 어조목 꽝
1) 지도자가 “어조목, 어조목”하고 반복하다가 아무나 지적 하면서      “목”하면 그 사람은 빨리 나무이름을 하나 대어야 한다.
2) 조 하며는 “ 새이름”중에서, 어 하면는 “물고기”이름 대는데, 앞     에서 한 번 나온이름은 나오면 틀린다.(어느정도 연습이 되면3번)
3) 이번에는 “꽝”하면 어족목이 아니 다른 종류 에서 대거나 지도자     가 지정한 것에서 빨리 대야 한다.

9.세 가지를 한 번에
1) 모두 둘러 앉으면 리듬에 맞춰 손뼉을 치면서 세 가지 동작을 한     다. “고개를 흔들어러!”,“오른손을 흔들어러라”.“왼발을 돌려라”     하며 지도자가 이 동작을 지시하다가 “모두-합”하고 소리치며 세     동작을 동시에 실시 한다.
2) 고개,손,발에서 시작하다가 점점 몸의 다른부위를 더 추가 하여      지시하는 사람 마음대로 3가지 동작을 하도록 한다.
3) 수준이 향상되면 세 가지 이상의 행동을 하도록 해 나간다.

10. 땅, 바람, 물.불
1) 지도자가 “불조심.불조심..”을 반복 하다가 어느 한사람을 지적      하   여 “땅”하면 그 사람은 빨리 네발 달린 동물 흉내를 내어야     한다.
2) “바람” 히ㅏ면 새의 동작과 소리를 내어야 하고 “물”하면 물 속의     짐승의 흉내를 내어야 하는데, 앞에 한 번 나온 ㄹ이름이 나오면     틀린 것으로 본다.
3) 양편으로 나누어 앉게 하고 이쪽 저쪽을 교대로 지적하여 승부를     네게 할 수도 있다.
4) 이번에는 “불”을 하나더 넣어“불조심,불조심,불”하면 사이렌 소리     를 내면서 빨리 부자동차처럼 한 바퀴 돌고 오거나 지도자가 지정     한 동작을 하는 놀이.

11.그림으로 제목 맞히기
1) 두 편으로 나누어 그림을 그리는 화가를 한 명씩 나오게 한다,
2) 먼저 한쪽 편 화가에게 “제목”을 주고 칠판에 그제목을 그리게 하     는데 숫자,암호,부호,글씨는 못 쓰게 하고 말도 못하게 한다.
3) 그 쪽편 사람은 그 그림의 제목이 무엇인지 계속애기를 한다, 정     답이 나오면 시간을 제어두고, 다른편 화가에게도 같은 정도의 제     목 을 주어 그림을 알아맞히도록 한다.

12.몸짓으로 제목 맞히기
1) 상대편이 의논해서 지어낸 제목을 다른편 대표가 나와서 몸짓으로     자기편에게 맞히도록 하는 제스추어 게임이다.
2) 두 편으로 나누고 각편의 조장을 앞으로 나오게 한다.

11.몸짓 전달 제목 알기
1) 두 편으로 나누고 한쪽 편에서 대표6명 정도가 나와 뒤로 돌아서     서 종대로 정렬한다.
2) 일명 “ 문과 문사이 ” 가족 오락관에서

12.쏴라 꽝
1) 5명이 1조가 되어 둘러 앉으면 첫째 사람이 함장이 되어 일어서고     나머지 1번부터 차레로 4번까지는 선원이 된다.
2) 각배의 이름을 함장들이 “ 00호”라고 발표한후 함장들은 이것을      외친다.
3) 함장 “00호” 나오라.
   1번 선원 “쏴라” 라고 오른 주목을 뻗는다.
   2번 선원 “꽝”
   3번 선원 “맞아다”
   4번 선원 “우지끈”하고 주먹을 내뻗은후 모두 함께 “만세”를 외치     며 양손을 든다.
4) 피격당한 함장은 곧 이어서 다른 배를 지적하고 그 선원들은 3번     방법대로 공격을 한다.
5) 한 번 침몰된 배는 모두가 앉아서 계속하고,두번 틀린 빼는 완전     침몰되어 탈락하된 다른 배가 “만세”를 부를 때 계속 따라서 “만     세”를 부러야 한다.

13.연상 리레이
1) 두편으로 나누어 각편의 첫 번째 사람을 부러 어떤 낱말 하나를      지정해 준다.
2) 그 사람은 자기편으로 돌아가 두 번째 사람에게 귓속말로 지정된     낱말을 든고 연상된 다른 낱말을 말하면 그사람은 그 다른 사람에     게 같은 방법으로 연상된 낱말을 귓속말로 해 나가도록 한다.
3) 예를 들면 평화-비둘기-먹이-생선-바다-군함 등으로 한 단어에 대     한 연상되는 낱말을 계속 이어나거 도록한다.
4) 맨 마직막에는 거꾸로 왜 그렇게 연상이 되어는가 질문을 해보며     참 재미가 있다.
5) 어느 편이 더 기발 하고,비약적이며서도 타당한 연상을 한 사람에     게 개인상이나, 단체상을 준다.

14.그림받아 정하기
1) 두편으로 나누고 모두 뒤로 돌아앉아 종대로 자리를 잡는다.
2) 종이를 한 장씩 나누어 주고 첫째 사람 두명에게 지도자는 어떤      그림을 10초동안 보여준다.
3) 그 사람은 제자리로 돌아가서 그림을 기억하며 자기 종이에 그대     로 그려 넣는다.
4) “2번” 하면 2번은 돌아낳아 1번이 그린 그림을 10초 동안 관찰 한     후 그 그림을 그대로 3번에게 보여준다.
5) 이런 방법으로 끝까지 전달하여 맨 끝사람이 나와 칠판에 그림을     그리도록 한 후 그림을(원본) 붙여 놓는다.
6) 원형에 가깝게 그린 편이 승리를 한다.

15.교통신호
1) 모두 둘러 않는다.인원이 많으면 몇 개의 원으로 분산하여 따로      따로 하도록 한다.
2) 어느 한 사람부터 시작하여 오른손을 가슴에 대면서 손끝이 왼쪽     을 향하여 “일”하면 이어서 왼쪽 사람도 같은 방법으로 “이”하고     이와같은 방법으로 “칠”까지 전달하고 그 다음은 “일”로 다시돌아     와 같은 방법으로 게속 진행한다.
3) 2번이 어느정도 숙달이 되면 반대 방향으로 진행을 한다,
4) 2번,3번이 숙달이 되면는 “사”은 방향(왼쪽,오른쪽)을 전환할수      있도록 권한을 준다.
5) 다음에는 “칠”번은 머리위로 신호를 하게 하는데 “칠”번에게는 마     음대로 오른쪽이든 왼쪽이든 신호방향을 바꿀 수 있는 권한을 준     다.
6) 마직막으로 “일,이,삼...칠” 대신에 “교통신호 지키자”란 망을 사     용하여“호”에 해당하는 가슴에서 신호변경을 하고,“자”에 해당하     는 사람은 머리위에서 교통신호방향을 바뀌어 나가게 하는 놀이이     다.
7) 또, 손을 사용하지 않고 눈이아 입을 사용할 수도있다.

16.딸딸 똘똘
1) 모두 둘러않은후 종이접시에 탁구공을 얹어놓는다.
2) 탁구공에 손을 대면 안 되고 접시 양쪽만 잡고 그것을 옆사람에게     전달하게 한다.
3) 지도자가“딸딸”하면 오른쪽으로 전달.“똘똘”하면 왼쪽으로 계속전     달해야 하는등 규칙을 정한다.
4) 그러다가 “번쩍 뻔쩍”하면 그때 접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접시     를 잡고 아래위로 탁구공이 뛰도록 하는데 그러다가 또 다시“딸      딸”이나“똘똘”로 이어질 수도 있다.
5) 그러나 “번쩍번쩍”하다가 지도자가 “쾅”하고 소리치면 그 사람은     빨리 접시를 바딱에 놓고 뛰어나가 가운데 놓인 손수건을 먼저 잡     아와야 한다.
6) 한 구룹에 2개 이상 준비를 한다.

17.그림연결완성
1) 두 편으로 나누어 맨 앞 사람부터 칠판에 그림을 더해 나가는 놀     이이다.
2) 지도자가 삼각형이나 어떤 물건 또는 모습의 일부분을 양쪽 칠판     에 그린다.
3) 양편의 첫째 대표가 나와 선, 점, 원등 하나로 연결된획을 그어      그림을 완성해 나간다.
4) 될 수록 먼저 사람의 기초위에 기발한 비약이 있는 것에 많은 점     수응 준다.
18.인조인간
1) 두 편으로 나누고 대표 두명씩 나오게 하여 그 두명이 하나의 작     품을 만드는 놀이.
2) 두 명을 나란히 세우고 양편에서 1번부터 나오게 하여 두명에게      한 까지씩 변화를 주는 조각가 역할을 하게 한다.
3) 한 손을 들게 하든지 고개를 갸우둥하게 하든지 하여 두 사람이      조화를 이루게 하는 놀이다.
4) 그 다음 2번이 나오서 하나의 동작을 첨거하여 하는데 앞사람이      한 것을 완전히 다르게 변형하면 안 된다.예를 들면, 팔을든 것을     내리게 하면 안 되고 팔목을 굽히거나 손가락을 뻗치거나 하는 세     부 동작만 가능 하다.
5) 자기편의 2/3정도가 동작을 만들어 나가 조각을 완성했으면 그 다     음  사람부터는 장식품을 하나씩걸쳐나가게 하는대,목걸이,가방등     걸쳐서 작품을 더욱 멋있게 만든다.
6) 마지막 사람이 나오서 이 작품의 이름을 정하고 그 작품의 설명을     하게 하여 잘 된 편에게 상을 준다.

19.두부 비지
1) 두펀으로 나누어(수가 많은 경우 3,4편 가능)양쪽 조장이 앞으로     나오게 한다.
2) 첫 번째 조장은 3박자에 맞추어 “두부”하면 그쪽편 전원은 “두부,     두부”하고 복창을 한다.
3) 곧 바로 상대편 조장은 “비지”하면 그쪽편 전원은“비지,비지”하고     복창을 한다.(“두부와 비지”를 계속 훈련을 시킨다“
4) 이번에는 “콩으로 만든것”하면 두부,비지,베지밀,콩국수등 콩으로     만들이름을 대어 나간다.
5) 조장을 교대 하여“팥,나무,등으로 계속한다.
6) 주제를 다양하게 하여 성경의 남자,여자,예수님의 이적등 다체롭     게 진행을 할 수가 있다.

20.무궁화 우리나라 꽃
1) 모두 “무궁화 무궁화 우리나라 꽃 삼천리 강산에 우리나라 꽃”노     래를 불러 보도록 한다.
2) 두편으로 나누고 한쪽편부터 조장의 인도에 따라 무궁화 대신 우     리나라의 것을 상징하는 낱말을 넣어 부르게 하는데 교대로 하여     바로 나오지 않으면 지는 것으로 한다.
2) 예를 들면 “고무신 고무신 우리나라 신신신 삼천리 강산에 우리나     라 신신신” 이나 “고추장 고추장 우리나라 장장장 삼천리 강산에     우리나라 장장장” 등과 같다.
3) 또, 지도자가 우리나라 신신신을 5번 하고 외치면 “우리나라 신신     신신신”을 5번 반복 한다.

22.속담 명언 잇기
1) 양편으로 나누어 1번 부터 양쪽 1명씩 일어나게 한 후 지도자가      “바늘 도독이?”하면 둘 중 한명이 빨리 “소도둑 된다.”고 외치는     편에게 점수를 준다.
2) 이번에는 시조중 첫 구절을 주고 2번을 일어서게 한다.
3) 선인들의 면언,기관에서 많이 쓰는 표어 등으로 한다.
4) 성경의 구절을 응용 하면 성경 공부에는 도움이 된다.
5) 먼저 성경을 도입하며는 놀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으 스도      있다. 가능 하면 도입 부분에서 완전히 놀이를 이해 하도록 한다.

23.손발 번호대로
1) 케트지나 마분지 전지에 가로 4칸,세로 3칸으로 나누어 12칸을       만들고 큰 글씨로 1부터 12까지 적어 넣어 넣은 것을 두 벌 준비     를 한다

2) 또, 작은 쪽지에 각각 1부터 12까지를 적어 바닥에 뒤집어 흩어      놓는다.
3) 두편에서으로 나누고 한 편에서 1명씩 나오게 하여 각 선수는  자     기네 번호판 앞에 서서 신발을 벗고 기다린다.
4) 지도자는 바닥에 깔린 번호 쪽지를 지도자가 뽑는다 .
5) 번호가 1번이면 지도자는 왼발 1번.
6) 번호가 7번이 나오면 지도자는 오른손 7번을 번호에 대도록 한다.
7) 이런 씩으로 4번을 뽑아 넘어 지지 않고 고정된 사람이 승리를 하     게된다.

25. 과일 광주리
1) 여러 조로 나누어 둘러앉고 둘러앉은 차려로 1-6의 번호를 붙인      다.
2) 1번부터 차려로 여러 가지 과일 이름을 붙여 준다.
   예를 들면 1번-사과,2번-배,3번-감,4번-포도,5번-귤,6번-수박 식     이 된다.
3) 지도자가 가운데 서있다가 “수박”이라고 소리를 치면 6번인 사람     들은 모두 일어나 서로 자리를 바꾼다,이때 지도자가 빈 자리를      찾아 빨리 앉으면 한 사람이 남게 되는데, 이번에는 그 사람이 술     레가 되어 다른 과일 이름을 부르게 된다.
4) 이번에는 지도자가 자기가 앉아던 자리를 빼고 술레를 세워 둔채     연설을 시작한다.예를 들면 “나는 과일을 좋아 합니다.그 중에서     도 특히 사과를 무척 좋?합니다.그러나 겨울철이 되면 귤을 더      좋아합니다.”와 같이   연설중에 자기가 받은 과일 이름이 나오면     빨리 자리를 바뀌어야 한다.
5) 맨 마직막에는 놀이를 진행하다가 “과일 광주리”하면 모두 함께      자리를 바뀌어 앉는다.
6) 과일이 아니라 여러 가지 이름을 붙여 재미있게 진행을 할 수 있     다.

26.김치 담그기
1) 두편 혹은 세 편으로 나누어 차례로 번호를 붙여 주고 전부 가운     데에 의자 하나를 놓고 의자가 고정되도럭 한 사람이 앉아 있게      한다.
2) 모든 조의 1번부터 차려로 같은 별명을 붙여 주는데.별명은 1번-     배추,2번-무.3번-고추,4번-소금,5번-새우젓 등으로 김치를 만드는     재료의 이름을 준다.
3) 지도자가 “무”하면 “무”들은 빨리 일어나 가운데 의자를 시계바      늘 도는 방향으로 돌고 자기 자리에 돌아와 앉는다. 한 조마다 심     판이 한 명씩 배치되어 제일 먼저 돌아오는 편이 1점,제일 늦게      동아오는 편은 1점 감점을 한다.
4) 계속 진행 하다가 이번에는“김장”이란 낱말이 니오면 자기편 모두     가 어께를 잡고 기차를 만들어 “김장,김장”외치면서 한 바퀴 돌아     앉는다. 이때는 3점.
5) 또, 김치 재료에 맞는 것이 아니더라도 응용하여 진행할 수가 있     다.
27. 이름 빙고
1) 아래와 같이 16절지에 가로 5칸, 세로 5칸 정도의 칸을 만든다.
2) 중앙에 자기의 이름을 적어 넣는다.
3) 시작 신호에 따라 모두 돌아 다니면서 인사를 하고 그 사람의 첫     인상을 별명을 정하고 직접 자신의 글씨로 써넣어 준다.
4) 인사를 하고 계속해서 24칸을 메꾸도록 한다.
5) 빨리 완성한 사람순 으로 줄을 서서 기다린다.
6) 선착순 부터 가운데 자기 이름을 부르고 가로, 세로,/, 반대/를      먼저된사람은빙고를치면된다.
  

7) 이때 여러 사람들은 그 사람과 잘 어울리는 별명을 붙여 준다.그     리고 그 별명을 붙어준 삶은 일어나서 자기가 유리한 별명을 부리     기 시작 하면 사람들은 별명을 붙여 준다.이런 한 방법을 게속 해     서 진행을 하면 되고, 이릅 빙고가 된 사람은 진행자가 알아서 처     리.


28.내 이름 풀어 네 이름
1) 종이를 세워 아래와 같이 한다.
2) 자기의 이름을 풀어 적는다.
3) 자기의 이름의 홀소리,닿소리가 상대편 이름에 있어야 한다.
   단 풀어 쓴 이름이 중복되어서는 안된다.
3) 시작 신호와 함께 돌아 다니면서 인사를 하고 사회봉사를 위해서     는 어떤 직업을 갖는 것이 필요한가를 친피로 적어 넣게 한다.
4) 먼저 다 완성한 사람 차례로 점수를 주고 누가 어떤 봉사 직업이     필요한가를 써는지 발표 하도록 한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